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이해 사례
리서치를 통한 사용자 이해 사례
UX 디자인을 두고서 흔히 하는 오해중에 하나가 ‘누군가의 요구사항을 들어주는 것이 리서치’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기존의 IT 프로젝트에서 익숙해져 있는 ‘요구사항 분석’을 별 고민없이 UX 디자인에 적용하다보니 생기는 문제인 것 같은데, 결론적으로 얘기해서 ‘요구사항 분석’과 ‘UX 리서치’는 확연하게 다릅니다.
UX 리서치는,
–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아니라 그들의 전반적인 경험을 수집합니다.
– 이야기를 그냥 들어주는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서 그들의 잠재된 생각과 평소의 습관, 패턴, 제품에 갖는 가치관, 태도 등을 끄집어냅니다.
– ‘뭘 해드릴까요?’라는 목적이 아니라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우리 제품을 어떻게 쓰십니까? 어떤 기대를 가지고 계십니까?’를 알아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 현재 시점은 물론 과거의 경험, 미래의 기대까지 같이 얻습니다.
그 간단한 예시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질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UX1 컨설팅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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