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TONE 올해의 컬러 히스토리

PANTONE 올해의 컬러 히스토리

PANTONE 올해의 컬러 히스토리
Category
Share Story

세계 컬러 트렌드를 선도하는 미국의 색채 전문 회사 팬톤(PANTONE)에서는 매년 12월마다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팬톤이 발표한 ‘올해의 컬러(Colors of the Year)’ 히스토리를 정리하고, 내달 발표 될 2019년의 컬러를 함께 기다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히스토리 소개에 앞서 팬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1963년 로렌스 하버트에 의해 설립된 팬톤은 색상의 규격을 통일하고 1만 개 이상의 표준색상을 개발해 팬톤 매칭 시스템 PMS(PANTONE MATCHING SYSTEM)으로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전 세계 디자이너, 미술가, 제조업자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색채 언어의 시초가 된 셈입니다.

이러한 색상의 마법사 팬톤의 ‘올해의 컬러’선정은 2000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000

2000 Cerulean Blue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첨단 기술 시대에 우리는 위안을 찾을 것이고 세룰란 블루는 완벽한 진정 효과를 낼 것이다.”

첫해에, 팬톤은 그들이 ‘밀레니엄 컬러’라고 불렀던 세룰란 블루와 함께 올해의 컬러 선정을 시작했습니다. 전 이들은 소비자들이 새롭게 맞이한 밀레니엄 시대에 내면의 평화와 성취를 추구함과 동시에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늘을 연상시키는 고요한 파란색 음영을 선택했습니다.

 

2001

2001 Fuchsia Rose

세룰란과 거의 정반대라는 점 때문에 퓨시아 로즈가 선택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전년도와는 반대로 여성스럽고 섹시한 컬러가 선택되었습니다. Fuchsia Rose는 2001년에 웹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에서 인기 있는 색상이었습니다.

 

2002

2002 True Red

애국적인 색채를 가진 트루레드는 9.11테러의 영향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소방차나 심장 같은 빨간색은 연민과 사랑을 상징합니다. 9/11 테러 공격으로부터 국가가 천천히 회복되면서 팬톤은 의미 있고 애국적인 색상으로 True Red를 선택했습니다.
색상을 통해 그 시대의 분위기와 상황을 조금이나마 유추해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올해의 컬러가 기다려지는 이유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03

2003 Aqua Sky

희망과 평온을 되찾기 위해 시원한 파란색이 선택되었습니다. 아쿠아 스카이는 타 파란색에 비해 좀 더 차분하고 시원합니다.
이 색상은 당시 여성의 패션과 가구 디자인에서 많이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2004

 

2004 Tiger Lily

타이거 릴리는 밝고 이국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팬톤은 그 멋진 요소를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그 해 일어난 유럽연합의 대규모 확장, 2004년 하계 올림픽, 그리고 쓰나미로 인해 발생된 남아시아 희생자들에 대한 전 세계인의 안타까움과 도움의 손길을 타이거 릴리에 담아내려고 했습니다.

 

2005

 

2005 Blue Turquoise

올해의 컬러를 선정할 때 팬톤은 자연의 색상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2004년 타이거 릴리의 자연(오렌지)에 이어, 블루 터키시스는 2005년 올해의 색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잔잔한 파란색은 바다의 색이며 미국 남서부의 태피스트리나 다른 예술품에도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블루 터키시스는 초록색이 적고 좀 더 시원한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청록색과는 조금 다릅니다.

 

2006

 

2006 Sand dollar

팬톤은 다가올 금융위기를 예견했던 것일까요?

2006년에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는 금융위기의 세계적인 연쇄 반응을 촉발시켰습니다. 보통 올해의 색상이 밝은 반면, 경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 위해 중립적인 샌드 달러(Sand Dollar)가 선택되었습니다.
사막과 다른 야외 환경을 상기시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자연스럽고 유기적인 느낌을 표현하고자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이너들에게 각광받는 컬러였습니다.

 

2007

 

2007 Chili Pepper

2007년에는 다양한 문화적 영향이 혼합되어 나타나던 시기입니다.

칠리 페퍼는 색상뿐만 아니라 이름에서부터 이국적인 취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팬톤 컬러연구소의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 연수소장은 “ 빨간색만큼 모험정신을 반영하는 것은 없다. 동시에, 칠리 페퍼는 어느 정도의 자신감과 맛을 말한다. 당신의 옷장과 생활 공간에 이 색상을 포함시키면 극적인 연출과 흥분을 더 하게 될 것이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2008

 

2008 Blue Iris

신뢰성과 마법을 나타내는 파란색과 보라색 혼합

“파란색의 안정되고 평온한 면과 보라색의 신비롭고 영적인 특징을 결합한 블루 아이리스는 복잡한 세계에서 안심할 수 있는 필요를 충족시키면서 약간의 미스터리와 흥분을 더 했다. 우리는 Blue Iris를 올해의 색상으로 선택했는데, 이는 패션, 화장품, 가정용 제품의 색상 방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다.”라고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 연수소장은 설명했습니다.

 

2009

 

2009 Mimosa

“노란색은 태양의 따뜻함과 보살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가 인간으로서 안심시키기 위해 끌리는 본능입니다.”

2009년 ‘미모사’라는 이름의 노란색 톤이 올해의 컬러로 선정되었습니다. 경제적 불확실성과 정치적 변화의 시기임을 고려해 볼 때 팬톤은 행복한 낙관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노란색보다 희망과 확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미모사는 다른 색상과 조화를 이루며 남성과 여성에게 어필할 뿐만 아니라 패션과 인테리어 분야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0

 

2010 Turquoise

“비록 그것이 환상일지라도, 즐겁고 매력적인 열대 낙원으로 데려간다.”

청색의 평온함과 녹색 기운을 결합한 터키석은 위로와 안락함을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웰빙 감각을 회복시켰습니다.
터키석은 열대 지방의 물과 여유로운 휴가를 연상시키며 스트레스 없는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많은 문화권에서 터키석은 깊은 연민과 치유의 색, 믿음과 진실의 색이라고 인식되어있습니다.
2008년 세계 경제 상황은 회복되지 않았고, 사람들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휴식을 주고자 했던 팬톤의 Turquoise는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었는지도 모릅니다.

 

2011

 

2011 Honeysuckle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기분을 좋게 해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Honeysuckle은 매력적이고 자극적인 색상으로, 우울증을 피할 수 있는 완벽한 색입니다.”

팬톤은 당시 소비자들의 활력을 끌어올리고 자신감과 열정을 주고자 했습니다. 그 때문에 고무적이고 고양적인 핑크색 ‘허니슈클’은 자연스럽게 팬톤의 선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2010년의 컬러인 터키석이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로부터 탈출의 역할을 했다면, 허니슈클은 소비자들에게 일상의 활기를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당시, 어느 결혼식에서나 볼 수 있을 만큼 웨딩드레스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색상입니다.

 

2012

 

2012 Tangerine Tango

“이 활기차고 매력적인 오렌지와 함께 새해를 맞이하세요.”

팬톤은 세상을 좀 깨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2012년 컬러로 일몰을 연상시키는 오렌지 색상을 선택했습니다.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 연구소장은 “단순하면서도 매력적인 Tangerine Tango는 깊이 있는 오렌지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Tangerine Tango는 일몰의 빛나는 그늘을 기억하며 붉은색의 생기 넘치는 아드레날린 그리고 노란색의 온기와 결합해 뜨거운 열정을 나타낸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색깔 이론에 따르면, 오렌지는 창조의 색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많은 혁신가들과 창의적인 사람들이 왜 그렇게 오렌지 컬러를 좋아하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2013

 

2013 Emerald Green

“우아하고 아름다운 컬러.”

에메랄드 그린은 우리의 행복, 균형, 조화에 대한 감각을 향상시킵니다.  2013년의 컬러는 지난해에 비해 많이 원숙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온화한 분위기를 내는 대신, 깊은 보석 톤이 우리의 행복감을 높이고 균형을 증진시킬 것이라는 것이라고 팬톤은 설명했습니다.

 

2014

 

2014 Radiant Orchid

“Radiant Orchid는 자신감을 불어넣고 큰 기쁨, 사랑 그리고 건강을 배출합니다. 그것은 매혹적인 자주색이며, 고혹적인 매력으로 여러분을 끌어들일 것입니다.”

팬톤은 이 핑크빛 꽃잎이 따뜻함과 기쁨 그리고 창의력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보라색과 분홍색이라는 두 조합은 독창성과 창의성을 장려하는데, 이것은 놀라운 기술 발달과 소규모 사업 성공의 지속적인 증가를 나타낸 당시 미국의 상황을 반영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5

 

2015 Marsala

“마살라는 우리를 따뜻한 곳으로 끌어들이는 미묘하게 매력적인 색상이다.”

훌륭한 와인처럼, 마살라는 자연적으로 튼튼하고 토양이 많은 붉은 포도주로, 우리의 마음, 몸, 영혼을 윤택하게 할 색상이라고 합니다.
마살라는 보살핌과 성취감을 주는 부엌과 식당, 집안 곳곳의 테이블, 소형 가전제품, 라인 등에 이상적인 색상으로 사용되었으며 활기차지만 세련된 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16

2016_2

 

2016 Rose Quartz and Serenity

최초의 두 가지 색상 혼합 – 로즈 쿼즈와 세레니티

사상 처음으로 팬톤은 두 가지 색상을 선택했습니다. 먼저 첫 번째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핑크색 ‘Rose Quartz’였는데, 이는 밀리언 핑크색 열풍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로즈쿼즈는 두 번째 색상인 ’Serenity’ 와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이 두 가지의 색상은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고 싶어 하는 현대인들을 충족시켜주는 안락한 색상입니다.
또한 팬톤은 패션과 색체에 대한 성적 고정관념이 점차 모호해지는 것을 전 세계 곳곳에서 경험하고 있었으며 앞으로도 모든 분야의 디자인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듯 팬톤의 상징적인 컬러 선정은 우리의 문화 속에서 발생한 것들에 대한 감정 표현과 관점에 대해 전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로즈 쿼츠컬러가 설득력 있고 부드러운 톤으로서 동정과 평정의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면, 세레니티는 머리 위에 넓게 펼쳐진 푸른 하늘이 주는 고요함, 화창함, 청명, 침착을 의미하며 기분전환과 휴식의 느낌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

2017_2

 

2017 Greenery

상쾌하고 활기를 띠는 그늘, 그리너리는 ‘새로운 시작’을 상징합니다.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은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받고 긴장된 일상을 보내고 있다.”라며 그리너리는 현대의 삶을 더 깊이 살아갈수록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것에 대한 현대인들의 갈망을 반영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그리너리 색상은 싱그러운 옐로 그린의 컬러로 자연 그대로의 녹색 채소들, 푸른 녹음이 숨을 쉬는 색으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 속을 거니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자아냅니다.
또한 삶을 활기차게 하는 그늘인 녹색은 개인적 열정과 활력을 추구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2018  2018_2(3)

 

2018 Ultra Violet

“무궁무진한 밤하늘을 떠올리게 하며 가능성의 상징이자 현시대를 넘어서려는 열망을 불러일으키는 색.”

팬톤 컬러 연구소의 리트리스 아이즈먼(Leatrice Eiseman)은 “우리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한 시대를 살고 있다.”며 창조적인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우리의 지각 능력과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색상으로 울트라 바이올렛을 대신할 색상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우 도발적이고 신비로운 색상인 Ultra Violet은 독창성 그리고 미래를 향한 선견지명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패션, 인테리어 등 각종 브랜드에서 보라색이 적용된 아이템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2000년부터 시작된 올해의 컬러를 살펴보며 저 또한 정리가 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단순히 심미적인 이유가 아니라 당시의 이슈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색상이기에 팬톤의 컬러는 좀 더 특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때문에 얼마 남지 않은 2019 올해의 컬러가 더 기대되는 것 아닐까요?

 

– 가치디자인그룹 서지담

 

 

 

 

[출처]

참고자료: https://www.pantone.com/color-intelligence
이미지 출처:
https://blog.visme.co/pantone-color-of-the-year/
http://www.lovestruckweddings.co.uk/wedding-inspiration-rose-quartz-serenity/
https://swatchandreview.com/sephora-pantone-universe-2016-color-of-the-year-collection-rose-quartz-serenity/
https://www.pantone.com/color-intelligence
https://www.instagram.com/p/BPAl9HxgcgR/?taken-by=pantone&hl=en
https://stylecurator.com.au/from-dark-and-moody-to-stark-and-crisp-discover-the-latest-interior-colour-trends/
https://stylecaster.com/pantone-fall-winter/slide19
https://www.stocksy.com/1019522/lilacs-in-a-wafer-ice-cream-c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