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9.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9.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9.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______
9.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 개요

# Theme Trend

갓생을 추구하는 삶에선 소확성(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을 빼놓을 수 없다.
갓생은 신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갓(god)’과 삶이라는 뜻의 한자어 ‘생(生)’의 합성어이다. 부지런하고 타인의 모범이 되는 삶을 뜻하며 동시에 특정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의미하기도 한다. MZ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갓생 살기’는 코로나19로 인해 느끼게 된 무력감을 탈피하고 의식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시도로써,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목표를 수정해 나가며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를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목적이 있다.

 

# Theme Overview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해 나가며 갓생에 도전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이를 돕는 서비스들도 많아지고 있다. 능력이나 성취에 대해 자랑할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해주고 사용자들 간 경쟁심을 고취하거나 따라 하고 싶은 다른 사용자들을 팔로우하며 소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도 포기나 이탈을 예방하고 서비스 이용의 초기 목적을 즐겁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활동 동기를 유발하는 Stimulator 서비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투두메이트 Todo-mate

# Trend

MZ세대 사이에서 자신의 일상을 세세하게 기록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단순 기록을 넘어 ‘리추얼 라이프’ 속에서 의무적으로 일상 기록을 성실히 지속하려는 태도도 함께 내포되어 있다. 한때 광고 마케팅 채널로 전락했던 네이버 블로그도 다시 MZ세대의 일상 기록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22년 5~6월 기준 썸트렌드 데이터 ‘블로그’ 연관어를 통해 살펴본 결과, 많은 MZ세대가 블로그에 자신의 일상을 다양한 사건 및 감정들과 함께 세세히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기록을 통해 자신을 더 자세히 살펴보며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사람들에게 공개된 SNS 채널에 일상을 기록하는 이유는 자신의 일상을 잘 유지하기 위한 감시자가 필요하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일상을 기록할 응원의 힘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너무 가까운 친구나 가족보다 불특정 다수와의 느슨한 관계를 활용하는 것일 수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309_Google-Play-Store

투두메이트  |  todo mate  |  2020. 08. 16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오늘의 할 일이나 일기를 예쁘고 쉽게 기록하며 친구들과 공유도 할 수 있는 다이어리! 투두메이트

[할 일 관리] 목표를 만들고 목표별 색상을 설정하여 달력을 꾸밀 수 있어요.[일기 쓰기] 오늘 하루의 소감을 다양한 이모지를 이용해 일기로 기록할 수 있어요.[칭찬 스티커] 친구를 팔로잉하고 완료한 할 일이나 일기에 이모지로 응원이나 칭찬을 할 수 있어요.[간편 입력 및 보관함] 하루 루틴을 간편 입력으로 쉽게 기록하고 나중에 할 일은 보관함에 넣어요.[시간 알림] 오늘 할 일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원하는 시간으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To do를 친구들과 공유하며 동기부여 받는 캘린더∙다이어리 서비스

하루 중 꽤 많은 시간을 SNS를 이용하며 보내는 MZ세대는 갓생을 사는 과정에서도 소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혼자 하는 것보다 해시태그를 통해 운동, 식단, 공부 등 다양한 일상을 기록하며 친구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자극 받거나 응원 받기도 한다.
투두메이트는 오늘의 할 일 목록을 작성해 하루 루틴을 손쉽게 설정하고 실행해나갈 수 있게 돕는 서비스이다. 투두메이트에서는 완료한 할 일 목록에 대해 나를 팔로우하는 사람들로부터 칭찬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서로 응원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일상을 잘 유지하고 기록할 힘을 얻는다.

 

<투두메이트 서비스 소개>

20-01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시각적 충족감을 높이는 목표 달성 표시, 친구들의 활동을 응원할 수 있는 도구, 나와 팔로우 계획표를 쉽게 비교하며 경쟁심이 자극되는 서비스

투두메이트 서비스에서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만들고 목표마다 색상을 지정할 수 있어서 하루에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면 목표별 색상이 섞여 보이며 시각적인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 할 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모지를 활용하여 그날의 일기도 작성할 수 있다.
친구를 팔로잉하면 실시간으로 친구들의 할 일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완료한 항목에 대해 응원의 스티커를 보내며 소통할 수 있다.
하루 루틴을 간편 입력으로 쉽게 기록하고 오늘 하지 못한 일은 나중에 할 일로 보관함에 넣을 수 있으며,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알림도 설정할 수 있어 일정 관리의 지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20-02(1)

 

 ◀ 할 일∙일기 캘린더
할 일을 완료하고 캘린더에 체크하면 아이콘 색상(설정 가능)에 맞춰 색칠되고, 일기는 그날의 기분에 맞춰 이모티콘 으로 표시할 수 있다.

팔로우 계획표 확인 ▶
나와 팔로우의 계획표를 좌∙우 슬라이드로 넘겨보면서 손쉽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20-04(1)

◀ ‘이모티콘’과 ‘좋아요’
팔로우하고 있는 친구의 일정 알림에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고, ‘좋아요’ 로 소통할 수 있다.

ID∙키워드 검색 ▶
ID나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른 사용자의 계획표를 검색해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참고할 수 있다.


 

______
2) 밀리그램 Mealligram

# Trend

신조어인 ‘어다행다’는 ‘어차피 다이어트할 거면 행복하게 다이어트하자’의 줄임말이다.
고강도의 고통스러운 다이어트 방식에서 벗어나 즐겁게 운동하고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서 무리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를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스스로 루틴을 만들고 바른 생활을 하는 것, 헬스 앱을 적극 활용하며 자신의 건강관리 생활을 기록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케어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스스로 만든 생활 규칙들을 기반으로 바른 습관을 형성하고 이를 차곡차곡 기록해가며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고 격려를 주고 받는 헬시 플레저의 실천 방법은 과도한 스트레스에 몸도 마음도 지쳐버린 현대인들에게는 단순히 건강관리 트렌드가 아니라 삶의 태도를 만들어가는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328_Google-Play-Store

밀리그램  |  Kilo Inc.  |  2021. 03. 18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쉽고 간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밀리그램

[식단 기록] 촬영 시각 기반 식사 시간을 자동 입력하고 헬스 앱 연동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어요.[식단 평가] 매일의 식사 시간과 식단 점수를 캘린더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변화 확인] 식단, 눈바디(눈으로 측정하는 인바디), 운동 기록을 모아보고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그룹으로 관리] 내 기록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관리할 수 있어요.[계획 프리셋 활용] 이미 만들어진 계획 프리셋을 활용해 쉽게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꾸준히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즐겁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쉽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생활 습관을 지니려고 해도 그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롭다면 금방 포기하게 되고 말 것이다. 밀리그램은 헬스 앱(아이폰 피트니스 앱)을 연동하면 자동으로 운동 시간을 기록해주며, 사진 한 장으로도 먹은 음식을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데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

 

<밀리그램 서비스 소개>

20-06

* 출처: 구글 앱스토어

# UX Analysis

간편하게 기록하고 한 눈에 변화를 확인하며,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동질감을 느끼며 자극받는 건강관리 서비스

밀리그램 서비스에서는 촬영된 음식 사진을 기반으로 식사 시간이 자동으로 기록되어 추후 월별 캘린더에서 식사 패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식단뿐만 아니라 눈바디(눈으로 측정하는 인바디) 사진이나 헬스 앱과 연동되어 자동 기록되는 운동 기록도 한 번에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은 건강관리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도록 기록과 관리 측면에서 편의성을 높이고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여준다.
촬영한 식사에 대해 자신의 기준으로 직접 평가(5점 척도)도 할 수 있어 실행과 자기평가의 과정을 통해 좀 더 동기부여가 강해질 수 있다. 같은 미션을 수행중인 그룹의 서바이벌 미션은 ‘전체 생존율’, ‘오늘의 인증률’의 수치로 제시해 달성 의지를 촉진한다.
‘하루 3끼’, ‘결혼 준비 예신 다이어트’처럼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그룹 관리 활동 공간도 서로의 상태를 잘 아는 사람들끼리의 동질감을 바탕으로 몰입을 강화한다.

 

20-07(1)

◀ 식단∙신체 관리 기록
식단을 스스로의 기준에 맞춰 ‘5점’ 척도로 평가하고 컨디션, 수면 시간, 배변 등의 상태 정보와 운동 종류, 부위, 강도 등의 운동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한눈에 모아보기 ▶
월별 달력을 통해 나의 식사 시간 및 식사 종류(아침, 점심, 저녁, 간식)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20-09(1)◀ 서바이벌
건강한 습관 형성을 돕는 ‘식단, 운동, 물, 걸음 수’ 등의 미션을 제공하며 수행 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그룹 활동 ▶
원하는 목표에 따라 그룹을 직접 생성하거나 기존 그룹에 참여하며 나의 기록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소통할 수 있다.


 

______
3) 마이루틴 Myroutine

# Trend

좋아하는 향수 뿌리기, 거울 보며 미소 짓기, 어느 MZ세대의 하루 루틴 중 일부다.
MZ세대가 생각하는 갓생을 위한 루틴에는 운동, 식단, 공부처럼 발전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스스로 더욱 만족스러운 삶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자신만의 소소한 활동들도 포함된다. 어렵거나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힘겹게 실천해나가는 것이 아닌 작은 목표를 여러 개 세우고 쉽게 성취하며 자신감과 뿌듯함을 얻는 과정, ‘소확성’이 MZ세대 루틴의 핵심이다. 갈수록 개인별 가치관과 생활 방식이 다양해지는 만큼 루틴 활동의 다양성도 커질 것이다.
타인에 의해 형성되거나 나도 모르게 눈치 보며 만들게 된 생활 패턴에서 벗어나 내가 만족하는 루틴들을 통해 꾸려진 나다운 일상은 긍정적인 에너지와 자신감을 불어 넣는다.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는 갓생을 사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344_Google-Play-Store

마이루틴  |  Minding Co., Ltd.  |  2020. 06. 22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사람들과 함께 좋은 습관으로 좋은 성장을 만들어가는 루틴 관리 서비스! 마이루틴

[나만의 루틴 생성] 베스트 루틴이나 실천하기 쉽고 유용한 루틴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성취 확인] 신호등 색깔로 나의 성취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루티너와 소통] 다른 루티너의 루틴을 구경하고 관심 루티너로 저장할 수도 있어요.[기록 한눈에 확인] 그래프로 변화를 확인하고 월간 리포트로 달성 루틴과 메모를 모아볼 수 있어요.[이모지로 기록] 좋아하는 이모지를 활용하여 다이어리를 꾸미듯이 예쁘게 기록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하루를 위한 루틴을 쉽게 설정하고 다른 루티너들에게 자극받는 루틴 관리 서비스

마이루틴은 소소한 행동까지 촘촘하게 루틴을 설정하고, 다른 루티너들의 색다른 루틴도 참고하며 자극을 받아 좋은 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마이루틴 대표, 옥민송의 어느 하루 루틴에는 공복에 물 한잔, 유산균 챙겨먹기, 좋아하는 노래 리스트 선곡, 좋아하는 향수 뿌리기, 10분 독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중간중간 비공개 루틴도 있는데 아마 공개하기 어려운 사적인 루틴으로 보인다. ‘좋아하는 향수 뿌리기’는 뭔가를 달성하는 행동만이 루틴이 되는 것이 아니라 소소한 행동도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는 루틴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전환시킨다. 반복되는 루틴 속에 하루의 행복을 위해 그날만 추가되는 특별한 루틴도 있을 것이다.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들에게 이런 루틴 설정 tip도 새로운 자극의 하나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마이루틴 서비스 소개>

20-11*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UX Analysis

루틴 템플릿으로 쉽게 설정하고, 추천에 필요한 사용자 개인 정보는 필요한 시점에 묻고, 60% 달성만으로 성공을 인정해주어 루틴너가 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부담을 낮춰주는 서비스

마이루틴은 서비스 설치 후 최초 진입 시 온보딩 과정에서 루틴 템플릿을 통해 15개까지 루틴을 고르고 설정할 수 있어 처음 루틴을 설정하는 사람들도 손쉽게 서비스 경험을 시작할 수 있게 돕는다. 루틴 추천에서 제공하는 루틴 세트, 기록형 루틴, 테마별 루틴은 새로운 루틴을 찾을 때 손쉽게 탐색을 시작할 수 있어 첫 설정 단계부터 지속적인 사용 여정 전반에 필수적인 행위의 단축성을 제공해 수고로움을 덜어준다.
소셜에서 제공하는 ‘사람들이 많이 구경하는 루티너’, ‘나와 비슷한 다른 루티너’ 연결 기능은 최근 루틴 활동 트렌드나 비슷한 성향을 참고해 나의 루틴에 새로움을 더하게 해주고, 동시에 타인의 활발한 루틴활동을 보며 자극받게 한다. ‘나와 비슷한 다른 루티너’ 연결을 위한 설정 시점에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추가로 입력받는 과정을 진행해 사용자에게 강한 동기가 발현된 상황에서 개인 정보 입력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며 손쉽게 정보를 획득한다.
점수가 아닌 신호등을 통한 성취 평가 시스템에 기반하여 60% 이상 루틴만 달성해도 초록색 신호등을 받을 수 있어 성취에 대한 압박감을 덜어준다. 루틴 달성의 기쁨과 함께 이모지로 달성을 체크하며 꾸미는 즐거움도 함께 느낄 수 있게 한다.

 

20-12(1)

 

◀ 루틴 템플릿
템플릿을 통해 하루 루틴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회고 영역을 별도로 제공해 루틴을 재점검할 수도 있다.

루틴 추천 ▶
자신이 목표하는 루틴을 설정하면 이에 맞춘 콘텐츠를 제안한다.

 

20-14(1)

◀ 소셜 네트워킹
베스트 루틴과 나와와 비슷한 루티너의 활동을 통해 동기부여를 제공받고 나만의 루틴 생성에 참고할 수 있다.

루틴 신호등 ▶
빨노초 신호등으로 보여주는 루틴 성취율로 나의 실천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전망

# Theme Forecast

서로의 활동 공유를 통해 경쟁심을 자극시키는 Stimulator,

타인과의 경쟁뿐만 아니라 나 자신과의 경쟁을 촉진하는 자극의 다각화, 가상공간과 아바타로 표현되는 새로운 공간에서 자극받을 수 있는 표현방식의 고도화 예상.

Stimulator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루틴, 학습, 운동과 같이 반복적인 활동을 지속하며 하루하루를 모아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게 해준다. 자기 활동 작성공유상호 커뮤니케이션동기부여 단계별로 사용을 지속시킬 수 있는 사용성과 다음 단계로 이어지기 쉽게 만들어 주는 연결고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자기 관리 목적에 충실하게 자신의 활동을 저장∙관리∙분석해주는 서비스의 차별성이 먼저 확보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유용성을 느껴야 사용자들은 서비스에 자신의 시간을 투자할 것이기 때문이다. 소셜커뮤니케이션은 단단한 토대 위에 설계되어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매일의 활동을 작성하고 공유하는 단계에서 작성 시간과 절차의 간편성이 높을수록 중도 이탈의 위험이 줄어들 것이고, 공유되는 데이터의 양도 풍성해질 것이다. 소셜 커뮤니티기반의 서비스는 특히 다른 사람들의 데이터가 얼마나 많고 활발히 공유되는지가 초기 진입의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활동 작성 및 공유의 간편성은 매우 중요하다.
팔로잉, 좋아요, 이모지, 댓글 등 현재의 PC∙모바일 환경의 2D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하는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는 VR, AR 등 가상 환경이 심화되며 공간과 아바타를 중심으로 한 3D 인터페이스에서는 새로운 형태가 나타날 기대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눈길을 끌면서도 고급스러워 보이는 시각적인 표현의 고품질화도 필요하다.
이러한 외적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계 유지를 최소화하려는 사용자에게는 자신의 히스토리, 자기 회고와 같은 자기 자신과의 소통으로 자극을 주는 내적 동기부여 방식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36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