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SNAPSHOT]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SNAPSHOT]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Category
Share Story

UX Discovery SNAPSHOT 목차 보기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대화형 및 생성형 검색으로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의 미래
  •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키워드 중심 검색이 대화형 및 생성형 검색으로 진화하고 있어, 사용자들은 보다 유연하고 풍부한 검색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되었음.
  • 검색에서의 대화적 상호작용은 정보 탐색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들어주고, 개인화된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ChatGPT의 등장 이후, 검색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 키워드 중심의 검색에서 대화형 검색이 떠오르는 가운데 UX/UI도 변화하고 있음.

* SOURCE : bing.com/chat?q=Bing+AI&FORM=hpcodx


 

______
Case 1. 대화를 통해 맥락을 반영하는 AI 검색 서비스 네이버 Cue: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 #맥락 반영된 답변 결과

네이버 Cue:는 대화하듯 검색하는 네이버의 새로운 AI 검색 서비스이다. 기존 키워드 형식의 검색 패턴에서 벗어나 AI와 대화를 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기존 검색과는 다르게 질문의 의도와 깊이를 파악하여 맥락이 반영된 답변 결과를 보여준다. 답변을 얻는 과정의 흐름, 답변, 출처와 후속 질문까지 한 번에 보여주면서 사용자에게 심층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RB’s Comment 

맥락 반영형 답변은 사용자들에게 더 심층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검색 프로세스를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낸다. 다만 기존 경험을 계속 고수하려는 사용자들이 아직까지는 대다수일 것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전환시킬 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 SOURCE : 토스


 

______
Case 2. 대화형 검색 서비스, 구글 생성형 검색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 #맥락 반영된 답변 결과

구글은 기존 검색 창에 Split Screen Design이 적용되어 AI 답변이 구분되어 보이는 생성형 검색 경험을 선보였다. 답변에 생성형 AI는 실험 중(Generative AI is experimental)이라는 멘트와 함께 생성형 AI가 분석한 결과와 해당 근거가 되는 사이트 링크를 함께 제공함. 후속 질문을 통해 대화형 검색을 이어갈 수도 있음.

 RB’s Comment 

기존 결과와 AI 답변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선보이고 있다. 또, ‘생성형 AI는 실험 중’이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근거를 제시하는 사이트 링크는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 SOURCE : google.com

 


_____
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해외 매체를 통해 매일 50여 건의 UX 트렌드를 조사하고, UX 관점에서 분석과 전망을 제공합니다. 매년 수천 건의 사례 중 의미 있는 UX 사례를 선별하여 백서 형태로 출간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UX Discovery Snapshot은 최신 수집 사례 중 특이점과 현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규 백서 출간 전에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앞으로도 UX Discovery Snapshot으로 주요 UX 트렌드를 신속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UX De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