나는 왜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인해 고뇌 하는가

나는 왜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인해 고뇌 하는가

나는 왜 워드프레스(wordpress)로 인해 고뇌 하는가
Category
Share Story

워드프레스로 회사 웹사이트와 블로그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운영이 쉽고,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플렉서블한 구조,  단기간에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사실, 중이 제 머리 못깍는다고 UX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지만, 내부 살림 챙기는 일에 많은 인력이나 시간을 투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워드프레스는 고마운 툴입니다.

워드프레스(이하 WP)를 사용하는 데 있어 테마구입은 거의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몇번의 프로젝트를 거치면서 계속 되풀이되는 고민은 매번 생각했던 것과 다른 잘못된 테마를 구입하는 실수를 한다는 것입니다. 꼼꼼히 비교하고,   live preview(완성된 샘플화면)까지 챙겨 봤음에도 불구 하고…

그래서 간단히 WP가 무엇인지, 왜 나는 테마 구입 때마다 호갱님(?)이 되는지, WP를 처음 사용하거나 사용을 생각중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정보가 될까 하여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쉽게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는 Matt Mullenweg가 2003년에 설립한 세계 최대의 오픈 소스 CMS로서 그누(GNU, General Public License) 프로젝트에서 시작되었고, 이 프로젝트의 세가지 라이선스 중 GPLv2를 따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은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누구나 소스코드를 공개 및 수정 가능하다는 것과, 기본적으로 이용함에 있어 무료이므로 블러깅 도구로 활용되는 등 초보자가 접근하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방대한 종류의 플러그인(plugin)으로 블록을 조립하듯이 원하는 내용들로 웹사이트를 채워나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일종의 통합 솔루션입니다. [한국워드프레스 포럼 참조]

워드프레스가 각광을 받는 이유  

일단 간단히 검색만 해봐도 워드프레스를 자주 쓰는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은 장점을 듭니다.

• 쉬운 사용법, 출판(publishing)에 최적화 된 플랫폼 커뮤니티 지원
• 콘텐츠 관리 용이 (에디터, 자동저장, 비밀번호 등)
• 다양한 운영 관련 기능들 (포스트 포멧, 검색, SEO 등)
• (용도와 목적에 따라) 수많은 사용자와 전문가에 의해 검증됨
• 각종 보안, 자체 업데이트 시스템, 충실히 암호화 된 비밀번호
• 자유롭게 확장/수정 가능한 API (hooks, filters)
• 개방된 상호 운용(표준 포멧) – XML-RPC
• Maintenance 페이지 지원(설치, 업데이트시)

‘쉬운, 용이, 자유롭게’ 등의 말들이 보입니다. 한마디로 ‘쉽다’는 것으로 요약되겠네요.

정말 쉬운 거 맞습니까?

위에서 언급했던 몇 가지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정리해 보자면,

손쉬운 사용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웹상에 구현하는 것이 간단한 버튼 클릭 한번으로 가능하리라는 상상은 아직 무리입니다. WP가 아무리 ‘쉽다’고 해도, 내가 생각한 것보다는 훨씬 어렵더라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처음해보는 호스팅 서버와 도메인 구매, 거기에 WP 파일 업로드 까지는 무난했습니다. 문제는 WP파일을 ftp에 올리고 해당 주소에 접속했을 때 나오는 데이터베이스 설정부터 당황하게 하더니, 결제를 위한 부분에서는 SOS를 요청해야 했습니다. 웹퍼블리셔의 능력을 넘어서 개발자가 없어서는 안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사용은 손쉽지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까지 가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자유롭게 확장 및 수정 가능한 API
WP에는 약3,000개의 테마와 3,500개에 달하는 플러그인이 있다고 합니다.
원하는 기능을 입맛대로 골라 쓸 수 있는 반면(이것은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장점이다), 사용 방법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또한 수 천 가지가 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자유로운 확장과 수정은 가능할 지 모르나 사용자 역시 그에 따른 학습과 시행착오를 플러그인 수만큼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적게는 한두개 많게는 수십개의 플러그인 설치로 속도 저하와 사용성이 떨어지는 것은 단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01

[참고1]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사이트에 설치된 플러그인들.
많은 양의 플러그인 사용은 어디에 쓰였던 것인지 짧은 설명만으로는 기억하기 힘들뿐 아니라,
잘못 삭제할 경우 레이아웃이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 하기도 한다.

02

03

[참고 2] 관리자 페이지의 ‘테마 옵션’ 설정.
테마를 제작한 회사마다 UI가 모두 다르다.

숏코드(short-code)
WP 함수의 기능들을 미리 정의해 짧은 코드로 불러오는 것을 지칭하는데, [timer] 등과 같이 대괄호 ‘[‘과 ‘]’ 이용해 표기합니다. 숏코드는 에디터상에서는 어떤 형태로 보여질 지 알 수 없으며(우리에게 익숙한 WYSIWYG 방식이 아니다 물론 미리보기는 가능하다), 구입한 테마나 플러그인에 따라 JavaScript 효과를 같이 사용 할 수 없고, 능동적인 수정이 힘들기 때문에 정형화된 페이지가 아닌 경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버전에 따른 호환성
WP 최신버전은 4.x입니다. 제가 작업한 사이트들은 3.x때 작업을 했는데 업데이트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테마와 플러그인 등에 호환성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플러그인과 테마를 판매한 회사에서는 WP 버전업에 따른 업데이트 버전을 배포하고 있지만, 시기가 늦거나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테마의 경우 기업형태의 판매자가 많아서 업데이트가 올라오거나, 문의 게시판에서 해결해 주지만, 플러그인의 경우는 사정이 다릅니다. 개인(혹은 개인사업자)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무상으로 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버전업 때마다 업데이트를 바라는 것은 사실 무리이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답부터 말하자면, 스스로 주의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WP를 쓰려면 필수적으로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여기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몇가지를 조언드립니다.

베타테스터가 되지 말자
테마구매 사이트를 뒤져보니,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에 레이아웃도 내가 원했던 것!
그런데 얼마 전에 나온 신상(?)이었습니다.

제작사의 다른 테마도 거의 없는 상태였지만 호환성 및 위젯 사용, 버전호환, 크로스 브라우징 까지 대부분이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어 지체 없이 구입했고…
그렇게 58달러를 버렸습니다.

구매 전 미리보기 사이트에서는 잘 돌아가던 스크립트들은 A와 B의 기능을 같은 페이지에서 사용했다는 이유로 오류를 일으키며 연신 경고창을 띄워대고, 관리자 페이지의 에디터는 샘플화면에서의 심플함은 온데 간데 없고 공부 없이는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했습니다.

많이 팔리는 것에는 이유가 있는 법.
당연한 말이겠지만 많이 팔리는 테마 위주로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버전, 호환성 여부는 반드시 체크 
어느 정도 입에 맞는 테마도 골랐고, 이제 작동 시켜 봅니다.
음.. 그런데 원하는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이럴 땐? 플러그인!
네티즌들의 추천을 한 몸에 받은 녀석을 선택하여 설치, 오~ 잘 작동하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사이트 제작이 완료될 무렵, 고객으로부터 “wp 버전이 낮은 것 같은데 최신으로 유지 시켜 주세요” 라는 요청이 들어옵니다.
그리고는 미리 테스트를 하지 않은 나를 원망함과 함께 부랴부랴 복구하는 방법을 찾아 롤백을 하며 이상 유무 체크에 하루를 날립니다.

앞서 말했듯이 플러그인은 버전 변화에 따른 업데이트를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테마-플러그인, 이 세가지가 상호간의 호환성이 버전별로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호환성 여부를 살피고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

결제 시스템? 작동은 되지만… 
WP의 결제 시스템에 우커머스(woocommerce)가 있습니다.
국내 WP의 결제 시스템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결제 프로세스는 대부분 이 우커머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아마 이 시스템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우커머스.
이름에서 국산의 냄새가 배어나오지만, 외국 회사입니다.
지고샵(Jigoshop)이라는 쇼핑몰의 결제 프로세스를 별도로 제작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배송조회, 결제완료 문자전송, 주소입력 등 입력 Form이나 결제 방식, 프로세스가 국내와는 많이 다릅니다.

더욱이 설치만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내 결제 시스템도 추가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보통일이 아닙니다. 전화로 문의를 했을 때, 개발자가 아니면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답변이 왔을 정도니 말입니다. 국내 결제 프로세스와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한국에 지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한글지원이 있긴 하지만 큰 도움이 안됩니다.
다행히 한글 플러그인을 고마운 국내 한 블로거 한분이 업데이트 해주고 계십니다.[참고3] http://martian36.tistory.com/

쓰라는 겁니까, 말라는 겁니까? 

04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대신 한 가지 통계를 보여드리며 이야기를 끝내려 합니다. ^^

05

[참고4] CMS 사용 점유율 (W3techs.com참고)

W3Techs.com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현재(2015.07) CM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60.3%가 WP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CMS의 점유율이 1~2%미만인 점을 감안하면,  WP의 독주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이것은 전세계 사용률이며, 국내 점유율은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인다. [참고5] http://w3techs.com/technologies/segmentation/tld-kr-/content_management

국내 환경에서는 아직 잘 맞지 않는 서비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국내 역시 WP의 점유율은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오픈 소스가 주는 접근성과 그로 인한 무궁무진한 시도들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원하는 기능들을 쉽게 추가 및 제거하여 사용자(혹은 고객)들의 입맛에 맞출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많은 재야의 고수들이 등장하길 기대합니다.

 

– 가치 UX 그룹 최은현

 

* 메인이미지출처. blog.cloudflare.com

 

No Comments

  1. uljava 2018년 05월 24일 at 7:01 오후 - Reply

    예 좋은 견해 잘 읽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고 며칠간 WP에 몰입해서 테스트… 해 본 결과
    정신건강을 위해서 안하는 쪽을 결론입니다.

  2. JINYONG 2021년 12월 08일 at 1:53 오전 - Reply

    시간이 흘러 저는 2021년에 WP에 접근하여 사용을
    시작했습니다만,
    쥔장분의 표현의 첫마디에서 감탄을 하였습니다.
    쉬운 사용법이라고 소개들을 하는 자들의 면상을 한대 후려갈겨(?)버리고픈
    유저인터페이스를 오픈소스라는 이유만으로 그리 덮을 수 있나 하는 생각에서 그러했습니다.
    그럼에도 전세계적으로 점유를 하고 있는 이유는 그외의 수많은 참여자들의 공여가
    있을테지만 정말 한국인의 사고처리 방식으로 보기엔…정신건강을 위한다면
    멈춰야하는 지점이 분명 존재하는듯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