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돕는 Assista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4.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돕는 Assista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4.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돕는 Assista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3. 디지털 온리(Digital Only) 알파세대와 함께하는 Companion (1)

 

______
14. 누구나 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돕는 Assistant

# 개요

# Theme Trend

콘텐츠 창작의 장벽은 더욱 낮아질 것이다.
콘텐츠 창작의 처음은 UGC(User Generated Contents), UCC(User Created Contents) 등 취미 활동의 일환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문화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크리에이터가 가지는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크리에이터)’라는 항목이 생길 만큼 개인 창작자도 어엿한 직업으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이미 사진, 영상, ASMR, 웹소설∙웹툰, 성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마케팅, 커뮤니티 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Creator Economy를 만들어 가고 있다.

 

# Theme Overview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으로 디지털상에서 영상, 사진, 오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타인과 공유하게 되면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개인이 가진 개성과 창의력을 표현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했다. 이러한 니즈를 토대로 자신만의 창작물을 쉽게 형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다양한 앱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다. 모바일, 태블릿 기기를 통해 초보 크리에이터들도 쉽게 창작할 수 있게 돕는 도구와 작품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하고 판매 경로까지 지원해 수익 창출 기회의 장을 열어주고 있다. 또한 콘텐츠 생산 능력이 필요한 1차 창작뿐만 아니라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는 편집 능력만으로 2차 창작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서비스는 또 다른 유형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신 표현 욕구를 가진 사용자들이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창작의 Assistant 서비스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나디오 Nadio

# Trend

전 세계적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오디오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영상을 볼 때는 영상만 봐야 하지만, 오디오는 들으면서 다른 활동을 하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는 것과 세분화된 콘텐츠로 넓은 취향 스펙트럼을 가진 MZ세대의 취향에 잘 들어맞았다는 것이 이러한 트렌드에 대한 업계의 평가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성우, 가수, 음악가 중심 등의 전문가 중심 스트리밍 시장에서 벗어나 직접 오디오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이 생겨났다. 이처럼 오디오가 대중화되면서 오디오북 시장에서도 저자와 독자로 구성되어 있던 전통적 출판 시장의 생산자-소비자의 관계가 저자-책을 읽어주는 성우-청취자로 바뀌며 새로운 역할이 생겨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5636_Google-Play-Store

나디오  |  이어가다  |  2021. 10. 17 출시 |  1,000+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나디오에서는 신진 작가의 에세이와 아직 책이 되지 않은 글을 작가의 목소리로 만나볼 수 있어요

[오디오 에세이] 신진 작가의 에세이와 아직 책이 되지 않은 글을 작가의 목소리로 만나볼 수 있어요.[작가 구독] 좋은 글과 목소리를 들려준 작가를 구독하고, 응원의 한 마디를 남길 수 있어요.[오디오 작가 지원] 누구나 오디오 작가가 될 수 있어요. 앱 메뉴를 통해 지금 오디오 작가에 도전하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누구나 고유의 보이스로 오디오 콘텐츠를 출간할 수 있는 힐링 오디오 에세이 서비스

나디오는 ‘나를 위한 오디오’를 테마로 일상의 경험이나 삶의 위로, 공감과 힐링에 관한 이야기들을 작가가 자신의 목소리로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플랫폼이다. 나디오 오디오 작가들은 복잡한 출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나디오 앱에서 자체 오디오북으로 출간한다. 글쓰기와 오디오 출판 관련 자체 클래스를 운영하여 틱톡커, 유튜버와 같은 ‘오디오 작가’를 육성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이런 육성프로그램을 통해 작가 데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회사는 22년에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으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하면서, 오디오 작가 콘텐츠 후원 시스템과 콘텐츠 큐레이션 시스템을 도입했다. 한편 사용자 중심의 큐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나디오 서비스 소개>

 

30-01* 출처: 나디오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신인 크리에이터의 작품 출간과 제작을 수월하게 하는 오디오 에세이 창작 서비스

나디오의 작가들은 직접 제작한 오디오 콘텐츠로 독자들과 소통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후원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신진 작가들은 복잡한 출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앱에서 자체 오디오북으로 출간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독자들과 만날 수 있고, 독자들은 숏폼 오디오 형태의 에세이 콘텐츠를 짧은 여유 시간이나 이동 중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나디오 서비스 개발사인 ‘이어가다’는 AI 음성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보이스 폰트(Voice font)’를 자체 개발했다. 보이스 폰트는 목소리 제공자의 목소리를 AI 기술을 사용하여 합성하여 주어진 문장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TTS(Text-to-speech) API다. 나디오는 이 기술을 활용해 각기 다른 개성과 감정, 휴머니티를 담은 목소리 폰트로 작가마다의 고유 특성을 살리면서도 일관성 있고 빠른 오디오화 작업을 돕는다. 기존의 읽어주기 기능에서 AI 성우가 들려주는 TTS는 딱딱하고 어색한 발성과 발음으로 비해 활용도가 낮지만, 보이스 폰트는 자연스럽고 작가의 보이스 특성을 담은 음성 전달이 가능하다.

 

30-022

 

◀ 음성 콘텐츠 온보딩
힐링 콘텐츠를 대표하는 스토리를 작가의 음성으로 들려주며 시작하는 온보딩은 서비스 컨셉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몰입되도록 돕는다.

오디오 에세이 청취 ▶
Full 이미지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시각적 요소를 제거하고 오디오 콘텐츠의 몰입도를 높였다.

 

30-042
◀ 에세이 상세 정보
오디오 에세이 작가의 콘텐츠 소개 및 포함된 재생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작가 페이지 ▶
작가에게 목캔디(가상 캐시) 선물이나 커피챗(소통) 요청이 가능하며 작가를 구독하여 지속적으로 콘텐츠 받아볼 수 있다.
후원된 목캔디는 현금으로 인출 가능하다.


 

______
2) 캐럿 CARAT

# Trend

자기표현은 인간 본연의 욕구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Z세대는 디지털 세계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기록하며 자기를 표현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 등 사진과 영상을 중심으로 하는 앱을 보면, 사진을 촬영하고 꾸미는 것에서 더 나아가 원하는 필터를 직접 제작해 보다 나답게, 개성이 드러날 수 있게 자신을 표현하려고 한다. 콘텐츠를 꾸밀 수 있는 필터의 영역도 크리에이터들의 무대가 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5659_Google-Play-Store

캐럿  |  Paradot  |   2021. 11. 17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세상의 모든 필터, 스티커를 찾고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필터 플랫폼, 캐럿

[스토어]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만든 감성 필터, 스티커가 지속적으로 출시됩니다.[피드] 크리에이터들의 감성 필터 색감을 피드에서 더 쉽게 구경하세요.[카메라] 크리에이터 필터를 캐럿의 고화질 무음 카메라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캐럿 스튜디오] 캐럿의 필터 크리에이터에 관심이 있다면, 프로필 탭에서 필터 크리에이터를 신청하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플랫폼 경계 없이 카메라 필터를 제작하고 연동할 수 있는 필터 크리에이션 마켓 서비스

캐럿은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만든 감성 필터, 스티커가 매주 출시되고 유∙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직접 크리에이터활동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필터 보정 전후 사진을 미리 직접 확인해 보며 내가 원하는 효과의 필터를 고르고, 마음에 드는 필터에 연결된 링크를 통해 바로 필터 상세페이지를 구경하고, 필터를 카메라에 추가할 수 있는 연결된 탐색 경험을 제공한다.
필터 크리에이터로 등록하면, 크리에이터를 위한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효과와 스티커 같은 편의 기능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출시 신청을 할 수 있다. 또한 제작한 필터의 수익현황을 확인하고 수익을 정산할 수 있다.

 

<케럿 서비스 소개>

 

 

30-06*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여러 플랫폼의 필터를 캐럿에 등록하고, 크리에이터 팔로우 구조로 손쉽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돕는 서비스

캐럿은 자신의 취향을 중심으로 필터, 효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추천 테마별 필터를 탐색하거나, 크리에이터의 피드를 탐색하면서 원하는 스타일의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고 팔로우를 통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원하는 느낌의 필터의 키워드를 알림 설정하면, 신규 필터 업로드 시 알려준다.
또한 크리에이터는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터도 등록할 수 있고, 사용자가 해당 소셜 서비스로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디지털 에셋 연계 확장성을 고려했다. 현재는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쓸 수 있는 디지털 에셋의 수요가 높지만, 앞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활성화에 따라 디지털 에셋의 범위는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30-072

 

◀ 크리에이터
프로필에서 크리에이터가 만든 필터를 조회하고 마음에 드는 크리에이터는 팔로우할 수 있다.

SNS 필터 추가 ▶
기존 SNS에서 사용했던 본인 혹은 타인의 필터를 추가하여 캐럿에서 활용 가능하다.

 

30-09
◀ 필터 미리보기
필터 적용 전∙후의 사진을 제공하여 필터 색감을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본인의 사진으로도 미리 볼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727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