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SNAPSHOT]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SNAPSHOT]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Category
Share Story

UX Discovery SNAPSHOT 목차 보기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도구? 일자리를 위협하는 신기술? 
  • 최근 들어 디자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 도구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음.
  • AI를 통해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능률을 높여주는 도구로 각광받지만 한편으로는 창의성을 떨어뜨리고 의존적 행태를 유발해 우려를 사기도 함.
  • 디자인에 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점이 Selling Point가 될 수 있음.

 

미드저니는 자연어 처리와 컴퓨터 비전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디자인 도구로 프롬프트와 파라미터만 다룰 줄 알게 되면 손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 SOURCE : midjourney.com


 

______
Case 1. 텍스트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달리3 (DALL-E3)

#Text to Image #프롬프트

달리3는 23년 9월 출시되어 현재 챗GPT 유료 버전에 포함되어 있음. 다른 서비스와 달리 영어가 아닌 한국어 인식도 가능하며 이미지를 올리면 설명을 생성(Synthetic caption) 하기도 함. 또한 아주 단순한 프롬프트라도 민감하게 결과에 적용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기도 하다.

 RB’s Comment 

Dall-E3의 장점은 챗GPT에 포함되어 상호 호환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패키지로써 갖는 이점 뿐만 아니라 더 폭넓은 데이터 습득을 통해서 다른 솔루션들과 차별화된 생성형 AI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 SOURCE : openai.com/dall-e-3


 

______
Case 2. 텍스트로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어주는 리룸(Relume)

#Text to wireframe generator #웹사이트 빌더

리룸(Relume)은 AI 웹사이트 빌더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와이어프레임으로 변환한 뒤, 피그마(Figma), 웹플로우(Webflow)로 보낼 수 있다.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른편 사이트맵 생성 UI에 설명글과 페이지 수만 넣으면 바로 만들어준다.

 RB’s Comment 

이러한 AI 디자인 도구들은 사용자에게 빠르고 간편하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는 효율적인 협업과 빠른 아이디어 검증을 가능하게 해주고 디자인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 SOURCE : https://library.relume.io/ai-site-builder


 

______
Case 3. 어도비 생성형 AI 파이어플라이(Firefly)

#Text to Image #프롬프트

프롬프트와 효과 설정 인터페이스로 손쉽게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 누구나 손쉽게 설정을 바꿀 수 있도록 오른쪽에 효과 설정을 위한 UI를 제공하여 클릭 한 번으로 결과를 수정할 수 있음.

 RB’s Comment 

기존 프롬프트로만 작동하던 생성형 AI 서비스들 속에서 효과 설정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사용자들이 디테일한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아직 AI 디자인 도구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손쉽게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측면에서 그 활용도는 분명 높아질 것이다.

* SOURCE : firefly.adobe.com/

 


_____
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해외 매체를 통해 매일 50여 건의 UX 트렌드를 조사하고, UX 관점에서 분석과 전망을 제공합니다. 매년 수천 건의 사례 중 의미 있는 UX 사례를 선별하여 백서 형태로 출간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UX Discovery Snapshot은 최신 수집 사례 중 특이점과 현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규 백서 출간 전에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앞으로도 UX Discovery Snapshot으로 주요 UX 트렌드를 신속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UX De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