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0.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0.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10.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______
10.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 개요

# Theme Trend

팬데믹 이후 가상공간은 현실 공간만큼이나 익숙하고 편안한 곳이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사회 활동이 축소되고 대체 공간으로 온라인, 즉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사회 활동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알바천국이 22년도에 1995년생부터 2005년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이들 중 메타버스에서 일상을 보낸다고 응답한 Z세대는 68.4%에 달했다. 네이버 제페토에서 한강공원 편의점을 찾아 라면을 먹고, 제페토 아바타를 활용해 친구들과 웹드라마를 제작하는 Z세대들이 증가하는 것들이 그 사례이다.
네이버도 22년도 초 ‘웨일온 스터디’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공부 브이로그, 스터디윗미 콘텐츠 트렌드가 서비스화된 것이다. 공부할 때 스마트폰을 못 쓰게 하려고 시작된 행태지만, 혼자 공부할 때 보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거나, 다른 사람의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스스로 자극을 받는 심리적 동기부여 측면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 Theme Overview

오프라인에 비해 시간적∙물리적 제약에서 자유로운 온라인 공간은 사람들이 시공간을 초월해 현실에서 만나기 어려운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공유하고 참여하는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온라인상에 모인 사람들은 서로 모르는 관계로 연결된 느슨한 연대감으로 심리적 부담은 줄이며, 공통의 관심사 또는 목적에 집중해 서로의 자극제가 되기도 하고 협력의 파트너가 되기도 한다.
서로 협력하는 공동 창작을 하게 되면 여러 사람이 유기적인 방식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기 때문에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자신 작업물과 타인의 작업물을 계속 비교하면서 스스로 경쟁심을 자극해 더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커뮤니티 기반의 공동 창작 방식은 서비스 이용에 추진력을 더해준다. 사용자들이 가상공간에 함께 모여 더 다양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Motivator 서비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태그룸 Tagroom

# Trend

요즘 Z세대가 공부하는 방법은 ‘스터디윗미’라는 키워드로 유행 중인 ‘따로 또 같이 랜선 자율학습’이다.
‘스터디윗미(Study with me)’는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같은 온라인 공간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유튜브에서 운영하는 뉴스레터인 ‘유튜브 리뷰’에서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스터디윗미’ 뿐만 아니라 ‘겟레디윗미’ 등 각종 ‘윗미(with me)’ 영상이 크게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스터디윗미’는 유튜브뿐만 아니라 MZ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에서도 22년 12월 기준 약 22만 개의 게시물에 태그되기도 했다.
Z세대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며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학교나 학원 생활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 이들은 익숙한 디지털 환경을 기반으로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 소통을 통해 이러한 심리적 결핍을 충족시키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411_Google-Play-Store

태그룸  |  Lafity Inc  |  2021. 10. 27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가상공간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메타버스 자율 학습 공간 서비스! 태그룸

[다양한 테마방] 시크릿 월드, 골(goal) 월드, 포커스 월드 등 목적에 따라 이용할 수 있어요.[특정 대상 전용방] 고등학생, 간호사 등 특정 대상을 위한 방에서 소속감을 느끼며 공부할 수 있어요.[아바타 꾸미기] TAGR(태거; 가상머니)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하여 나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어요.[타이머 & 비디오] 공부를 시작할 때 타이머나 비디오를 실행시켜 공부하는 것을 인증할 수 있어요.[디스커버]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다양한 해시태그 영상을 모아볼 수 있어요.[마이 피드] 촬영된 공부 영상은 마이 피드에 저장할 수 있고 썸네일 이미지도 선택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람들과 함께하는 스터디윗미(study with me) 서비스

태그룸은 불특정 다수에게 나의 공부하는 모습을 공개하고 다른 사람들의 활동도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열심히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를 자극해주는 서비스이다. 태그룸에 접속해 원하는 테마의 방을 골라 입장하고 비어있는 자리에 앉아 공부를 시작한다.
키치한 디자인과 쉬운 조작방식을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나만의 방을 만들어보거나 퀘스트를 통해 얻은 TAGR(태거, 가상머니)로 아이템을 구매해 아바타를 꾸미는 등 공부 외에도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테그룸 서비스 소개>

21-01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공동의 목표를 가진 방에서 소속감과 동기부여를 높여주고, 나의 활동을 콘텐츠로 만들어주는 서비스

태그룸 서비스에는 비밀번호를 설정해 친구들끼리만 모일 수 있는 시크릿 방, 비슷한 목표를 위해 공부하는 골(goal) 방, 혼자서 이용할 수 있는 포커스 방과 같은 다양한 테마의 스터디 공간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필요한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
카메라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용자도 있고 타이머를 켜서 공부 시간을 공개하는 사용자도 있다. 이렇게 타이머나 영상을 통해 공부 과정을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어 집에서 혼자 공부하고 있지만 마치 사람들이 가득한 도서관에 들어온 것 같은 몰입감을 높여주는 분위기 속에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고등학생, 간호사, 회계사 등 특정 대상을 위한 방도 있어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소속감을 느끼며 공부할 수 있다. 촬영된 나의 공부 영상은 타임랩스로 저장하여 나의 피드에 올릴 수 있으며 영상에는 해시태그를 추가할 수 있고 같은 해시태그가 달린 영상을 모아볼 수도 있어서 비슷한 주제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며 자극을 받을 수 있다.

 

21-02(1)

 

◀ 실시간 화면 공유
온라인 스터디원들이 공부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서로 동기를 부여한다.

해시태그 ▶
공부하는 영상에 특정 해시태그를 달면 같은 해시태그의 영상들을 모아서 볼 수 있으며 디스커버에서 다양한 해시태그 영상을 탐색할 수 있다.

 

21-04(1)

◀ 마이피드
스터디 방에서 촬영된 공부 영상이 자동으로 마이피드에 저장되고 타임랩스로 전환이 편리하고, 영상 썸네일 이미지를 직접 선택해 원하는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다.

게임형 조작 방식 ▶
게임 같은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식으로 캐릭터를 움직이고, 버튼 선택을 최소화하여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다.


 

______
2) 투덥 2DUB

# Trend

자기 계발을 위한 영어 능력 향상에 대한 열기는 항상 뜨겁다.
단어를 외우고 문장을 말하는 형태부터 뉴스, 드라마를 시청하며 따라 하거나 자기 상황을 직접 상담하며 몰입감 높은 영어교육을 받는 프로그램까지 영어 학습 서비스들은 더 쉽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끊임없이 제시하며 경쟁하고 있다.
언어는 단순히 텍스트를 사운드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상황과 감정의 흐름이 말과 동작에 어떻게 표현되느냐가 전달력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외국어를 배울 때 자연스러운 스피치를 위해 드라마를 보며 따라 하는 섀도잉이나 롤플레잉 방식의 그룹 수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혼자 듣고 말하는 것보다 누군가와 상황에 몰입하며 대화를 하는 것이 언어를 배우는데 효과적이지만 오프라인에서 모이는 것은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클 수밖에 없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442_Google-Play-Store

투덥  |  2MEU Inc  |  2021. 07. 23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혼자 또는 함께, 연기하며 배우는 영어 스피킹 학습 서비스! 투덥

[더빙] 영상의 대사를 직접 내 목소리로 더빙하고 원본과 비교할 수 있어요.[롤플레이]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과 역할별로 대사를 나눠 더빙 영상을 완성할 수 있어요.[다양한 장르] 코미디, 범죄,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통해 여러 상황의 표현을 익힐 수 있어요.[스피킹 리포트] AI가 디테일하게 분석한 내 스피킹의 강세, 억양, 끊어 읽기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스토리] 소통 공간을 통해 영어 학습 외에도 다양한 주제로 여러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영상 콘텐츠를 함께 더빙하며 학습하는 영어 스피킹 커뮤니티 서비스

투덥은 전 세계 사람들이 참여해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 중 원하는 영상 속 각각의 등장인물의 대사를 직접 더빙하며 함께 영상을 완성해 나가며, 등장인물에 몰입하여 연기하다 보면 어느새 원어민의 자연스러운 발음과 대화 내용에 맞는 감정 표현, 억양까지 습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세계관’과 ‘과몰입’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는데, 투덥에서 영상 콘텐츠에 맞춰 연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영어 회화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의 하나인 섀도잉에 ‘과몰입’을 접목한 것이다. 세계관을 설정하고 몰입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요즘 세대에게 적절한 학습 방법이다.

 

<투덥 서비스 소개>

 

 

21-06*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투덥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여러 사용자와 롤플레이 더빙으로 감정에 몰입하며 표현력을 높이고, AI 분석 리포트로 완성도를 높이는 학습

여러 사용자가 각자 캐릭터를 맡아 롤플레이 더빙으로 하나의 영상을 완성한다.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완성된 영상마다 색다른 재미도 발견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코미디, 스릴러,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의 영상 콘텐츠가 있어서 선호하는 상황과 표현을 즐겁게 익힐 수 있다.
영어 영상 더빙으로 만난 사용자들은 ‘스토리’라는 커뮤니티를 통해 영어 외 다양한 주제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며 서비스 이용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
투덥 서비스에서는 영상에 사운드 그래프를 시각적으로 제공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으로 더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빙한 문장들은 AI가 강세, 억양, 끊어 읽기 등을 자세히 분석하여 리포트로 제공해준다. 리포트에서는 스피킹 점수 및 소요 시간, 중요한 단어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자신의 학습 수준을 확인하고 학습을 지속할 수 있게 해준다.
함께 하는 활동에서 캐릭터에 몰입하며 감정 표현력을 발전시키고, 혼자 하는 학습에서 AI 기반 디테일 분석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학습방식을 제공한다.

 

 

21-07(1)

◀ 롤플레이 더빙
하나의 영상에서 여러 사용자가 각자 캐릭터를 하나씩 맡아서 함께 더빙을 할 수 있다.

혼자 더빙 ▶
제시된 영상을 통해 대화 상황을 파악하고, 억양의 높낮이가 표시된 사운드 그래프를 통해 억양과 뉘앙스를 익히면서 더빙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21-09(1)

◀ 스토리
사용자 간 영어 학습 외 다른 주제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커뮤니티 형성을 유도한다.

AI 분석 리포트 ▶
스피킹 점수 및 소요 시간, 말하는 속도, 중요한 단어 등 AI가 나의 스피킹을 분석하여 리포트로 제공한다.


 

______
3) 하우핏 Howfit

# Trend

홈 피트니스, 라이브 PT 등 온라인 헬스 트레이닝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강하게 호흡해야 하는 헬스장에서 마스크를 쓰고 운동하는 어려움 때문에 집에서 온라인으로 하는 운동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홈피트니스 서비스(앱) 시장 규모는 21년 130억 6,000만 달러에서 22년 16억 6,000만 달러, 26년에는 302억 4,000만 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피트니스 앱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애플의 구독형 운동 서비스 ‘피트니스 플러스’, 애슬레저 기업 룰루레몬이 인수한 스마트 거울 기반 운동 따라 하기 구독 서비스 ‘미러’, LG 유플러스의 ‘U+홈트Now’, 삼성의 피트니스 코칭 서비스 ‘삼성 홈 피트니스’ 등 대기업까지 홈트레이닝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홈 트레이닝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유연하게 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기구 이용보다는 맨몸 운동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한 정확한 동작이 중요한데, 운동 경험이 적은 사용자들은 이런 부분을 자가 진단하기 어렵고 잘못된 동작으로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혼자 하기 때문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거나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을 수 있고,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어려운 점이 단점이다.

온라인을 통한 트레이닝은 아무래도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진행되는 것에 비해 몰입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신체 활동이 필요한 교육일 경우 특히 사용자의 높은 집중력과 코치의 정확하고 섬세한 피드백이 요구되며, 서비스 사용자들이 함께 참여하며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510_Google-Play-Store

 하우핏  |  신한큐브온  |  2021. 03. 14 출시  |  10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운동, 다이어트를 위한 AI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

[홈트 프로그램] 필라테스, 타바타 등 나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하고 홈트를 시작할 수 있어요.[AI 실시간 코칭] 동작할 때마다 AI코치가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해요.[게임 효과] 정확한 동작을 할 때마다 팡팡 터지는 콤보 효과로 운동을 게임 하듯이 즐길 수 있어요.[다양한 운동 컨셉] 남자친구와의 데이트, 사무실 홈트 등 몰입감 있는 클래스를 경험할 수 있어요[핏 테스트] 인바디 측정을 기반으로 클래스를 추천해주고 알림 기능을 통해 습관 형성을 도와줘요.[그룹 홈트] 라이브 그룹 홈트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랭킹 챌린지를 즐길 수 있어요.[자동 관리] 운동 횟수, 정확도, 시간을 알아서 체크해주어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AI 코치에게 실시간 피드백을 받으며 핏플(fit-ple)들과 경쟁하는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은 필라테스, 스트레칭, 피트니스, 타바타, 다이어트 등 다양한 운동에 대해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고, AI 코치가 동작 정확도를 실시간으로 피드백해줘 정확한 운동을 돕는 서비스이다. 다양한 운동 컨셉 중 자신에게 맞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고, 라이브 그룹 홈트에서는 사람들과 랭킹 챌린지로 동기를 유발시킨다.

 

<하우핏 서비스 소개>

21-12*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한큐브온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게임처럼 제공되는 AI 코치의 정확한 동작 피드백으로 시각적 재미를 더해주고, 다양한 에피소드 컨셉을 제시하는 클래스로 몰입감을 높여주며, 라이브 그룹 홈트로 경쟁심을 높여주는 서비스

‘핏테스트’는 운동 목적, 운동 경력, 운동 빈도 등을 입력하면 체질량 지수(BMI)를 분석해 사용자 맞춤형 클래스를 추천해준다.
운동을 할 때 AI 코치가 사용자의 동작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Perfect, Good, Not Bad 중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세가 정확한지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정확한 동작을 할 때마다 터지는 콤보 효과를 통해 지루하지 않게 게임 하듯이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운동 후 운동 시간, 자세 정확도, 운동 부위 등에 대한 기록이 자동으로 남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연하남과의 홈트 데이트’, ‘육아에 지친 당신을 위해’ 등 다양한 에피소드로 컨셉을 설정한 클래스 제공해 재미와 몰입감을 더했다. 또한 라이브 그룹 홈트로 혼자 하는 운동이 아닌 함께하는 운동 환경을 제공한다. 서로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운동하며 현장감을 느끼고, 랭킹 챌린지로 순위를 겨룰 수 있으며 코치 선생님의 격려와 동작 가이드로 동기부여를 받는다

 

21-13(1)

 

◀ 실시간 AI 코칭
동작을 할 때마다 AI가 Perfect, Good, Not Bad 등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 함께 참가한 사용자들의 랭킹을 제공하여 게임 하듯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라이브 클래스, 핏플끼리 운동랭킹 ▶
일타강사 홈트, 연하남의 시크릿 홈트 등 다양한 컨셉의 몰입감 있는 라이브 클래스에 참여해 운동랭킹으로 동기부여 받으며 운동을 할 수 있다.

 

21-15(1)
◀ 핏 테스트
운동 목적, 경력, 관심운동, 빈도 등 간단한 핏 테스트를 통해 체질량 지수(BMI)에 기반한 알맞은 클래스를 추천한다.

운동 기록 ▶
운동 시간 및 부위에 대한 기록을 관리할 수 있으며 스케줄 관리 알림을 함께 지원한다.


 

# 전망

# Theme Forecast

여러 사람이 함께하며 서로를 촉진시키는 Motivator,


소셜 네트워크의 연결성과 디지털 공간의 초월성이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 창출 활동력을 촉진할 소통방식과 익명성 기반 소통에서 사고 없는 건강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려 필요.

Motivator 서비스는 Stimulator 서비스에서 사용자끼리 팔로우의 개념으로 연결되는 것과 다르게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동등한 수준으로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사용자들의 활동력을 높여주고 있다. 같은 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을 잘 모일 수 있게 돕고, 서로 자극제가 될 수 있도록 더 밀도 높은 소통 도구를 지원해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콘텐츠 창작, 공부, 운동 등 뚜렷한 목적에 따라 모인 사용자들끼리 협력의 파트너 또는 자극제 역할을 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더 의미 있는 공간이 되고 활동성도 강해질 수 있다. 이를 위해 목적의 종류뿐만 아니라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와 관여도 측면에서 비슷한 사용자들이 모일수록 강력한 추진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서로의 자극제가 될 수 있는 활동 동료를 제대로 매칭시켜주는 관계 탐색과 매칭 UX의 중요성이 높다.

앞서 소개한 사례들은 서로 만나는 공간을 제공하거나 일차적인 수준의 공동활동을 지원하는 정도이지만, 앞으로 온라인 및 가상 공간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심화될 수록 실재감, 몰입감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인터랙션과 더 많은 활동 도구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메타버스에 익숙한 어린 Z세대, 알파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서비스일수록 이러한 부분에 차별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이렇게 더욱 가깝고 밀도 높은 소통이 이뤄질 때, 익명성에 따른 부작용을 경계하며 건강한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정보보호 예방책도 같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60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