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디지털 환경 속 진정성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Support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7. 디지털 환경 속 진정성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Support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7. 디지털 환경 속 진정성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Support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7. 디지털 환경 속 진정성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Supporter  (2)

 

______
4) 너, 사만다 Hey, Samantha

# Trend

코로나19 이후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정신 상담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에 정신건강의학과나 심리상담소를 직접 방문하여 상담받는 것은 여전히 어렵게 느껴진다. 가까운 지인에게 털어놓기에도 부담스러운 점이 있다.
국립정신건강복지센터가 발표한 ‘2019년 국민 정신건강지식 및 태도조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본인의 정신 건강 문제를 인지한 후에도 1년 넘게 치료받지 않는 비율이 30%를 넘는다고 한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025_Google-Play-Store

 너, 사만다  |  Peer Inc.  |  2021. 11. 30 출시  |  5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너, 사만다는 정신 건강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마음이 힘든 사람들과 유사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가진 사람을 이어주는 피어테라피를 제공합니다.

[공감 라디오] 감정 분석을 위하여 목소리를 녹음하면 라디오에서 모두의 사연들이 끊임없이 흘러나와요.[감정 분석 AI] 당신의 고민을, 하루를 목소리로 남기면 AI가 당신의 감정을 분석해 드려요.[나와 같은 동료, 피어] 같은 경험을 해본 사람만이 공감해 줄 수 있는 피어들을 만나게 돼요.[나보다 먼저 겪어본 피어 리더] 리더는 나와 같은 아픈 경험을 극복한 좋은 프런티어예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비대면 피어 테라피로 공감과 위로를 얻을 수 있는 정신 상담 서비스

너, 사만다는 정신 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일반회원(Peer)과 유사한 경험을 극복한 경험자(Leader)를 AI를 기반으로 매칭하여 피어 테라피를 진행한다. 공통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끼리 공감과 지지를 통해 일상으로의 복귀를 도와주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가 자신의 사연을 녹음하면 AI가 분석한 감정 분석 리포트를 함께 제공한다.

 

<사만다 서비스 소개>

18-01

 * 출처: 사만다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같은 어려움을 겪은 사용자들끼리 공감도 높은 정서적 지지, AI 감정 리포트를 통한 과학적 분석이 종합적으로 제시되는 정신 건강 케어를 도와주는 서비스

너, 사만다는 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끼리 공감과 지지를 통해 힘든 일상을 해결해 주는 피어 테라피를 제공한다. 그룹 테라피를 통해 공통의 경험을 가지는 다른 사용자와 이야기하거나 리더와 1:1 대화를 통해 심층 상담으로 진행하는 등 자신에게 맞는 대화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친구나 가족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지만 아무리 가까운 관계더라도 자신의 어려움을 공유하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고,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은 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어려움을 털어놓는 것보다 익명이 보장된 상태에서 같은 경험을 가진 사람들의 주는 공감과 지지가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사용자가 녹음한 목소리를 AI가 153가지 조합으로 감정을 분석하는 감정 분석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의 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행복’, ‘담담’, ‘슬픔’, ‘화남’, ‘괴로움’ 등 사용자 감정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상태를 해석해 준다.

 

18-02(1)

◀ AI 감정 분석
목소리를 녹음하면 AI가 감정 분석을 진행하여 사용자 목소리에 담긴 ‘행복’, ‘담담’, ‘슬픔’, ‘화남’ 등의 감정을 분석해 준다.

온에어 ▶
라디오에서 다른 사용자가 녹음한 사연을 들려주며 서로 공감하면서 힘을 낼 수 있도록 했다.

 

18-04(1)
◀ 그룹 테라피
채팅 기능으로 같은 그룹의 피어들과 함께 소통하며 직장 스트레스, 우울증 등의 다양한 고민을 공유할 수 있다.

1:1 테라피 ▶
1:1 텍스트 및 보이스 테라피를 통해 피어와 리더 간의 심층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______
5) 하이팔 HiPal

# Trend

21년 4월, 시장조사 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서 진행한 아날로그 감수성과 관련한 인식 조사(전국 만 19세에서 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에 따르면 여전히 아날로그 감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특히, 20~30대(50.8%, 52.8%) 층이 40~50대(47.2%, 46.8%) 중장년층보다 아날로그 상품에 관한 관심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에게는 향수를 자극하며 과거의 아날로그 감성 제품을 소비하는 레트로 트렌드이지만, 2030 세대에게는 옛것에 대한 향수가 아닌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신선하고 새로운 경험, 즉 뉴트로(New+Retro) 트렌드로 재해석된 가치를 준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4119_Google-Play-Store

하이팔  |  Vpings Inc  |  2022. 03. 10 출시  |  5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HiPal은 고전적인 워키토키에 독특하고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는 온라인 소셜 앱입니다.

[휴대용 무전기 컨셉] 고품질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일대일 채팅 및 기타 그룹 옵션을 지원합니다.[붐(BOOM)] HiPal에서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친구의 화면에 표시됩니다.[그룹 채팅] 그룹당 최대 100명까지 초대할 수 있습니다![포스팅] 인생에서 흥미진진한 순간을 게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십시오.[버블(Bubble)] 알림을 사용자 정의 가능한 말풍선으로 바꿔 친구에게 쉽게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스킨 및 벨소리] 버블을 사용자 정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킨과 벨소리가 있습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전기의 아날로그 감성으로 목소리를 전달하는 온라인 소셜 서비스

무전기 방식으로 상대방과 대화하는 독특한 컨셉의 서비스로 SNS, 메신저 등에 익숙해진 요즘 사람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모바일 서비스 분야에서는 이를 PTT(Push to Talk)로 정의하며, 전화보다 손쉬운 작동 방식과 다수와 한 번에 대화가 가능한 아날로그 방식에 대한 재미로 해외에서는 일찍이 인기를 얻었던 서비스다.
앞서 소개한 사례들이 보여주기식 SNS 부작용을 해소하거나, 심리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소통의 대상을 찾는 서비스라면 하이팔은 아날로그 감성의 음성 소통방식으로 시각적 정보를 배제하고 실제 목소리를 들으며 주고받는 대화를 할 수 있는 측면에서 감성적 소통을 경험할 수 있는 사례이다.

 

<하이팔 서비스 소개>

 

18-06 * 출처: 하이팔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얘기할 수 있는 무전기 방식 소통의 즐거움, 새로운 만남을 기대할 수 있는 퍼블릭 스퀘어, 꾸미지 않고 음성만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서비스

무전기와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가운데 버튼을 눌러 음성을 전달하고 앱을 종료한 후에도 상대방이 연락하면 무전기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등 무전기 인터페이스의 특성을 살려 사용자에게 실재감과 재미를 준다.
일대일 통화뿐만 아니라 최대 100명까지 그룹 통화가 가능하고 Public Square에서 모르는 사람들과도 무작위로 매칭되어 무전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등 아날로그 방식의 새로운 대화 경험을 제공한다.

 

18-07(1)

 

◀ 무전기 인터페이스
무전기 모양의 가운데 원을 탭 하여 음성 전달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실재감과 재미를 제공한다.

친구 초대 ▶
24시간 동안 유효한 나만의 코드나 QR코드를 통해 친구 초대가 가능하다.

 

 

18-09(1)
◀ 친구목록
친구 목록에서 무전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연결할 수 있으며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과 그룹챗도 가능하다.

마이페이지 ▶
Go online을 선택하면 Public Square에 노출되고 랜덤으로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무전 연락을 받을 수 있다.


 

# 전망

# Theme Forecast

디지털 환경 속 진정성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Supporter,

비대면 소통환경에서 소통의 질을 높이며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거리감으로 디지털 소통만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발전.

Fupporter 서비스는 SNS가 발달할수록 오히려 얕아지는 소통의 감성과 진정성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공유의 깊이에 따라 다각화되는 공유 대상과 방식을 지원하고, 대면 소통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정서적 소통에 있어서 비대면성만의 새로운 가치 제안하며, 범죄적 상황에 대한 경계와 함께 과도한 수익화 모델로 인한 진정성 변질을 경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을 공유하는 행태는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이지만, 불특정 다수에게 관찰당하는 사용자의 심리적 부담을 낮춰주며 효율적 공유를 할 수 있도록 공유의 대상과 방식의 변화가 다각화될 것이다. 개인정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며, 공유 내용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불특정 다수를 향하기보다는 사용자가 안심할 수 있는 대상범위 내로 좁혀질 것이다. 불특정 다수를 향하는 공유도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얕은 범위로 이뤄지거나 자기표현, 수익 창출 등의 목적으로 더 특성화될 것이다.

진정성 있는 정서적 소통은 태생적으로 얼굴을 맞대고 대화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감과 감성적 유대를 느낄 수 있는 오프라인의 만남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오프라인 관계의 경험이 더 깊은 기성세대에게는 더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에서의 비대면 소통은 또 다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같은 목적과 경험을 가진 사용자들끼리 익명으로 모이기 때문에 자기 정보 공개에 대한 부담은 낮춰주는 느슨한 관계 속에서 더 의미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랜선 친구도 찐친이 되고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없는 Z세대, 알파세대들은 더욱 이러한 소통방식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주 사용 세대가 어려지고 비대면의 특성상 범죄적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서비스 사용자에 대한 신뢰도 인증, 엄격한 관리 활동과 규정 등도 함께 발전되어야 한다.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수익을 추구하다 보면 자극적인 행태를 조장하거나, 광고, 유료 멤버십, 상품 판매 등의 수익화 모델이 반영되기 마련인데, 이런 과정에서 진정성 있는 소통의 가치가 왜곡되거나 변질되지 않고 이질감이 없이 다가가도록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을 이해하고 소통의 맥락에서 의미 있는 전문 서비스들로 수익화 모델을 구체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04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