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행동에 대한 이해, Mental Notes vs Design with Intent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이해, Mental Notes vs Design with Intent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이해, Mental Notes vs Design with Intent
Category
Share Story

사용자를 이해하는 일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신중한 관찰을 통해서 파악이 가능한 사용자 행동 특성이나 이제는 보편화되고 있는 Usability(더 쉽고 편리하며 수용할 수 있는 설계)의 적합여부를 넘어서, 사용자의 감성(Emotion)과 지각(Perception), 인지(Cognition) 등을 들여다보고 그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까다롭고 힘든 일입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똑같은 제품을 쓰는 경우라도 상황에 따라서 니즈가 달라집니다.
우리가 카페에 있을 때, 화장실에 있을 때, 퇴근시간을 기다릴 때, 지하철을 타고 있을 때 보는 뉴스기사가 다르듯이 말이죠.

UX 전문가들은 리서치를 통해서 사용자가 보이는 특이한 행동패턴, 감성적인 변화, 서비스를 찾는 동기 등 아주 구체적인 사실들(Affinity)을 끄집어냅니다.
이처럼 사용자들이 특정 상황에서 보이게 되는 ‘특수한 속성’ 외에, 인간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보이는 ‘일반적인 속성’을 알게 되면, ‘구체적 사실들’의 늪에서 좀 더 의연해지지 않을까요?

다행히 사람들의 의사결정과 행동 성향은 보편적인 코드가 잠재해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이 바로 그러한 인간의 보편적인 속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행동경제학과 연관된 포스팅은 글 하단 링크 참고)

그러나 비전공자로써 이미 하나의 학문으로 체계를 잡고 있는 행동경제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복잡한 기제와 증명, 논리들로 구성된 인지심리학보다는 다가가기 쉬운 편이나, 배워야 할 필요성을 배움에 접근하는 스트레스가 가로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Mental Notes(메인이미지 참고)는 행동경제학에서 얘기하는 보편적인 인간의 성향(biases) 52가지를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몇가지 들어보자면, Autonomy (스스로 뭔가를 통제하고자 하는 경향), Limited Duration(시간이 제한될수록 반응을 더 불러일으키는 경향), Pattern Recognition(복잡한 정보를 단순화시키고 패턴이 없는 것에서도 패턴을 찾으려는 경향) 등이 있습니다. (52가지 Mental Notes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 있긴 하지만, 저작권상 공개하기는 힘듧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꼭 찾아보시길..^^ )

45달러인 Mental Notes를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위키피디아의 ‘List of cognitive biases’ 페이지를 추천 합니다.
물론 그림도 없고, 설명도 함축적이어서 이해하는 데 다소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캡쳐1

당장 구해볼 수 있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 분들을 위해서는 Design with Intent를 추천합니다.
Design이라는 제목을 달았지만, 그래픽 디자인하고는 좀 거리가 멀고, 일반적인 ‘설계’의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0126_2

영국의 Dan Lockton이 만든 이 자료는 http://architectures.danlockton.co.uk/ 에 들어가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도 상당히 우수합니다.
아이패드에서도 앱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부제에 써있듯이 ‘디자인을 통해서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101가지 패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효적절한 예제들을 통해서 설명이 이루어지므로 영어에 자신없으신 분들도 비교적 쉽게 이해가 가능하니 꼭 활용해 보십시오.

아직까지 Usability의 직관성에만 머물고 있는 분들에게 위에서 소개해드린 자료들은 사용자들을 들여다보는 좀더 깊은 혜안을 선사할 것입니다.

 

– UX1 컨설팅 그룹 조성봉

관련 포스팅
행동경제학으로부터 배운다
아이스크림으로 보는 행동경제학
인지심리학과 행동경제학, Three Levels of Human Lens

[catlist name=”ux-psychology-ux-guide”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

 

* 메인이미지 출처. lmjabre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