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1)

 

______
11. 전문적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 개요

# Theme Trend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과정에서 정보 투명성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더욱 심화될 것이다.
스마트폰 구매과정에서 일명 호갱님이 되지 않는 거래를 위해 각종 구매 후기나 카페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최선의 구매를 하려고 노력하는 사용자들이 많다. 최근 급등하는 부동산 가격으로 중개 수수료를 줄이고 싶은 부동산 직거래가 나타나고 있고, 자신이 살고 싶은 스타일의 집을 만들기 위해 인테리어나 건축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일반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전문 영역과 법률적 지식이 필요해진다. 유튜브와 같은 개인 미디어를 통한 전문정보 콘텐츠를 접하게 되는 경험도 정보 투명성 니즈가 커지는 요인이 되고 있다.

정보 비대칭(Information asymmetry)은 각 거래 주체가 보유한 정보에 차이가 있을 때 발생하는 불균등한 정보 구조를 뜻한다. 정보 비대칭이 큰 경우에 판매자는 거래하는 제품의 품질과 정보에 대해 잘 아는 반면 사용자는 제품을 사서 직접 사용해 보기 전까지 품질을 알 수 없어 구매단계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이 어렵다. 이와 반대로 정보 투명성이 높아지면 판매자는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경쟁으로 품질을 향상시켜 사용자는 결국 정확한 정보 비교로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 시점에 선택할 수 있게 되는 사용자 친화적인 시장이 형성된다.

 

# Theme Overview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속에 자정 작용으로 정보가 필터링되기도 하고, 발전된 AI 기술로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기도 한다. 사용자의 상황에 꼭 맞는 정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올바른 판단을 도와주는 Finder 서비스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랜드북 Landbook

# Trend

전통적으로 로우테크(Low-Tech) 산업에 해당되는 부동산 산업에서도 IT 기술을 활용한 일명 프롭테크(Proptech) 플랫폼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며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프롭테크가 직방, 다방과 같은 초기 부동산 거래 플랫폼 형태를 중심으로 성장했다면 최근에는 시행 및 시공 단계부터 매매, 임대, 관리에 이르기까지 부동산 관련 전 영역으로 확장되며 그 전문성도 강화되고 있다. 한국 프롭테크 포럼에 의하면 프롭테크 기업 투자 금액은 16년 472억 원에서 21년 2조 2,158억 원으로 약 5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544_Google-Play-Store

랜드북  |  Landbook  |  2021. 10. 27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시세 파악에서 상가, 주택 신축 검토까지 – 토지 경매 물건 검토, 꼬마빌딩 상가주택 재테크, 토지 거래 검토 등 빠른 토지 분석은 랜드북에서!

[지도에서 토지 정보 바로 찾기] 원하는 지역의 토지 실거래가, 신축, 매물 정보를 지도에서 한눈에 살펴보세요.[건물 용도, 주택 유형별 신축 설계안 비교] 랜드북만의 인공지능 설계 엔진이 내가 선택한 용도로 신축하였을 때 가장 효율적인 개발 설계안을 도출합니다.[인공지능이 추정한 적정거래가] 주변 실거래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랜드북 인공지능이 도출한 추정 가격을 확인해 보세요.[수익성 미리보기] 투자 결정에 가장 중요한 수익성. 랜드북 인공지능이 인근 분양 및 임대 시세 데이터를 바탕으로 건물을 지었을 때 예상 수익성을 분석합니다.[합필 신축 검토 비교] 합필 개발 시 건폐율, 용적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고 투자에 참고하세요.[주변 주택임대, 매매사례] 개발 검토 중인 토지 주변의 분양 및 임대 시세를 지도에서 실거래 사례로 살펴보세요.[관심 지역 소식 받기] 관심 지역과 원하는 조건을 등록하면 내가 관심 있는 조건의 토지 매물이 등록되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자 의사결정을 돕는 AI 신축 사업 타당성 분석 서비스

랜드북은 중소형 규모 토지의 투자를 위해 신축 개발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AI가 토지의 형태와 용도, 용적률, 건폐율 등의 조건과 제약사항 등을 고려하여 자동으로 신축 건물 도면을 작성한다. 그리고 주변 분양가, 임대료 등 시세를 고려하여 건물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까지 예측하여 제공한다.

 

<랜드북 서비스 소개>

 

23-01* 출처: 랜드북

 

# UX Analysis

전문 서비스를 방문하기 전 사용자가 신축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판단 기준을 수립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비전문가가 신축 개발을 위해 부동산과 건축사무소에 직접 방문하며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의 부담을 AI 건축 분석을 통해 완화할 수 있게 되었다. AI 건축 분석은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설정한 옵션에 따라 수만 개의 경우의 수를 검토하여 최대 34개의 설계안을 단 몇 분 만에 도출한다. 추가로 세대구성이나 주차대수 등을 고려하여 수익성까지 높이는 전문가 수준의 설계안을 누구나 직접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분석 내용에 대한 기준은 별도의 설명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분석 결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기존에 접근조차 어려웠던 전문 영역인 신축 개발에서 기본적인 지식과 판단 기준을 수립하여 정보력을 향상할 수 있게 되었다.

 

23-02(1)

 

◀ 신축 설계안 비교
AI가 건축물 유형별 설계안을 검토하고 각 설계안 별로 최적의 코어타입과 주차배치를 계산하여 사업성을 극대화하는 평면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수익성 미리보기 ▶
AI가 주변 인근사례를 반영하여 신축할 건물의 연면적에 따른 추정 수익률을 알려준다.

 

23-04(1)
◀ 분석기준
AI 분석 결과의 기준을 투명하게 알려주고 생소한 용어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통해 설명한다.

토지∙건물 정보 ▶
원하는 지역의 매물 정보, 실거래가, 신축 사례 등을 지도로 기반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______
2) 자리톡 Zaritalk

# Trend

연이은 기준 금리 상승으로 인한 대출 이자 부담이 커지며 전셋집보다 월셋집이 많아지는 일명 ‘월세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22년 상반기 전국 전월세 거래 중 월세 거래의 비중은 51.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처럼 월세의 비중이 늘면서 주택임대관리업 시장 규모도 커졌고 전문임대법인, 건설사, 프롭테크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자들이 임대관리시장에 뛰어들며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특히 디지털에 익숙해진 임대인과 임차인의 수요에 맞춰 디지털화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614_Google-Play-Store

자리톡  |  (주)콜버스랩  |  2021. 08. 31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앞서가는 임대인의 임대관리 필수 앱! 자리톡

[간편한 전월세 신고] 주민센터 방문도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어요. 계약서 사진만으로 전월세 신고 완료![임대인 비밀 커뮤니티] 진짜 임대인, 주택임대사업자가 모인 커뮤니티에서 고수들의 꿀팁과 노하우를 배워봐요![연체 없는 자동 수납관리] 월세 수납 체크를 잊지 않도록 매달 알림을 드리고 모바일 임대 장부를 자동으로 작성합니다.[초스피드 공실해결] 공실? 이제 발품 팔지 마세요! 근처 부동산 최대 20곳에 한 번에 등록해드립니다.[카톡 고지서 무료 발송] 연체 걱정 제로! 고지서 발송으로 미납 90% 감소! 자리톡이 대신 발송해 부담이 없습니다.[계약종료일 미리 알림] 전세, 월세 계약종료 전에 미리 알려드립니다. 중요한 임대관리 일정을 꼼꼼히 챙겨드립니다.[간편한 확정일자 신고] 확정일자, 전입신고 주민센터 방문도 공인인증서도 없이 계약서 사진만으로 확정일자 발급![연체 방지 월세 고지서] 월세를 2번만 연체해도 살던 집에서 쫓겨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마음 편한 민원 접수] 살다 보면 임대인에게 어려운 말을 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자리톡으로 마음 편하게 전달하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임대인은 체계적인 관리를, 임차인은 간편한 권리 신고를 할 수 있는 임대관리 통합서비스

자리톡은 임대 현황 확인, 공실 및 수익관리 등의 임대관리에 필요한 일련의 과정을 전문 업체에 맡기지 않고 모바일로 한 번에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22년 8월 기준 자리톡의 월세 고지∙수납을 위한 연간 고지서 발송액은 약 1조 원을 달성하며 실제 임대인의 연체율을 약 2% 이하로 낮추는 효과를 나타냈다.

 

<자리톡 서비스 소개>

 

23-06

* 출처: 구글 앱스토어

# UX Analysis

임대인이 직접 하던 업무들을 대신해주고, 임차인이 확정일자를 받거나 임대인과 커뮤니케이션 투명성을 높여주는  서비스

자리톡은 임대 관리 시 불편한 엑셀 기입, 수기로 작성하는 장부 대신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임대 장부를 통해 임대인의 수고스러움과 불편함을 덜었다. 매달 임대료 수납일에 맞춰 고지서를 자동발송하고 수납 여부를 확인해 임대 장부를 작성해준다.
그리고 임대차 시기가 도래한 방에 대해서는 근처 부동산 최대 20곳에 계약 조건을 일괄 발송하여 직접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
임차인의 경우 계약서 사진만으로 확정일자를 발급받고 임대인에게 전하기 어려운 민원은 자리톡을 통해 전달할 수 있어 임대인, 임차인 모두에게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23-07(1)

◀ 임대 장부
임대 장부에서 임대 건물 정보, 거주하고 있는 세입자 정보, 수납 현황 등을 한 곳에 정리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복일정 알림 ▶
주기적으로 신고 및 납부해야 하는 항목을 리스트 업하고 별도로 알림 설정 할 수 있다.

 

23-09(1)
◀ 세입자 상세 정보
세입자 정보란에는 계약 및 수납에 관한 상세 정보가 표기되며 특이사항에 대해서는 메모를 통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______
3) 마이프차 MyFranchise

# Trend

최근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대학을 나와도 취업이 쉽지 않아 창업을 시도하는 MZ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실행에 필요한 인력, 자금, 업체 선정 등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과 걱정이 앞서기 시작하여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따라서 젊은 창업자들이 사업의 리스크를 축소하고 안정성을 높이려는 방법에 관해 관심을 갖고 여러 창업 지원 플랫폼을 활용하여 해결하려는 니즈가 커지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637_Google-Play-Store마이프차  |   (주)마이프랜차이즈  |  2020. 11. 13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마이프차에서 시작하세요! 알아봐야 할 것도 신경 쓸 것도 많은 창업, 마이프차와 함께하면 쉬워집니다.

[1만여 개의 프랜차이즈 정보] 마이프차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1만여 개의 프랜차이즈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업종별로 살펴보세요.[요즘 뜨는 창업 테마] 어떤 브랜드부터 살펴봐야 할지 모르겠을 땐 마이프차의 창업 테마를 둘러보세요. 요즘 뜨는 창업 테마에 맞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차트로 보는 가맹사업 정보] 프랜차이즈 시작 전 꼭 확인해야 할 정보공개서! 창업비용, 월평균 매출, 가맹점 수 등 정보공개서 내용을 차트로 한눈에 확인하세요.[무료 창업 상담 신청]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발견하면 창업 상담을 신청해 보세요! 마이프차 파트너 브랜드 담당자가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비교하기] 창업 브랜드 선택이 망설여진다면 관심 있는 브랜드 창업 비용과 매출액을 차트로 쉽게 비교하고 창업 상담까지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어요.[마이프차 매거진] 마이프차 팀이 공부하고 분석한 창업 정보와 깊이 있는 브랜드 인터뷰를 마이프차 매거진에서 만나보세요.[마이프차 수익 계산기] 수익 계산기로 예상하기 쉽도록 업종별 평균 수익과 지출 금액을 알려드려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객관적 분석 지표를 제공하는 온라인 프랜차이즈 창업 지원 서비스

마이프차는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는 확고한 비전을 바탕으로 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는 서비스이다. 분산되어 있던 프랜차이즈의 사업 현황, 창업 비용, 평균 매출액 등을 하나의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마이프차는 출시 약 2년여만에 예비창업자 창업 문의 5천여 건, 프랜차이즈 파트너사 2,400여 곳을 누적 확보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마이프차 서비스 소개>

23-11*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UX Analysis

예비 창업자가 창업 전 고려할 중요 요소를 중심으로 객관적 지표를 제공하고, 1:1 상담까지 연계해 심도있게 창업을 검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본사와 예비 창업자 간의 정보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지표를 제공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창업 시 필요한 비용을 수익 계산기를 통해 추정해 볼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에 특화된 마이프차 지도에서는 관심지역의 상권 정보(업종, 배후세대, 대중교통 승하차 인구 등)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추천 업종까지 제안받을 수 있다.
추가로 도움이 더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1:1 창업 상담 서비스 창업톡을 통해 심층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게 지원하여 정보탐색의 연결성을 제공하며 다각적으로 창업을 점검할 수 있게 한다.

 

23-12(1)

 

◀ 수익 계산기
창업 시 예상 되는 수익(예상 월 매출, 원가, 직원 급여, 임대료, 관리비 판매 수수료)이 얼마인지 계산해 볼 수 있는 계산기를 제공한다. 수익 산출에 어떤 항목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상권 정보 ▶
프랜차이즈의 업종별 분포(카페, 음식점 등)를 지도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23-14(1)◀ 배후세대∙주변정보
관심지역의 반경을 설정하여 배후세대의 분포와 학교, 대중교통, 병원 등의 주변정보를 함께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별 추천 업종 ▶
과거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 매출이 높게 예측되는 업종을 제공한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30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