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SNAPSHOT]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SNAPSHOT]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Category
Share Story

UX Discovery SNAPSHOT 목차 보기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 디자인
  • 사용자 경험/을 개별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에 맞게 조정하는 것.
  • AI가 분석하여 관련한 정보와 기능을 적시에 추천해 줌.
  • 사용자가 직접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하는 맞춤화와는 달리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분석하여 자동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 다름

* 지그재그

 

지그재그. 비슷한 상품 자동 노출은 다양한 쇼핑몰, 방대한 상품 수로 원하는 상품 탐색이 어려웠던 고객들을 위한 기능으로 고객이 선택한 상품에 맞춰 디테일하고 정확한 이미지 기반 유사 상품을 추천함

* SOURCE : 지그재그


 

______
Case 1. 애플 일기앱

#일상 속 콘텐츠 추천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2023년 6월, 애플이 출시한 일기 앱은 다른 일기 앱들과 달리 아이폰 내 앱들과 연계하여 일기에 쓸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준다. 일기 쓰기에 영감을 줄 수 있도록 사진, 연락처, 장소, 지도, 음악, 운동 등 사용자의 최근 활동을 기반으로 엄선한 맞춤형 제안을 제공하여 일상 속 의미있는 순간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RB’s Comment 

일상의 많은 순간들을 모두 기억하고 적기에는 한계가 있는데 내가 지내온 하루를 사진이나 통화 기록 등 다양한 기록을 바탕으로 제안되기에 단순히 일기를 적으라는 안내보다 일기 작성 유도에 더욱 효과적이고 내용도 풍부해질 수 있다. 다만, 나의 모든 활동을 알고 추천을 해준다는 점은 그 유용성과 함께 나의 사생활이 지나치게 노출되는 것 같은 부담감과 걱정이 함께 뒤따라올 것으로 보인다.

* SOURCE : apple.com


 

______
Case 2. 에이슬립의 실시간 수면무호흡증 분석 기능

#AI 소리 분석 #수면무호흡 #실시간 감지

최근 에이슬립의 연구진은 가정내에서 실시간으로 수면무호흡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을 발표함. 가정 기존 수면무호흡 진단 기기들이 웨어러블 장치를 활용하고 하루 이상의 측정이 필요했던 것과는 달리 해당 기술은 별도의 기기없이 스마트폰 앱 내에서 실시간 감지가 가능한 것이 특징임 .

 RB’s Comment 

수면 진단은 기술의 필요성에 비해 측정의 어렵다, 특히 가정에서는 솔루션 부재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에이슬립의 연구진은 기존 스마트폰에서 소리만으로 이를 판별해낼 수 있기에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어 보인다.

* SOURCE : waze.com

 


_____
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해외 매체를 통해 매일 50여 건의 UX 트렌드를 조사하고, UX 관점에서 분석과 전망을 제공합니다. 매년 수천 건의 사례 중 의미 있는 UX 사례를 선별하여 백서 형태로 출간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UX Discovery Snapshot은 최신 수집 사례 중 특이점과 현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규 백서 출간 전에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앞으로도 UX Discovery Snapshot으로 주요 UX 트렌드를 신속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UX De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