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의 심화]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디지털 전환의 심화]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디지털 전환의 심화]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디지털 전환의 심화

 

______
디지털 전환의 심화

# 개념 정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DT, DX라고도 불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이 효과적으로 그리고 온전히 조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과정과 사용자 경험 개선 과정을 디지털 환경으로 전환하는 것을 지칭한다. 디지털 환경 전환으로 더 빠르게 상황을 인지하고 전사 협업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해결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더 나은 생활을 누리게 하는 것이며 이는 새로운 기회, 향상된 편리함, 변화에 대한 회복탄력성이 보장된 세상에서 일하고 놀 수 있는 것을 포함하는 환경으로 확장되고 있다.

일상에서도 일반 사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부동산, 금융, 의료, 교육 등의 다양한 아날로그 서비스들을 디지털화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당연하게 생각해온 아날로그중심의 산업이 디지털화되며 더 많은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자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어 기존 산업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 심화 현상 분석

일상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왜 심화될까?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래로 도입된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들은 사용자의 삶이 더욱 편해지는 데 도움이 되었다. 컴퓨팅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들이 그 영역을 확장하는 데 기폭제로 작용했다. 다만 일부 서비스 영역은 최근까지도 제도적, 환경적 한계로 인해 서비스를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상이 되는 서비스들은 대체로 그동안 불편을 감수하고 아날로그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사용자 개인으로 접근할 엄두가 나지 않던 것들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결국 사용자의 대면 서비스 활용에 대한 시간, 비용, 심리적 부담을 줄여주거나 기존의 절차를 단축하는 등 전에 없던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반한 서비스들은 앞으로도 점차 그 영역을 확장할 것이며, 디지털을 활용해 새로운 니즈를 발굴하고 그에 맞는 문제 해결 방식을 제안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일상의 작은 서비스들도 앱으로 가능해지며 사용자들의 디지털 사용경험 밀도가 높아지고, 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MZ세대들이 주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게 되면서 아날로그에서만 제공되었던 서비스 영역에 대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더 나아가 알파세대들이 중학생이 되는 시점에서 이들이 성장할수록 디지털 정보 활용력이 부족한 부모 세대를 대신해 가정 내 의사결정과정에서 자녀들의 발언권이 커지게 될 것이며 그들이 정보를 찾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에 맞춰가야 하는 필요성도 높아진다.

 

# 서비스 심화 방향

그렇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심화되고 있을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반한 서비스들은 사용자가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불편을 느끼지만 디지털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서비스 영역을 앞세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먼저, 시간이나 비용 그리고 두려움 등으로 인해 활용하기 어려웠던 대면 서비스를 디지털화해 전문적 영역에 대한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였다. 또 복잡한 유통구조를 극복하고자 공급자와 수요자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과 비용감축을 이끌었다. 그뿐만 아니라 디지털을 활용하는 것이 당연한 알파세대들의 교육, 양육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 관찰이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도 서비스를 활용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______
전문적인 영역의 접근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Expert

기술적 발전과 제도적 개선으로 인해 비전문가인 일반인도 전문 지식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각 분야에서 발생하던 정보 비대칭의 문제를 완화하고 있다. 랜드북(신축 사업분석), 자리톡(임대관리), 마이프차(창업지원), 닥터나우(비대면 진료), 아토닥(성인 중중도 아토피케어) 서비스는 기존 프로세스 통합, 인공지능∙데이터 분석, 비대면 기술 등을 활용하여 전문 정보를 편리하고 쉽게 제공하고 있다.

 

 

22-01

 <랜드북, 자리톡, 마이프차, 닥터나우, 아토닥>

 

_____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여 사용자 선택권을 확장해주는 Linker

사용자의 취향과 소비가 다양화되며 제대로 선택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파도상자(조업요청형 수산물D2C), 식후경(온라인 시식), 스타일봇(AI 스타일리스트), 크림(한정판 리셀), 럭셔리앤올(명품수선 중개) 등은 커스텀 오더, 사전평가 후 구매, 가상 피팅 시뮬레이션, 경쟁매매와 같이 저마다 다양한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의 선택권을 확장하고 제품∙서비스 가격과 품질 수준을 높이고 있다.

 

 

22-02

 <파도상자, 식후경, 스타일봇, 크림, 럭셔리앤올>

 

______
디지털 온리(Digital only) 알파세대와 함께하는 Companion

디지털 기반의 삶이 더 익숙한 알파세대와 디지털을 다루는 것이 능숙한 밀레니얼세대 부모들의 일상생활 전반에 디지털 세상 또는 디지털을 매개로 한 서비스들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아이부자(용돈 관리), 딸기콩(독서 습관 형성), 브러쉬몬스터(치아 관리), 키즈다이어리(정신건강 관리) 등은 금융, 학습, 건강 등 알파세대의 일상 전반을 케어하고 밀레니얼 부모와 알파세대 자녀 사이의 중재자가 되는 등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다.

 

 

22-03 <아이부자, 딸기콩, 브러쉬몬스터, 키즈다이어리>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편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13

* 다음편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3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