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사용자 선택권을 확장해주는 Link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2.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사용자 선택권을 확장해주는 Link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2.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사용자 선택권을 확장해주는 Link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2)

 

______
4) 럭셔리앤올 Luxury&All

# Trend

젊은 층의 명품 소비가 늘어나며 자연스레 수선을 의뢰하는 MZ세대가 많아지고 있다. 이들은 일부 손상된 명품을 고치기도 하고 유행이 지난 아이템은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조합하기도 한다. 새로운 제품을 다시 구매하는 것보다 리폼을 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더 힙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재 국내 의류 수선 시장은 젊은 층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약 2조 원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던 기존 국내 의류 수선 시장은 최근 디지털 전환을 통해 재편되며 변하지 않을 것 같던 시장의 흐름도 변화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5022_Google-Play-Store럭셔리앤올  |  럭셔리앤올  |  2021. 10. 14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국내 최초! 명품 수선∙리폼∙케어 플랫폼 럭셔리앤올이 명품의 가치를 유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수선 의뢰] 언제 어디서나 앱에서 수선품 사진만으로 수선을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수선사 입점] 명품만을 전문으로 수선하는 수선사는 다릅니다. 명품을 만드는 데 사용한 부자재와 같은 퀄리티로 마감까지 완벽하게 수선합니다.[수선사 비교] 전국 여러 수선사에서 고객님께 수선 견적을 무료로 제안합니다. 발품 팔 필요 없이 모바일에서 비교하고, 원하시는 수선 견적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수거∙배송] 수선할 명품을 안전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포장 패키지를 보내드립니다. 보내드린 포장 패키지에 포장해 두시면 1~2일 내로 택배 기사가 수거하여 수선사로 전달됩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통합 견적 비교를 통해 명품 수선을 의뢰하는 비대면 온라인 명품수선 서비스

럭셔리앤올은 입점한 명품 수선사와의 연결을 통해 집에서도 편하게 명품 수선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명품 수선은 아무에게나 맡길 수 없어 믿을만한 수선사를 찾는 것이 관건인데, 럭셔리앤올이 그 연결고리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결제, 수거 및 케어 후 배송까지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정기케어, 리폼, 리셀, 보관, 대여 등 명품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2년 7월 기준 누적 회원 수 6만 명을 확보하고 누적 수선 건수 25만 건을 기록하였다.

 

<럭셔리앤올 서비스 소개>

26-01

 * 출처: 럭셔리앤올

 

# UX Analysis

통합 견적 비교를 통해 명품 수선을 의뢰하는 비대면 온라인 명품수선 서비스

럭셔리앤올은 입점한 명품 수선사와의 연결을 통해 집에서도 편하게 명품 수선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명품 수선은 아무에게나 맡길 수 없어 믿을만한 수선사를 찾는 것이 관건인데, 럭셔리앤올이 그 연결고리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결제, 수거 및 케어 후 배송까지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정기케어, 리폼, 리셀, 보관, 대여 등 명품 토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2년 7월 기준 누적 회원 수 6만 명을 확보하고 누적 수선 건수 25만 건을 기록하였다.

 

 

26-022

◀ 수선 서비스 가이드
수선 예시를 중심으로 한 가이드에 따라 수선할 명품을 촬영하여 견적 의뢰를 신청할 수 있다.

견적 비교 ▶
전국의 명품 수선사에서 제안하는 견적 내용(비용, 기간, 수선사 의견 등)을 비교하여 선택이 가능하다.

 

26-042

◀ 수선 상세
수선 진행 단계, 예정일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특이사항은 수선사 의견을 참고하면 된다.

사용자 리뷰 ▶
수선 전후의 사진을 이동하지 않고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비포애프터 슬라이더(Before-After Slider)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______
5) 크림 KREAM

# Trend

국내에도 리셀(Resell) 문화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리셀은 단순한 중고 거래와 달리 희소성 높은 상품을 정가보다 비싸게 되파는 거래를 의미한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개인 간 거래(C2C) 방식의 리셀 시장 규모는 21년 5,000억 원에서 22년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 젊은 세대들이 희소성을 중요시하고 자신이 즐기는 대로 소비하는 문화가 발달한 것에서 기인하며, 고급 상품을 똑똑하게 소비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한정판∙명품이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면서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신규 상품을 구매하려는 경향, 동시에 투자 상품으로 생각하는 경향 등이 복합적으로 반영되는 것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5042_Google-Play-Store

크림  |  KREAM Corporation  |  2020. 1. 28 출시  |  10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KREAM은 한정판 상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거래 플랫폼입니다.

[보관 판매 판매자] 첫 30일은 창고 이용료가 무료![한정판 상품 거래] 패션을 뛰어넘어 게임기, 피규어 등 모든 한정판 상품을 쉽게 거래하기[한정판 발매 정보] 매주 발매되는 스니커즈, 패션 등 한정판과 컬래버레이션 상품의 발매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똑똑한 판매와 구매] 실시간 시세를 제공하여 직접 희망하는 가격을 제안하여 더 똑똑한 거래를 시작하세요.[패션 트렌드 발견] 오늘 입은 데일리 룩과 일상 패션을 매일 공유하고 최신 발매 상품의 생생한 착용 사진으로 멋진 스타일을 만나보세요.[안심 정품 거래] 거래가 체결된 모든 상품은 KREAM 검수센터에서 전문 검수팀이 철저한 검수를 진행합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플랫폼 검수 시스템으로 믿고 거래할 수 있는 C2C 한정판 리셀 서비스

크림은 온라인 카페 등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던 개인 간 거래를 플랫폼화한 서비스로 신발, 의류 등 패션 잡화류의 한정판 상품이 거래 품목이다. 일반적인 직거래 플랫폼과는 다르게 국내 최대 규모의 자체 검수센터를 거쳐 제품을 확인한 후, 통과된 제품에 한 해 거래가 성사된다.

 

<크림 서비스 소개>

26-06 * 출처: 크림

 

# UX Analysis

거래 시작 전 플랫폼 선 검수 과정으로 제품을 미리 준비하고, 소셜 기능에서 착용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빠르게 구매과정을 완결시킬 수 있는 서비스

크림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익명으로 연결하며 주식 거래 방식과 유사하게 거래를 중개한다. 판매자는 판매하기를 원하는 가격을 제시하고 구매자는 해당 가격을 수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판매자에게 전달받은 제품의 정품∙가품 여부와 제품 상태를 자체적으로 검수하여 검증된 제품을 구매자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매·판매를 진행할 수 있다.
소셜 기능(STYLE, WATCH)에서는 착용한 제품을 공유할 수 있어 별도의 SNS 플랫폼에서 착용한 사진이나 스타일링을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였다. 그리고 YouTube 플랫폼의 오픈 API를 활용해 특정 상품과 관련한 영상만 탐색하거나 영상에 등장한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편의성을 증진하였다.

 

26-072

◀ 구매·판매
리셀 제품의 구매가, 판매가, 최근 판매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세 차트를 통해 가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STYLE ▶
스타일 피드에서 착샷을 공유하고 제품 선택 시 제품 정보를 즉각적으로 노출한다.

 

26-092

◀ WATCH
YouTube 오픈 API를 활용하여 Jordan, Nike, Chanel 등 원하는 브랜드나 제품을 다루는 영상만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영상 속 관련 상품 ▶
시청한 영상에서 등장한 제품 정보를 영상하단에 노출하여 탐색이 쉽도록 하였다.


 

______
6) 스타일봇 StyleBot

# Trend

패션 테크는 디자인에서 제조, 판매에 이르기까지 패션 산업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을 중요시하는 주요 명품 브랜드마저도 디지털 패션 산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추세이다. 대표적 사례로 구찌는 3D 아바타 플랫폼 제페토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해 구현의 높은 정확도를 바탕으로 실물 제품과 흡사한 가상 아이템을 선보이며 Z세대의 호응을 끌어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글로벌 디지털 패션산업이 30년까지 약 5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 추산했다. 앞으로 시장의 관심은 사용자가 옷을 입고 쇼핑하고 패션을 받아들이는 방식을 패션 테크가 어떻게 바꿀지에 집중될 것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5102_Google-Play-Store스타일봇  |  스타일봇  |  2022. 2. 14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당신을 위한 패션앱! 스타일봇 – STYLEBOT

[AI 추천 코디] 스타일리시하게, 더 트렌디하게! AI 제니가 내 취향에 딱 맞는 코디를 추천해 드려요.[가상 옷장] AI 제니가 자동으로 옷을 분류해 주고 모바일 가상 옷장에 저장해 줍니다. 나의 가상 옷장에 내 옷장 속 옷과 브랜드의 상품을 모아두고 자유롭게 코디해 보세요.[내 옷 코디] 직접 꺼내서 입어보지 않아도 돼요. 모바일 가상 옷장에 등록된 내 옷으로 코디해 보면 되니까.[마이스타일 저장] 내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마이스타일에 모아 두고 나만의 룩북을 완성해 보세요.[패션 상품검색] 아이템별, 브랜드별 컬러별, 가격별로 내가 원하는 스타일을 골라 검색하고 쇼핑리스트를 모아 쇼핑할 수 있어요.[내 상품 저장 코디] 맘에 드는 옷에 하트를 누르면, 내 아바타에 입혀볼 수 있어요.[피팅룸] 쇼핑몰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한 당신! 그런데 무슨 옷이랑 맞춰 입을지 고민되신다고요? 그렇다면 피팅룸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실제 보유한 옷을 중심으로 추천,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손쉽게 고르는 AI 스타일링 서비스

스타일봇은 옷장에 옷은 많은데 막상 입을 옷은 없는 보편적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자신의 디지털 옷장을 만들어 실제 보유하고 있는 옷을 디지털화하고 취향에 맞춰 코디를 해보거나 전문 AI 스타일리스트의 도움으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옷들을 침대 위에 쏟아놓고 맞춰보지 않아도 손쉽게 어울리는 코디를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스타일봇 서비스 소개>

26-11 * 출처: 스타일봇

 

# UX Analysis

사용자 신체 데이터와 사용자 보유 의상을 활용한 AI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정확한 추천을 하고 바로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사용자가 자신이 보유한 의상을 촬영하면 이미지 인식을 통해 150여 개의 카테고리로 자동 분류하여 디지털 옷장에 저장한다. 디지털 옷장에서는 사용자가 옷을 직접 입어 보는 대신 설정한 아바타를 통해 가상 피팅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 고민의 시간을 덜어준다.
다른 스타일 추천 솔루션들은 이상적인 스타일링을 참고만 하고 결국 사용자는 자신의 옷 중이 비슷한 것을 골라내거나 추가 구매해야 하는 반면, 스타일봇은 사용자가 보유한 의상이 등록된 디지털 옷장을 기반으로 스타일을 제안하므로 사용자의 취향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고 바로 입을 수 있다.
서비스 내 입점 브랜드 의상을 쇼핑할 때도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 줘 탐색부터 구매까지의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26-122

 

◀ 아바타 설정
간단한 설문을 통해 자신의 스타일을 분석하고 원하는 아바타를 선택하여 스타일링을 진행할 수 있다.

MY CLOSEST ▶
사용자가 보유한 옷을 촬영하면 AI 기술 기반으로 자동 분류되어 디지털 옷장에 보관할 수 있다.

 

26-142

◀ 가상 피팅
디지털 옷장의 의상을 활용하여 피팅할 수 있으며 AI 추천을 통해 옷에 맞는 코디를 제안받을 수 있다.

LOOK BOOK ▶
사용자가 설정한 가상 스타일을 저장하여 룩북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나만의 스타일링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전망

# Theme Forecast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사용자 선택권을 확장해주는 Linker,

초개인화된 소비 성향 충족을 위한 공급자와 사용자 간의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밀접한 커뮤니케이션 고도화 필요

Linker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수요를 더욱 잘 맞춰주기 위해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선택권을 높여주고, 더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양화되는 거래 관계별 신뢰 요소의 제공, 가까워지는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의 1:1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핵심 활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초개인화 수요에 대응하는 유통망의 디커플링전략은 중요해질 것이다. ‘주문-생산-전달’의 과정에서 사용자와 생산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실시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밀착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험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단골집에서 물건을 사듯 편하게 이야기하며 구매하는 경험, 가끔은 만들어 놓고 파는 상품이 아니지만 만들어달라고 부탁해볼 수 있는 관계와 같이 디지털 연결 관계를 통한 새로운 관계를 고려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되며 상품 검증을 위한 정보(리뷰 등) 의존도는 높아지는데, 자신의 구매기준과 똑같을 수 없는 타인의 리뷰 실효성이 낮아지고 있다. 사전 직접 체험, 시뮬레이션으로 자신의 기준에 맞춰 판단할 수 있게 하는 장치들에 대한 요구는 계속 늘어날 것이다. 시뮬레이션의 경우 지금의 수준은 호기심에 사용해볼 법한 시도일 뿐 활용도가 높지 않다. 사용자의 신체 또는 공간과 같은 물리적 데이터를 실재감 높게 모델링하고 상품들을 대입해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의 고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실제 상품 구매 후 피드백을 반영해 사용자의 실제 데이터와의 차이를 줄여 일치성을 높이는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거래에서 명품, 한정판과 같은 고가의 물건이 거래될수록 정품 여부에 대한 신뢰성이 큰 쟁점이 된다. 이러한 거래 형태에서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한 플랫폼의 전문성, 거래 과정에서 상호 확인과 소통으로 안심을 얻기 위한 채널의 운영과 같이 매매 당사자 양측에서 서비스를 신뢰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더 나은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앞으로 더 필요할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73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