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1-1. 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SNAPSHOT] 1-1. 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SNAPSHOT] 1-1. 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Category
Share Story

UX Discovery SNAPSHOT 목차 보기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사용자가 직접 느끼는 새로운 차원의 인터랙티브 체험
  • _____
    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 혼합현실(MR)기술 기반의 UI를 통해, 보다 몰입감 있고 공감각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서비스의 잠재력을 새롭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함.
    • 3D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 기술이 포함된 증강현실 기술은 디지털 서비스에서 제품 소개를 비롯한 비교, 관찰, 튜토리얼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 되고 있음.
    •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3D 생성 AI 서비스들이 점진적으로 도입되고 있음.
    • 모바일 초창기의 스큐어모피즘뿐만 아니라 3D 그래픽, 뉴모피즘 등 다양한 표현 방식이 등장하면서 보다 다채로워지고 있음.

    스냅챗(Snapchat) 은 사용자 기기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의류, 액세서리, 메이크업 등을 시각화할 수 있는 증강 현실 체험 기술이 적용된 쇼핑 렌즈를 제공함. 이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제품을 가상으로 착용해 보고 제품을 둘러보면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함

    * SOURCE : clay.global/work/snapchat


     

    ______
    Case 1.애플의 새로운 AR기기, 비전 프로(Vison Pro)

    #MR #헤드셋 #일상업무

    애플 비전 프로는 3D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새로운 공간형 컴퓨터(Spatial Computer)로 사람의 눈과 손 그리고 음성이 종합적으로 기기 제어에 사용된다. 일상생활 속 다양한 업무를 AR 버전으로 진행할 수 있고, 배터리 지속시간도 뛰어나다.

     RB’s Comment 

    익숙한 인터페이스와 직관적인 인터렉션은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 MR 콘텐츠가 많아진다면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하드웨어의 일부 미비점, 킬러 콘텐츠 부재, 비싼 가격은 초기 수요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 SOURCE : apple.com


     

    ______
    Case 2. PC부터 AR기기까지 호환되는 3D 디자인 플랫폼, 베지(Bezi)

    #MR #헤드셋 #일상업무

    협업형 3D 디자인 플랫폼, 베지는 팀 단위로 3D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음. 기존 3D 렌더링 프로그램과 달리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배우기 어려운 문제도 해결하였음. 또한 웹 기반으로 별도의 설치도 필요 없고, 높은 호환성도 지니는데 데스크탑뿐만 아니라 VR 헤드셋이나 모바일 AR에서도 작업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RB’s Comment 

    3D 디자인 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춤으로써 디자이너와 비디자이너 간의 협업이 강화되고 새로운 아이디어 탄생이 촉진될 수 있으리라 본다. 다양한 배경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만큼 여러가지 전문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 SOURCE : bezi.com


     

    ______
    Case 3. AR 튜토리얼 및 교육 소프트웨어, 스퀸트(Squint)

    #AR #튜토리얼 #B2B #일상 가이드

     

    스퀸트(Squint)는 제조업 분야 교육 콘텐츠 전문 소프트웨어로 작업 현장에 도착했을 때 AR 기기를 통해 가이드와 음성 안내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애플 프로 비전 전용 앱을 출시하기도 했는데 집안일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을 즉시 제공하는 등 일상생활에서의 적용도 선보이고 있다.

     RB’s Comment 

    AR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시나리오가 아닌 지극히 현실적이면서 지금 당장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새로운 장소, 새로운 일에 정보를 습득하는 일에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이 AR이 우리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지 와닿게 된다.

    * SOURCE : squint.ai

     


  • _____
    CONTENTS

    1. 혼합현실(MR)을 활용한 실재감 있는 경험과 현실감 높인 3D 디자인 요소
    2. 인클루시브(Inclusive) 디자인으로 실현하는 맞춤화(Customized)
    3. AI 디자인 도구의 부상
    4.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와 내추럴 사용자 인터페이스(NUI)의 진화
    5.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한 사용자 유도
    6.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UX
    7. 정보를 내포하는 마이크로 인터렉션
    8. 사용자 특성/선호도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UX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해외 매체를 통해 매일 50여 건의 UX 트렌드를 조사하고, UX 관점에서 분석과 전망을 제공합니다. 매년 수천 건의 사례 중 의미 있는 UX 사례를 선별하여 백서 형태로 출간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UX Discovery Snapshot은 최신 수집 사례 중 특이점과 현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정규 백서 출간 전에 내용을 신속하게 공유하는 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앞으로도 UX Discovery Snapshot으로 주요 UX 트렌드를 신속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라이트브레인 ‘UX Discovery’는 라이트브레인의 등록상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