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프로토타이핑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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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스케치보다 좀 더 사실적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콘텐츠나 기술적인 개념들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신속하게 아이디어를 담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다른 프로토타이핑 작업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서 큰 의미를 갖습니다.

아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스케치보다 더 복잡한 형태를 띕니다. 정적인 상태 뿐만 아니라 인터랙션 방식, 사용자의 행동 유도, 상태 전환 표시, 피드백, 사용자에 의한 상태 변화 결과 등을 모두 표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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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적인 상태 : 특정 화면이나 제품의 각 단계별 상태
  • 인터랙션 방식 : 사용자의 행동을 입력받는 버튼, 스위치, 키보드, 기타 인터랙션 수단들
  • 사용자의 행동 유도 : 깜빡이거나 특정 요소가 커지는 등의 효과를 통해 입력이나 기기 조작과 같은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장치들
  • 상태 전환 표시 : 사용자 행동에 의해 제품에 변화가 발생했을 경우 그것을 알려주는 것
  • 피드백 : 사용자 행동에 대한 결과값을 표시, 에러나 안내 메시지 등도 여기에 해당
  • 상태 변화 결과 : 최종적으로 사용자 행동이 끝난 다음에 변화된 결과

위와 같이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에는 다양한 내용들이 표현되기 때문에 종이를 오리거나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등 다소 만드는 과정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심지어는 물리적인 실제 제품 위에 종이를 덧붙여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 UX1 컨설팅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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