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초 vs 15초, 페이스북(Instagram)과 트위터(Vine)의 대결

6초 vs 15초, 페이스북(Instagram)과 트위터(Vine)의 대결

6초 vs 15초, 페이스북(Instagram)과 트위터(Vine)의 대결
Category
Share Story

Untitled-3

오늘은 동영상 서비스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Vine과 Instagram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 두가지 앱을 비교하게 된 이유는 페이스북(Instagram)과 트위터(Vine)의 대결구도가 재미있기도 하지만, ios 내에서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을 볼수있다는 점이 너무 놀라웠기때문입니다.

아직 접해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 점들을 공유드립니다.

00

올해 초 출시된 동영상 공유 서비스 vine입니다.

vine은 6초라는 짧은 비디오 촬영시간을 제공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절대 만만하게 볼 시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사용자들의 아이디어와 콘셉트로 6초라는 시간대비 효과가 상당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두 앱의 차이점을 궁금해 하실 여러분을 위해, 제가 한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Vine의 인터페이스 및 간단한 사용방법

1. 회원가입

vine

(좌) 트위터에서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서비스인 만큼 트위터 계정을 이용한 가입이 가능하며 이메일을 이용해서 가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우) 처음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당혹스러워 하지 않도록 Vine Editor’s Pick이라는 추천 동영상을 타임라인에 보여줍니다. 간혹 추천 동영상이 더 당혹스러울때도 있다는 점 주의하세요!

2. 카테고리

02

기본적으로 Home, Explore, Activity, Profile 4가지 카테고리를 제공합니다.
그 중 앞서 말씀드린 Editor’s Pick 기능을 내포하고 있는 Explore가 1.3 버전 업데이트 후 채널이 세분화 되었습니다.
관심채널을 선택하면, 채널 내 인기 있는 동영상들이 타임라인에 보여집니다.

03

채널별 아이콘을 따로 모아 봤습니다. 플랫한 느낌의 일러스트가 확실히 트랜드인것
같고, 다양한 색상 사용 또한 이목을 끄는데 한 몫하는것 같습니다.

3. 촬영

04

동영상 촬영을 해보겠습니다. 촬영버튼은 따로 제공되지 않으며, 화면을 누르는 동안 촬영이 되고 손을 떼면 촬영이 중단됩니다.
1.3버전 업데이트 이후 촬영 시 추가된 기능이 눈에 띕니다. 바로 우측 하단 고스트 아이콘 인데요! 터치시 촬영 중 이전 화면이 오버레이되는 부분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이전 프레임을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업로드 및 공유

05

촬영된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핸드폰에 저장되고,
원하는 경우 바인,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멘트나 해시태그 입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코멘트나 추천을 눌러줄것입니다.

Vine의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http://vine.co/blog/design-at-vine


ssss

6월21일 Instagram이 비디오 공유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video on instagram 이라 불리는 새로운 서비스로 15초 영상촬영이 가능하며, 간단한 편집기능 및 13가지 필터를 제공합니다.

아래 링크는 video on instagram 소개 영상입니다.
15초 동영상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10번의 설명보다 한번 보는 게 나을 듯 싶어 참조합니다.

http://blog.instagram.com/post/53448889009/video-on-instagram

 

동영상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 홍보용 영상은 때깔이 곱지만, 본인이 찍으면 절대 저런
감성따위 표현되지 않는다! 싶은 분들을 위해 제가 한번 사용해보겠습니다.

Instagram의 인터페이스 및 간단한 사용방법

1.회원가입

08

누구나 페이스북 계정 하나 쯤은 가지고 있지 않나요? 없으시다구요??????? 아……….
풉 저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가입 안할 순 없잖아요?! 우리에겐 이메일 주소가 있습니다! 이메일로 대동단결!

가입 후 친구 찾기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친구 연동따위 필요없다! 새로운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추천 사용자 탭을 통해 세계 각국 사용자의 이미지를 둘러보실수 있고, 팔로우, 좋아요, 코멘트등을 서슴없이 표현하실수 있습니다.

2. 촬영

09

이제 촬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사진 촬영 화면, 비디오 아이콘을 누르거나, 좌측으로 슬라이드시 비디오 촬영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참 쉽죠???

촬영방식은 Vine과 동일 합니다. 비디오 버튼을 누르고 있을때에만?? OK !! 네 맞습니다.
동영상 기능 자체가 편집이 가능한 촬영 방식을 제공하는데요. Instagram은 호우! 프레임 삭제도 가능하네요!

좌측 캡쳐를 보시면 붉은 색으로 선택된 영역이 삭제되기 전 모습입니다. 선택 삭제는 불가능 하며, 마지막 프레임부터 순차적으로 삭제 하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또한 사진과 마찬가지로 1:1 비율이며, 필터적용이 가능합니다.

3. 업로드 및 공유

013

등록 후 화면 입니다. 우측 상단에 비디오 아이콘이 표기 되어있습니다.
사진서비스가 우선으로 제공 되던 앱이기 때문에 비디오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한 작은 배려인것 같네요. 당연한건데 제가 너무 감성적인 가요?? 후후

자동 재생되며, 화면 탭과 동시에 일시정지 및 재생 가능합니다.

벌써 제가 업로드한 동영상에 좋아요! 눌러주신 분들이 계시네요. 화면 더블 탭 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좋아요 버튼을 누르시면 ♥가 뜨면서 상대방에게 전달됩니다.

여러분도 숨기지 마세요~ 마음껏 표현 하십셔!

Instagram의 동영상 기능이 출시되면서, #ripvine #ripvine2013등 해시태그를 이용해 vine의 반짝 인기를 애도하는 사진들을 보면서 웃고 넘겼는데, 실제로 vine 사용자들의 업로드가 뜸해졌다는 것입니다.

015

이렇게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의 손을 들어주는 걸까요?

기본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서만 알려드리기에 지루하실까봐 재미있게 쓰려고 노력했어요. 부디 긍정적인 반응이 있기를 바라면서… 마무리 합니다.

두 앱 모두 무료이며, ios & 안드로이드 버젼을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쯤 사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가치디자인그룹[catlist name=”App review”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