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경험(UX)이란?

사용자경험(UX)이란?

사용자경험(UX)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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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는 이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특정한 인상(Impression)이나 선호도(Satisfaction)를 경험하게 됩니다.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느냐 하는 문제가 대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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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SONY나 최근의 국내 전자회사들의 실패(또는 예정된 실패)는 사용자경험에 기반하지 않은 제품/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총체적인 관점에서 제품/서비스를 평가하고 그에 대한 만족도를 정의내립니다.

“이 정도면 됐지?”하는 식으로 누군가(제품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의 주관적인 관점에 의해서 만들어진 제품/서비스는 대부분의 경우 시장에서 실패하고 결국에는 잊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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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사용자들이 좋아하고 쉽게 이해하며 잘 사용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사용자경험이 중요하다고 했으니 그 경험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이 목전의 미션으로 떠오릅니다.

경험을 분석한다는 것은 이전의 마케팅조사나 사용성조사와 무엇이 다를까요? 표면적인 행위나 동기, 니즈 이외에 그 이면에 깔려있는 인지적/감성적/행동-감각적 경험 요소들을 분석한다는 것이 바로 차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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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그림은 Jesse James Garrett이 UX의 4가지 요소와 UX design 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우리는 perception이 구체적으로 측정/평가될 수 없고 사용자 내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것을 제외한 3가지 요소를 UX의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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