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8.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8.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8.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______
8.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 개요

# Theme Trend

게이미피케이션이 주는 몰입과 획득의 즐거움은 서비스 사용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가 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기존 산업이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는 속도가 빨라지고 그에 따라 온라인 활동에 보다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러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되는 방법의 하나인 게이미피케이션은 그 자체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아니지만 자꾸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역할을 하며 이용 습관을 형성하도록 유도한다. 여기에는 보상 개념도 포함되는데 레벨 상승, 랭킹 부여, 칭찬 스티커 같은 배지 제공과 같은 심리적 보상 외에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나 실제 금전적·물리적 보상이 포함된다. 이렇게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와 의미가 있는 재미’는 서비스 이용에 지속 가능한 동기부여를 선사한다.

 

# Theme Overview

게이미피케이션이 포함된 서비스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물리적, 심리적 보상을 제공하여 서비스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중도 포기나 이탈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형태의 재미와 보상으로 사용자의 지속적인 활동을 유도하는 Booster 서비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말해보카 Sayvoca

# Trend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항상 도전하지만 성공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외국어 공부가 아닐까 싶다.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20대부터 이직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을 탑재하고 싶은 30대까지 영어 공부는 현대인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이다. 항상 거창한 목표를 세우지만 금방 포기하게 되고 마는 영어 공부를 위해 언어 학습 서비스들에서는 학습에 따라 완성도가 높아지는 나만의 캐릭터를 제공하거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가미된 퀴즈로 영어 공부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142_Google-Play-Store

말해보카  |  ePopSoft Inc.  |  2019. 12. 20 출시  |  10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영단어, 리스닝, 스피킹 등 영어 회화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앱! 말해보카

[자기 주도적 학습하기] 하루에 학습할 분량을 스스로 설정하고 학습 기록을 확인할 수 있어요.[귀여운 캐릭터 꾸미기] 도전 과제 클리어를 통해 획득한 다이아로 캐릭터를 더 귀엽게 꾸밀 수 있어요.[게임처럼 하는 영단어 퀴즈] 단순 영단어 학습이 아닌 문맥에 적절한 어휘를 학습할 수 있어요.[자동 복습 시스템] 틀렸던 문제를 AI가 최적의 타이밍에 보여줘서 자연스럽게 복습을 할 수 있어요.[유튜브 학습] 다양한 유튜브 영상 시리즈를 통해 원하는 스타일의 영어 영상을 볼 수 있어요.[다양한 시험을 위한 학습 자료] 수능 영단어부터 토익, 토플, 공무원 영단어까지 다 학습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결합된 개인 수준 맞춤형 영어 단어 학습 서비스

말해보카는 사용자가 선택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학습에 대한 보상을 받으며, 수준별 리그를 통해 마치 게임 속 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서비스이다.
캐릭터 꾸미기를 활용해 학습량이나 학습 수준을 자랑스럽게 인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더욱 적극적인 학습 활동에 동기를 부여한다.

 

<말해보카 서비스 소개>

19-01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영어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게임형 퀴즈, 캐릭터 꾸미기 등의 재미 요소를 제공하는 서비스

말해보카는 사용자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 수준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어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을 통해 획득한 다이아(보상)로 귀여운 캐릭터를 꾸밀 수 있어 서비스 이용에 재미를 더해준다.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가미된 퀴즈를 활용해 문맥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고, 틀린 단어는 적절한 타이밍에 AI가 해당 문제를 다시 내주어 반복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꾸준함’을 이룰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19-02(1)

 

◀ 틀린 문제 반복학습
이전에 틀렸던 문제에 대해 AI가 자동으로 적절한 타이밍에 문제를 재노출하고 언제 학습했던 내용인지도 함께 표기한다.

복습 주기 맞춤 설정 ▶
복습 주기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이용 주도권을 제공한다.

 

19-04(1)
◀ 리그 순위
학습을 통해 얻은 포인트와 꾸민 캐릭터들을 자랑할 수 있는 리그 순위를 노출하여 사용자 인정 욕구를 충족시킨다. 자랑하고 싶은 캐릭터와 배지의 디자인 퀄리티도 중요한 동기부여 요소이다.

캐릭터 꾸미기 ▶
학습을 통해 얻은 보상(다이아)을 통해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제공한다.


 

______
2) 붐코 boomco

# Trend

교육이나 학습 서비스는 동기부여 시스템 설계가 중요하다. 가장 자극적인 동기부여가 되는 보상은 아마 금전적인 수익일 것이다. 최근 사용자의 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는 개념인 X2E(X to earn)는 P2E(Play to earn), M2E(Move to earn), L2E(Like∙Learn∙Listen to earn)처럼 다양한 활동과 접목되어 여러 개념으로 파생되고 있다. 근래 21년부터 가상자산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사용자의 동기부여를 위해 이를 활용하는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서비스 내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사용자에게 포인트나 적립금 등이 아닌 가상화폐를 지급하는 것은 실제 자산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 이용에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800_Google-Play-Store(2)

붐코  |  boomco  |  2022. 04. 11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한국어를 학습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언어 학습 서비스! 붐코

[수준별 학습] 나의 학습 레벨에 맞춰 커리큘럼을 선택할 수 있어요.[랜덤 퀴즈] 랜덤 퀴즈를 통해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요.[토큰 채굴] 학습 활동을 하면서 클레이튼 기반의 LER 토큰을 채굴할 수 있어요.[친구 초대] 친구를 초대하면 보상으로 LER 토큰을 받을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가상 화폐(LER 토큰)로 보상받는 단계별 한국어 학습 서비스

붐코는 학습에 대한 보상으로 디지털 화폐를 제공하는 L2E(Learn to earn) 체계를 도입한 한류 콘텐츠 기반 한국어 교육 플랫폼이다. 다른 언어 학습 서비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했다는 점이다. 붐코의 생태계는 유틸리티 토큰인 LER와 거버넌스 토큰인 붐(BOOM)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사용자들이 퀴즈 풀기, 기사 읽기, 영상시청 등 학습 콘텐츠를 즐기면 LER 토큰을 얻고,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붐 토큰으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NFT를 소지하지 않아도 쉽게 토큰을 획득할 수 있어 가상자산에 대한 접근성이 좋은 것이 장점이다.

 

<붐코 서비스 소개>

 

19-06

* 출처: 구글 앱스토어

# UX Analysis

한류 콘텐츠처럼 타겟 사용자 친밀도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가상 화폐 토큰 리워드로 학습 의지를 촉진하는 서비스

붐코는 커뮤니티 기능을 통한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통해 최신 한류 콘텐츠에서 등장하는 표현이나 유행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며 한국 문화나 K-POP을 통해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의 수준에 맞춰 한류 콘텐츠를 중심으로 더욱 쉽고 재미있게 한국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게이미피케이션이 접목된 랜덤 퀴즈를 통해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학습이나 친구 초대 등의 활동에 대한 금전적 보상으로 토큰을 제공하며 직접 토큰을 채굴할 수도 있어 학습 외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접속할 이유를 제공한다.

 

 

19-07(1)

 

◀ 오늘의 과제
퀘스트와 같은 게이미피케이션이 접목된 다양한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레벨 별 퀴즈 ▶
레벨 별 퀴즈를 통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한다.

 

 

19-09(1)
◀ 토큰 직접 채굴
24시간 동안 토큰을 채굴할 수 있어 콘텐츠 학습 목적 외에도 서비스에 방문할 이유를 제공한다.

레벨 별 학습 챕터 ▶
현재 학습하고 있는 챕터를 카드 형태로 보여주고, 다가올 학습도 미리 안내하여 성취욕구를 증진시킨다.


 

______
3) 올웨이즈 Alwayz

# Trend

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하루 동안 지출을 하지 않고 0원으로 생활하는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하고 있다. 치솟는 물가에 소비를 줄이려는 심리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앱테크’는 알뜰 소비의 대표적인 재테크 방식 중 하나다. 모바일 앱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출석 체크, 퀴즈 풀기, 미션수행 등을 통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모으거나 실제 생활에서 이익이 되는 보상을 받는 것이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든 손쉽게 도전할 수 있으므로 소비를 줄이는 것을 넘어 수익을 창출하려는 MZ세대에게 인기가 높다. 이렇듯 서비스 사용자가 ‘돈을 지출하는’ 곳이 아니라 ‘돈을 버는’ 곳이 된다면 더 강력한 동기부여가 가능해진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251_Google-Play-Store

올웨이즈  |  레브잇  |   2021. 07. 06 출시  |  10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공동구매도 하고 농작물도 키울 수 있는 쇼핑 플랫폼! 올웨이즈

[팀구매(공동구매)] SNS을 통해 초대한 지인들과 함께 상품을 초특가로 구매할 수 있어요.[올웨이즈 올팜] 활동을 통해 얻은 보상으로 원하는 작물을 키우면 직접 배송을 받아볼 수 있어요.[Discovery 기반 상품 노출] 상품을 자연스럽게 탐색하며 잠재 수요를 확인할 수 있어요.[생산자와 직거래] 중간 유통 마진이나 브랜드 마진을 없이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디지털 농작물을 키워 실물로 받고, SNS 친구와 함께 하는 공동구매 서비스

올웨이즈는 중간 유통이나 브랜드 마진을 없애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카페 등의 SNS 기능을 적극 활용한 팀구매(공동구매) 방식으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올웨이즈 내 올팜 서비스는 원하는 농작물을 선택하여 기르고 다 자란 농작물을 직접 실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가 본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큰 동기를 부여한다.

 

<올웨이즈 서비스 소개>

19-11*출처: 구글 플레이스토어

 

# UX Analysis

링크 공유를 많이 할수록 혜택이 커져 사용자 스스로 다른 사용자를 유입시키고, 농작물 기르기 게임으로 매일 방문 동기를 부여해 자연스럽게 판매상품을 노출하는 서비스

팀구매 링크 공유 기능은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해 서비스 활성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다양한 SNS 채널로 쉽게 공유하고 링크를 전달한 친구가 많아질수록 더 큰 구매 혜택을 얻을 수 있어 구매 이탈 가능성이 줄어드는 효과를 발생시킨다.
올웨이즈는 사용자의 잠재 수요를 발견하고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Discovery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일단 사용자가 앱에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접목된 ‘올팜 농작물 기르기’는 사용자가 앱에 접속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를 제공한다. 구매 동기는 없었지만, 올팜에서 농작물을 기르기 위해 앱에 접속하고 노출된 상품들을 보다가 자연스럽게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올팜을 통해 서비스에서 얻는 즐거운 경험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강화되면서 자연스럽게 판매 상품에 대한 심리적 장벽도 낮아질 수 있다.

 

19-12(1)

 

◀ 팀 구매
하단에 ‘혼자 구매’와 ‘팀 구매’ 버튼에 가격까지 함께 노출해 가격 할인 혜택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성공 임박 팀 구매 ▶
상품 페이지 하단에 팀 구매 제품의 남은 인원이 1명인 경우를 노출하여 구매를 촉진한다.

 

19-14(1)
◀ 링크 공유
팀 구매 링크를 혜택정보와 함께 다양한 SNS 채널에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팜 ▶
원하는 작물을 선택하고 게임을 통해 키우고 성장시킨 후 실제 작물을 무료로 수령할 수 있다.


 

# 전망

# Theme Forecast

물리적, 심리적 보상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Booster,

고도화된 심리적 보상 및 가상화폐와 같은 진화되는 디지털 세계에 부합하는 새로운 보상 체계 설계의 필요성 확대.

Booster 서비스는 다양한 보상 체계를 통해 사용자들이 중도 포기하거나 이탈하지 않고 서비스 이용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단순한 보상체계를 탈피해 서비스 간 경쟁에서 차별화되고, 보상체계의 효용성을 높여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는 설계가 중요하다.

 

21년 한국소비자원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 선호 비율은 83.5%로 대면 방식 대비 비대면 방식을 보다 선호하고 있는 현황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활동이 보다 익숙해지며, 대면 활동에 대한 피로, 부담, 불안,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엔데믹 블루(Endemic Blue)’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사람들의 비대면 서비스 의존도는 더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시선에 대한 부담, 대면 서비스가 꺼려지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높은 사적인 영역에서 성별∙연령별 프라이빗 의료 케어가 더욱 세분화될 것이다. 금융 또한 개인 간 금전 거래뿐만 아니라 중고 거래∙지역 기반 거래 등 영역에서도 그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가정 폭력과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피해자 보호 영역, 안전한 성 활동을 위한 성생활 영역 등 비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대면 서비스를 보조하는 역할이 아닌, 비대면 서비스만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남녀노소 사용자층을 넓혀가려면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까지 필요한 도움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 사용 여정, 정보 구성 및 전달 방식, 언어적 표현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디지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UX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