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높은 수준으로 편집∙제작활동에 도움을 주는 Co-creator (3)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5. 높은 수준으로 편집∙제작활동에 도움을 주는 Co-creator (3)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5. 높은 수준으로 편집∙제작활동에 도움을 주는 Co-creator (3)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5. 높은 수준으로 편집∙제작활동에 도움을 주는 Co-creator (3)

 

______
7) 메이더 (MADER)

# Trend

코로나19를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전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이 급속하게 진행되었다. 모든 산업 분야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 시대에서 나아가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주요 쇼핑 채널별 이용률 중 모바일이 52%로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스마트 폰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다’란 설문에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가 70%를 차지했다.

초개인화 트렌드에 따라 일반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입맛대로 앱을 제작하는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누구나 비즈니스, 업무, 일상 등 초개인화된 서비스와 플랫폼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다. 마진율을 책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다가 직접 마진율 계산기 앱을 만들거나 자기 스스로를 홍보하기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등 직접 앱을 제작하여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코딩 없이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능한 환경인 노코드 개발은,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손쉽게 원하는 툴을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앱 개발을 하는 트렌드가 자리매김하는 데 영향을 준다. 코드 입력 과정을 최소화함으로써 개발 진입 장벽을 낮출 뿐만 아니라 바로바로 필요한 개선, 개발이 가능하여 비즈니스의 유연성 및 신속성을 높일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20년 약 17조 원이던 노 코드로 코드(low code) 플랫폼 시장 규모는 25년 약 59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50108_Google-Play-Store메이더  |  Hitit Soft Inc.  |  2021. 12. 08 출시  |  5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모바일 앱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메이더! 메이더에서 간편하게 앱을 만들어 보세요 :)

[앱 자동 제작] 누구나 3분 안에 앱 제작이 가능합니다.[앱스토어 등록] 까다로운 앱스토어 등록을 대행해 드립니다.[운영·관리 기능] 누구나 무료로 앱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간편하게 앱 기능 수정, 푸시알람 발송이 가능합니다.[PRO 기능] 광고 배너 제거 등 메이더만의 20여 가지의 모바일 API 연동이 가능합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개발자 없이도 나만의 모바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노코드 개발 서비스

메이더는 전문 코딩 기술이 없어도 10가지 내외의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iOS, Android 모바일 웹∙앱을 제작해 주는 노코드(No Code), 로우코드(Low Code) 플랫폼이다. 웹사이트를 모바일 웹∙앱으로 무료 전환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 심사, 운영 관리 기능을 제공해 손쉽게 앱을 만들고 등록할 수 있다.

 

<메이더 서비스 소개>

 

34-01 * 출처: 메이더

 

# UX Analysis

실제 제작될 화면 프레임워크에 기능 생성 버튼이 제공되는 직관적 제작환경, 개발 및 심사 대행과 함께 운영·관리·결제 솔루션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기존 웹 페이지를 기반으로 상∙하단, 앱 이름 등을 설정하면 약 3분 내로 코드 없이 웹∙앱 제작이 가능하다. 상∙하단 실제 버튼이 제공될 위치에 기능을 선택하는 구조로 직관적으로 앱을 제작할 수 있으며, 세부 설정 시 ‘광고가 있어도 괜찮아요’와 같이 친숙한 구어체를 사용하여 옵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웹∙앱 제작 시 바로 완성본을 확인할 수 있다.

기능 수정이나 푸시 발송 등 운영·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해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또한 이용권 결제 시 PG사 결제 연동, 광고 배너 제거 등 모바일 API를 사용할 수 있어 손쉽게 수익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까다로운 앱스토어 심사 등록을 대신해 주어 자본이 부족한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들의 개발 작업에 대한 장벽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34-022

◀ 제작하기
상단(숨기기, 이미지, 텍스트), 하단(숨기기, 툴바, 탭바), 메인(URL입력) 설정만으로 웹∙앱 제작이 가능하다.

제작하기 ▶
웹∙앱이 만들어지면 앱 이름, 앱 아이콘 등을 설정하여 최종적으로 제작이 완료된다.

 

34-042

◀ 완성본 확인
상단, 하단, 메인 설정 후 다음 단계에서 완성본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권 구매 ▶
앱 등록과 관련한 심사 대행 서비스, 광고 제거와 푸시 연동 등 추가 기능에 대한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다.


 

______
8) 빌리오 (Billyo)

# Trend

미디어미래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은 18년 3조 9,000억 원에서 21년 6조 원대로 성장했으며, 23년에는 8조 원 규모로 전망된다. 숏폼 댄서, 브이로거, 싱어 등 영상 크리에이터의 유형과 촬영방식이 다양해지고, 각 분야에서 재능과 전문성을 갖춘 크리에이터들의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촬영을 위한 장비, 공간대여 또는 전문가 지원 등 크리에이터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 기업도 주목받고 있다.

 


 # App Introduction

 

34-06빌리오  |  빌리오  |  2020. 02. 12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 예약 앱 서비스, 빌리오(Billyo)

[콘텐츠 제작 공간, 장소 예약 기능] 전국의 촬영스튜디오, 컨셉스튜디오, 댄스연습실, 보컬연습실, 악기연습실, 음악연습실, 공연장, 호리존, 녹음실, 야외장소, 모임 행사, 라이브 방송 스튜디오 예약을 앱으로 간편하게 제공해요.[오디션-콘텐츠 정보] 외부 유명 오디션 정보뿐만 아니라 빌리오에만 있는 단독 오디션과 KPOP, 댄스 챌린지를 제공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창작 공간 대여부터 커뮤니티, 캐스팅 기회까지 연결해 주는 서비스

음악 연습실은 주로 전공 입시생이나 가수 지망생들이 사용하던 공간이었다. 최근 콘텐츠 채널이 늘고 숏폼 비디오 플랫폼이 인기를 끌며 영상을 남기기 위해 외부 관련 공간을 찾는 수요자가 다양해졌다.

빌리오는 댄스 연습실, 음악 연습실, 영상 촬영 공간과 같은 전문적인 창작 공간에 대한 예약을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공간대여 플랫폼이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오프라인 환경의 인프라 지원을 통해 콘텐츠 제작의 접근성을 높인다. 설립 1년 반 만에 누적 예약 1만 건을 달성했으며, 단순한 공간 제공을 넘어 예비 아티스트, 크리에이터를 위한 지원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빌리오 서비스 소개>

34-06 * 출처: 빌리오

 

# UX Analysis

창작 공간부터 캐스팅 기회까지 창작목적 달성을 돕는 생태계 지원 서비스, 창작 콘텐츠 자체로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활동까지 지원하는  서비스

댄스연습실, 음악연습실, 영상 촬영 공간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며, 예약 시 채팅을 통해 공간에 대한 추가 문의가 가능하다. 위치 기반으로 지도 위에서 공간 위치를 검색하고, 평수, 편의시설, 촬영 장비 등으로 필터링하여 공간을 탐색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리뷰를 통해 공간에 대한 정보를 예약 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장소 대여뿐만 아니라 오디션 콘텐츠로 외부 유명 오디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체 오디션과 K-POP 댄스 챌린지를 기획하여 콘텐츠 창작의 목적 달성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준다.

나아가 대여 공간에서 촬영한 영상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서비스 내에서도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할 수 있고, 기획사, MCN 관계자들과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 창작 공간 대여를 넘어 사용자들의 궁극적인 목적인 콘텐츠 창작, 오디션·데뷔 기회의 공간으로 확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34-072

 

◀ 공간 예약
촬영이 가능한 콘텐츠 유형을 확인하고 채팅을 통해 공간에 대해 추가 문의를 할 수 있다.

사용자 리뷰 ▶
사용자가 작성한 사진과 리뷰를 참고하여 대여 공간을 더 생생히 체감할 수 있다.

 

34-092

◀ 영상 커뮤니티
대여 공간에서 촬영한 영상을 기획사 관계자들이 조회하여 Pick 할 경우 그 내역을 영상과 함께 표시한다.

오디션 정보 ▶
현재 진행 중인 연예 기획사의 오디션 정보를 최신순, 마감순, 조회순으로 정렬하여 조회할 수 있고, 기획사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다.


 

 # 전망

# Theme Forecast

높은 수준으로 편집∙제작 활동의 도움을 주는 Co-Creator,

기술의 도움으로 수고로움은 낮춰주지만, 그 과정에서 사용자 주도권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콘텐츠 제작 목적 달성까지 연결하는 생태계 지원으로 발전

Co-Creator 서비스는 창작 활동 몰입을 위한 전문적 편집 기술 지원, 이후 창작물 공유와 수익 창출까지 가능하도록 생태계화 되며 크리에이터들의 창작목적 달성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 제작-공유-소비-소통-재생산하는 과정 전반에 걸친 능동적인 서비스의 역할이 등장하며, 창작의 즐거움을 높이고 창작 결과물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의 전문화가 필요해질 것이다.

 

텍스트,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해지는 콘텐츠 유형에 따른 음악, 필터 등 연계 요소들도 같이 심화될 것이다. 편집뿐만 아니라 제작, 촬영, 녹음과 같은 전문 기술 영역도 더 심도 있게 지원하게 될 것이다.

AI 메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동 편집기능은 단순히 소스를 분류하거나 제외하는 수준을 넘어, 여행지의 색감, 등장인물들의 감정선, 유행하는 단어 등 감성적, 시대적 맥락을 읽어낼 수 있다면 더 현장감 있는 창작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편집 전 촬영단계부터 AI 기술로 상황에 맞는 촬영을 한다면 편집이 더 쉬워질 수도 있을 것이다.

AI가 생성한 창작물은 사용자의 의도를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수정 과정의 편의성과 예측성을 고려해야 한다.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예측성을 제공하며 원하는 결과물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서비스 제공자가 필요한 리소스를 전적으로 제공하기보다는 사용자들끼리 자신이 만든 에셋, 템플릿 등을 공유하며 다양성이 높아지고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며 트렌드를 형성하고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가 구성되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개인적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특별한 결과물들이 공유되며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 소스 플랫폼의 형태도 활성화될 것이다.

여러 명이 협력해 창작하는 실시간 공동작업의 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집단 지성을 통한 새로운 발견과 창작하는 과정 자체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창작된 결과물의 성취를 공정하게 나누는 시스템을 제공해 사용자 간 활발한 공동창작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79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