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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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디자인과 경험의 융합, 게임적 요소가 삽입된 사용자 중심 전략
  • 제품의 차별화 요소이자 새로운 고객 유치 및 유지를 위해 게임화 요소를 도입하고 있음.
  • 캐릭터 키우기, 순위표, 미니게임 등을 통해 사용자의 앱 진입을 유도하고 포인트와 같은 보상을 제공하며 앱 내 체류시간을 늘리면서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고 있음.


* 멜론 ‘마이 활동 뱃지’ * 마켓컬리 ‘마이컬리팜’ * 오늘의집 ‘오늘의가든’

다양한 서비스에서 미니게임, 리워드 등을 통해 사용자 유입을 유도하고 있음. 멜론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이력 기반 뱃지를 제공하고 마켓컬리나 오늘의 집에서는 캐릭터 키우기를 통해 사용자 참여를 유도하고 있음.

* SOURCE : 멜론, 마켓컬리, 오늘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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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1.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다양하게 도입하고 있는 토스

#포인트 적립 시스템 #목표 달성 성취감

토스는 주변인 발견 시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만보기, 고양이 키우기 등의 게임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목표 달성에 성취감을 느끼고 보상까지 이어지도록 하면서 재방문을 유도하는 장치로 활용하고 있음.

 RB’s Comment 

토스의 게이미케이션 전략은 사용자들에게 참신하고 즐거운 앱 경험을 제공하며, 포인트 시스템과 다양한 게임적 요소를 통해 사용자들의 참여와 지속적인 앱 이용을 촉진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사용자들이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며, 토스에 더 많은 사용자가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 SOURCE : 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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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2. 미니 게임을 활용한 나이키 스포츠 원더랜드(Sport Wonderland)

#인터랙티브 공간 #미니게임 #타인과 공유

중국 나이키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Sport Wonderland’라는 인터랙티브 공간에서 미니 게임을 하고 다양한 스포츠에 대한 정보를 받으며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스포츠에 대한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 이벤트.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통해 사용자들이 참여 동기와 몰입도를 높였음.

 RB’s Comment 

인터랙티브 공간에서의 미니 게임과 다양한 스포츠 정보 수집은 사용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는 동기부여와 몰입도를 향상시켜 현대적이고 흥미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SOURCE : thefwa.com/cases/nike-sport-wond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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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해외 매체를 통해 매일 50여 건의 UX 트렌드를 조사하고, UX 관점에서 분석과 전망을 제공합니다. 매년 수천 건의 사례 중 의미 있는 UX 사례를 선별하여 백서 형태로 출간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UX Discovery Snapshot은 최신 수집 사례 중 특이점과 현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규 백서 출간 전에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앞으로도 UX Discovery Snapshot으로 주요 UX 트렌드를 신속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UX De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