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전에 확인해야 할 질문들 (By Michael Margolis)

리서치 전에 확인해야 할 질문들 (By Michael Margolis)

리서치 전에 확인해야 할 질문들 (By Michael Margolis)
Category
Share Story

구글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Google Ventures에 참여하고 있는 Michael Margolis의 칼럼을 소개합니다.

다소 비체계적이긴 하지만 UXer들이 리서치 전에 확인하는 일반적인 사항들을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리서치를 무작정 현장에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요구사항분석을 지칭하는 또다른 용어 정도로 이해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자극이 될 것입니다.

원문 : Questions to ask before starting user research By Michael Margolis / UX Research Partner, Google Ventures

Product roadmap
팀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 지에 더해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파악하는 게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징/제품/아이디어가 이 지점에 도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십시오. 이 제품에 대한 앞으로의 목표, 이정표, 또는 의사 결정은 무엇입니까? 프로젝트의 성공에 가장 큰 위험은 무엇입니까?  당신을 잠못 들게 하는 걱정거리는 무엇입니까? 어떤 정보가 당신의 의사결정이나 당신의 노력을 우선순위화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까?

Users and markets
타겟 유저는 누구입니까? 그들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예: 인구통계학적, 이용 패턴, 지리적 특성, 신규 vs 기존, 수직적, 모바일 vs 웹, 니즈, 기대, 문제점 등) 어떤 사용자들이 최근에 당신에게 가장 중요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UX goals and metrics
클라이언트가 그들의 디자인 목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성공을 측정할 것인지에 대해서 추가적인 정보를 파악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UX 작업이 갖는 영향력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생각도 알 수 있게 합니다.. 이 제품의 성공과 효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고 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하실 계획이십니까? 사용자들의 니즈를 설명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거나 현재의 사용자경험에 대한 주요한 이슈들을 가지고 계십니까?

Potential impact of research
리서치에 대한 클라이언트들의 기대와 이번 리서치가 제품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사전에 파악합니다. 이번 리서치 결과를 가지고 무엇을 하실 겁니까?

Competition
클라이언트들이 염두에 두고 있는 경쟁 제품이나 관련된 제품 뿐만 아니라 시장의 경쟁 상황을 빨리 알아야 합니다. 경쟁사의 제품은 우리가 배워야 할 훌룡한 프로토타입입니다. 이러한 특징/제품/아이디어에 대해서 가장 근접한 경쟁사(제품)은 무엇입니까? 이것을 경쟁사와 어떻게 비교해야 할까요? 사용자들은 다른 제품들에 대해서 가진 그들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 제품에 대해서 어떤 행동, 고정관념, 기대를 가지고 있을까요?

Explicit research needs
리서치는 동물적인 감각을 가지고 사용자들의 숨겨진 니즈를 밝혀내는 데 주력해야 하지만 클라이언트들이 리서치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얻고자 하는 답변이나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사용자, 경쟁사, 시장에 대해서 당신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3가지 정보는 무엇입니까? 가장 유용하고 실행가능한 리서치 결과를 상상해보세요. 사용자들이 뭘 말할까요? 당신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하실 겁니까?

Existing research
통계분석이나 A/B 테스트, 고객 조사 등의 기존 리서치 데이터들은 클라이언트들이 이미 사용자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클라이언트들이 사용자 의견을 수집하는 방식을 알게 해주고 이전에 진행한 리서치의 시행착오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최근에 진행한 리서치와 수집한 데이터가 있습니까? 리서치를 통해서 당신들이 얻게 된 시사점은 무엇인가요? 과거에 가장 도움이 됐던 리서치는 어떤 종류였나요? 반대로 가장 도움이 되지 않았던 리서치는?

Timing and Scope
언제까지 리서치 결과를 제시해야 합니까?

 

– UX1 리서치그룹

[catlist name=”UX Research”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