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생성형 Ai로 아트웍, 디자인하기

미드저니,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생성형 Ai로 아트웍, 디자인하기

미드저니,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생성형 Ai로 아트웍, 디자인하기
Category
Share Story

‘우주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
image created by the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 Midjourney, using a prompt by Jason Michael Allen.

인공지능 AI가 대회에서 우승했고, 예술가들은 분노했습니다
– 레이첼 메츠 (CNN Business)

당시에 사람이 그린 예술품으로 판단하는 것이 맞냐는 것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작가인 제이슨 알랜은 뉴욕타임스의 인터뷰에서 제출할 때 미드저니를 사용했다고 명시하여 속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유명한 사건을 계기로 Ai, 미드저니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생성형 Ai (Generation Ai)는 아주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온라인 쇼핑몰과 광고에 AI 모델이 등장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20일, 뉴욕에서 세계 최초의 ‘AI 패션 위크’가 개최되었습니다.
패션 디자인에의 AI의 활용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패션뿐만 아니라 건축, 인테리어, 웹디자인, 음악, 영상 등 많은 분야에서 활발히 생성형 AI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 출처: https://fashionweek.ai/

 

실무에서 사용한 사례


* 삼성생명 TV CF


* 11번가 프로모션 홈페이지

삼성생명의 광고를 생성형 Ai 만들었으며 캠페인영상에 나오는 이미지는 미드저니로 제작되었으며 11번가의 프로모션 홈페이지의 디자인에도 미드저니를 활용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롯데온 프로모션 이미지, 온라인 디자인 플랫폼 망고보드, 이케아 AI 가구 디자인 등 실무에서도 인공지능 디자인을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11번가 황선윤 디자인담당은 “생성형 AI의 활용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며, 업무 효율성을 높여 오히려 디자이너의 역량 발휘를 배가할 수 있는 기회”라며, “11번가가 새로운 사업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것처럼 11번가의 모든 디자인과 이미지들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움을 보여주도록 적극적으로 AI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11번가, 프로모션 디자인에 생성형 AI 도입 / 이로운넷)

미드저니의 장점 “텍스트로 단 시간에 4개의 이미지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란 무엇일까요?
미드저니는 이미지 생성에 초점을 맞춘 AI모델입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이미지파일을 업로드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아주 빠르게 뽑을 수 있습니다.
실제사진에 가까운 이미지, 패션화보,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등 원하는 스타일에 맞는 명령어를 넣는다면 손쉽게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기본적으로 4가지의 이미지를 추천해 준 다음 그 안에서 변형, 
크기 키우기 등 원하는 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자 이미지가 얻고 싶어!
나는 일반 사자 말고 마블에 나오는 토르처럼 생긴 사자였으면 좋겠어!


* 좌 ) Lion 우) Lion, Thor

‘lion’이라는 프롬프트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사자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여기까지는 구글에 검색해도 볼 수 있는 사자 이미지입니다. 
만약 ‘마블의 토르처럼 생긴 사자’라는 특정 이미지가 갖고 싶다면 기존에는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리거나, 작가에게 외주를 맡겼습니다. 하지만 ‘미드저니’를 활용하면 단 2~3분 만에
내가 상상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에 따라 이미지를 원하는 의도대로 만드는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롬프트를 잘 이해하고 작성할수록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해당 글에서는 미드저니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______
1. 미드저니 기본적 사용법

미드저니는 기본적으로 디스코드에서 진행됩니다.
1. 구글에서 Midjourney 진입 후 가입 및 유료플랜 결제
2. https://discord.com/login으로 로그인
3. Newbies~ 로 시작되는 채널 입장 (다 같은 채널로 랜덤으로 입장해도 무방함)

4. 채팅창에 /imagine + 원하는 프롬프트 입력
예) /imagine christmas, mice

기본적으로 4가지의 이미지를 1:1 비율로 제안해 줍니다.
위의 U1~U4는 업스케일로 이미지를 확대해 주고 V1~V4는 베리에이션으로 이미지를 한 번 더 다양하게 바꿔서 제안해 줍니다.

클릭 시 순서에 따른 큰 이미지를 전달해 줍니다.
클릭 시 순서에 따른 이미지를 한 번 더 다양하게 베리에이션 하여 전달해 줍니다.

예를 들어 3번째 이미지를 선택하고 싶다면 ‘U3’을 눌러 큰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3번째 이미지에서 변형만 하고 싶다면 ‘V3’을 눌러주면 됩니다. 3번째 이미지를 유사한 분위기로 4가지 버전을 다시 한번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______
2. 프롬프트 작성법

미드저니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예로는 마케팅 배너 소재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 asian student, studying, smile, wearing uniform

이와 같이 별도의 인물 사진 촬영 없이 마케팅 배너 소재제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프롬프트 입력하는지에 따라 다른 결괏값이 나오기 때문에 의도에 맞는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인물 관련 프롬프트

인물 이미지를 제작할 때 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소개합니다.

이 외에도 인물을 꾸며줄 수 있는 옷 스타일, 액세서리 등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만 사용가능하기에 어려운 경우 번역기를 활용합니다.

 

2-2. 이미지비율 프롬프트

기본적으로 파라미터를 입력하지 않으면 1:1 비율의 정사각형 이미지가 제작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비율의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그에 맞게 제작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16:9,3:2,5:4 등등 이미지비율을 –ar뒤에 작성해 줍니다.

1) dancing ballet girl

2) dancing ballet girl –ar 3:2

3) dancing ballet girl –ar 9:16

 

2-2. 유명 작가가 그린 것처럼 표현하기

유명한 작가일수록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기에 스타일이 더 잘 드러날 수 있습니다.

[알폰소 무하 스타일로 그리기]


* blonde hair girl, by alphonsemucha –ar 4:5

[뱅크시 스타일로 그리기]


* Audrey Hepburn, by banksy –ar 4:5

[앤디 워홀 스타일로 그리기]


* blonde hair girl, by andywarhol –ar 4:5

[클로드 모네 스타일로 그리기]


* blonde hair girl, by Claude Monet –ar 4:5

 

2-3. 수채화, 유화, 스케치, 만화 느낌 작업물 만들기

수채화 유화, 라인스케치, 애니메이션 스타일, 3D 등등 원하는 느낌으로 프롬프트를 넣으면 작업할 수 있습니다.

[숲에서 춤추는 여성 유화로 그리기]


* forest, dancing girl, by oil painting

[숲에서 춤추는 여성 수채화로 그리기]


* forest, dancing girl, by watercolor painting

[숲에서 춤추는 여성 캐릭터로 그리기]


* forest, dancing girl, by cartoon style

예시작 :


* 3D character & watercolor painting

 

3. 실사화 이미지- 화보 활용

커머셜 한 화보 같은 실사화 이미지를 만드는데 유용한 프롬프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추가로 조명에 대한 프롬프트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studio lights , cinematic lighting 등 추가해 주면 극적인 조명 표현이 가능합니다.


* asian model, forest, closed eyes, behind the folowers, photorealistics, super resolution, highly detailed photo, studio light –ar 3:4

* 목이 다소 길어 후보정이 필요하지만 얼굴 표현으로만 봤을 때 화보적인 느낌을 만들 수 있습니다


* Create a captivating fashion photograph featuring an elegant model adorned in a chic ensemble, highlighted by oversized, fashionable white hats. Enhance the sophistication with a pearl necklace and an array of diverse bracelets, set against a vibrant pink background to amplify the visual impact. Capture the model exuding grace and confidence, blending modern style with timeless elegance, Photography, using a high-resolution DSLR with a prime lens, –ar 3:5 –v 5.0

* 크고 정교한 이미지로 얻을 수 있으며 조명에 대한 피부표현이 탁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oisturized rose lips, sexy angles to focus on lips, photorealistics, super resolution, highly detailed photo, high-resolution, cinematic photos, studio light, emphasis contrast, behind the flowers –ar 16:9

*강한 대비와 스튜디오 라이트. 높은 퀄리티, 영화 같은 포토 느낌 등의 프롬프트를 넣으면 의도한 바대로 립스틱 광고 화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가까이서 실제 모델을 찍은 뜻한 느낌의 인물표현이 가능합니다.

 

______
4. image to image

[이미지+텍스트 프롬프트]로 값을 얻는 방법입니다.

1. 좌측의 플러스버튼을 눌러 ‘파일 업로드’로 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2. 이미지를 채팅창에 전송합니다.

3. 이미지를 클릭 후 ‘브라우저로 열기’로 
이동합니다.

4. 새 브라우저에서 열린 이미지 위에 우측 클릭 후 ‘이미지 링크 복사’를 
클릭합니다.

5. 디스코드로 돌아가 /imagine 복사한 사진 링크 붙여 넣고 띄어쓰기한 후 내가 원하는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예시에서 쓰인 프롬프트: the color is yellow, dancing people)

6. 완성! 기존 이미지에 입력했던 프롬프트가 합성된 이미지가 나옵니다. 이미지 제작 의도에 맞게 변형, 후보정을 하면 됩니다. ( 해당 이미지에서는 ‘노란색, 춤추는 사람들’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경복궁 앞에 춤추는 군중의 이미지로 탄생하였습니다.)

 

______
6. 프롬프트 제네레이터

미드저니 프롬프트 생성을 도와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6-1. Midjourney Prompt Generator

Midjourney Prompt Generator: Helps You Build The Perfect Prompt! (promptfolder.com)

메인창에 아이디어를 입력합니다.
원하는 옵션값을 클릭해 주면 프롬프트에 자동으로 입력해 줍니다.
스타일, 빛, 카메라, 그림은 화풍 등등을 클릭하면 손쉽게 프롬프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tyle 옵션


* Arists 옵션

 

6-2. Aiprm

Aiprm은 챗지피티와 연동해서 프롬프트를 작성해 주는 툴입니다.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install이 필요합니다.
AIPRM: AI Prompt Marketplace for ChatGPT, Midjourney & DALL-E

[나만의 브랜드 로고 만들기- Aiprm 활용예시]

나: 내 이름 약자를 따서 ‘JK’로 퍼스널 브랜드 로고 만들어줘
Airpm: Imagine/A minimalist and versatile personal brand logo for Jiwoo Kim, using a geometric monogram combining the initials “J” and “K”, representing modernity and adaptability, Logo design, a clean and neutral color palette,

챗지피티에 아이디어 키워드만 던져주면 최소 1개, 3~4개의 프롬프트를 제안해 줍니다.
가볍게 소재를 던져주면 여러 가지 프롬프트를 제안해 줍니다. Chat GPT가 제안한 프롬프트를 미드저니 디스코드에 붙여 넣으면 관련 이미지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콘셉트, 분위기, 목업 등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제안해주어 작업자의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3. Lexica

기존에 생성된 이미지들의 프롬프트를 검색하여 프름프트를 잊을 수 있고 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비슷한 느낌의 AI생성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시안 모델의 코스메틱 마케팅을 위한 이미지를 찾는다면 asian model, cosmetic으로 검색하여 레퍼런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느낌의 이미지를 찾은 후 클릭하면 생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추천받아 참고할 수 있습니다.

 

______
7. 미드저니로 할 수 있는 상상! 만약에 애플에서 거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한다면?

현실에는 존재할 수 없는 디자인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애플에서 거실 인테리어 디자인을 한다면? 고흐가 백팩을 디자인한다면?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패션디자이너라면?
미드저니의 구현으로 나의 상상을 빠르게 구현하여 작업의 영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스타일의 인테리어디자인


* 반고흐 스타일의 백팩


* 자하 하디드 스타일의 패션디자인 / 애플 스타일의 향수용기 디자인

 

______
8. 마치며

그 외에도 여러 아티스트, 작가, 건축가, 예술가 등등과 협업하는 것처럼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미드저니’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롬프트와 작성을 돕는 
프롬프트 제네레이터를 알려드렸습니다. 제작자의 의도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교한 프롬프트가 중요합니다.
때로는 예상치 못한 우연의 이미지를 얻어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Ai는 정교하게 나의 의도에 딱 맞는 이미지를 제작해주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미드저니의 이미지에 후가공, 후보정 작업이 별도로 필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거에는 2D, 3D이미지는 제작하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 것에 비하면 굉장히 단순화된 프로세스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광고에서는 인물촬영 대신 미드저니의 가상의 인물을 사용하는 등 경제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디자인의 장점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 디자인의 장점
1. 빠른 작업속도
2. 쉬운 수정
3. 높은 퀄리티의 결괏값
4. 저렴한 비용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저작권과 도덕적인 측면에서의 관련 지정된 부분이 없어 논란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물의 빠른 제작속도와 높은 퀄리티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인공지능 디자인 프로그램으로는 Novel, Stable Diffusion, DALL·E 3 등이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미드저니’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프롬프트 작성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가치UX그룹 김지우

 


* 타이틀 이미지 : 우주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
image created by the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 Midjourney, using a prompt by Jason Michael Al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