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2)

 

______
4) 커피하우스 coffee house

# Trend

코로나19 이후 개인 투자자들의 주식 시장 활동계좌 수는 20년 3월부터 2,991만 개에서 21년 2월 3,834만 개로 급증했다. 이 기간 유입된 개인 투자자 중 모바일 사용에 익숙하면서 SNS를 많이 사용하는 2030 세대들은 투자 서비스와 커뮤니티 기능이 접목된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다. 지난 15년 다보스 포럼에서 미래의 투자관리 부문 혁신 요소로 꼽히기도 한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는 시장 규모가 21년 22억 달러에서 28년 37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641_Google-Play-Store

 커피하우스  |  Social Investing Lab | 2021. 11. 03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최초의 주식 거래가 시작되었던 곳이 커피하우스라고?”
지금 커피하우스에서 사람들이 주식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본인 인증 기반의 SNS]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얘기하면서 주식의 흐름을 알 수 있어요![주식 태그] 가장 많이 태그 된 종목들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핫한 주식을 알 수 있어요![포트폴리오 공유] 공개된 다른 회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투자를 배울 수 있어요![투자 인사이트, 뉴스 공유] 배우고 각종 인사이트와 뉴스를 공유하는 투자 인플루언서 팔로우까지!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증된 포트폴리오, 실시간 관심사를 알 수 있는 주식 투자 정보 서비스

커피하우스는 기존 증권사의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와 SNS를 결합한 주식거래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주식 거래와 함께 SNS 커뮤니티를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며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커피하우스 사용자의 64%가 2030 세대일 정도로 젊은 투자자의 비중이 높은데, 초보 투자자들에게 복잡해 보이는 기존 증권사 MTS 앱에 비해 심플한 화면과 정보의 구성으로 초기 학습 부담이 적고, 커뮤니티 형태의 정보 교류 방식이 친숙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커피하우스 서비스 소개>

16-01

 * 출처: 커피하우스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프로필 내 포트폴리오 공유, 게시글 링크 첨부 기능 등으로 커뮤니티 사용자 간 믿을 수 있는 정보 교류를 장려하는 주식 커뮤니티 서비스

개인이 공유하는 투자 정보에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판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간혹 높은 투자율을 자랑하며 투자 실적을 조작하는 경우도 있어, 정보 게시자의 투자 정보 투명성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커피하우스 사용자 프로필 포트폴리오 공유 기능에 공개된 포트폴리오의 경우, 연동된 계좌를 기반으로 하므로 임의로 조작할 수 없는 투명성을 제공하고 사용자들은 신뢰를 가지고 자유롭게 투자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또한 커뮤니티 게시판에 정보를 공유할 때 뉴스 링크를 첨부할 수 있게 하여 작성 내용의 근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커피하우스는 재무제표나 전문용어로 쓰인 보고서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SNS에서 의견을 교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주식 정보를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다. 매수, 매도와 같은 전문용어 대신 구매하기와 판매하기처럼 상대적으로 친숙한 단어를 사용해 누구나 서비스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

 

 

16-02(1)

◀ 프로필 ‘태그’ 설정
자신을 나타내는 태그를 프로필에 표시할 수 있게 하여 사용자 간 교류에서 서로를 잘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게시판 ▶
다양한 기준으로 게시물을 구분하여 탐색할 수 있으며, 게시글 작성 시 뉴스 링크를 첨부할 수 있어 작성 내용의 근거를 보강하는 장치를 제공한다.

 

16-04(1)
◀ 사용자가 만든 테마
사용자가 직접 종목을 묶어 테마를 만들 수 있으며 팔로우 중 이거나 관심 있는 사용자의 관심 종목을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 프로필 ▶
투자 인플루언서 팔로우 기능을 통해 다른 회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거나 작성 게시물을 받아 볼 수 있다.


 

______
5) 코인니스 CoinNess

# Trend

지난 2021년은 가상자산이 가장 주목받았던 해이다. 1 비트코인(BTC)의 가치는 6만 9,000달러로 신고점을 경신하였고 전통 금융권에서도 가상자산을 구매하며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2022년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등 경제 상황 악화와 함께 비트코인의 가치는 11년 만에 최대폭으로 하락했다. 또한 테라·루나 사태,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파산, 위믹스(WEMIX)의 상장폐지까지 국내∙외적으로 가상자산 시장의 신뢰성을 낮추는 악재가 연달아 일어났다. 커지는 가상자산 가치에 일반 개인 투자자의 참여도 급증한 상태에서 예기치 못한 가상자산의 폭락이 이어졌고 뒤늦게 소식을 접한 투자자들은 미처 손을 쓸 새도 없이 그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폭락으로 인한 피해는 투자자 개인의 투자 손실을 넘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었으며 이 상황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700_Google-Play-Store

코인니스  |  Adenasoft  |  2021. 11. 03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한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NO.1 투자 정보 앱

[24시간 라이브 속보] 글로벌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핵심 정보만 간추려 24시간 정리합니다.[뉴스룸] 주요 미디어의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최신 뉴스 및 실시간 이슈를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마켓] 암호화폐 투자에 도움이 되는 마켓 데이터를 보기 쉽게 정리해 제공합니다.[라이브] 암호화폐 프로젝트, 전문가, 인플루언서 SNS를 통해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커뮤니티] 자유롭게 자신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글로벌 24시간 모니터링, 투자전문가, 일반인 커뮤니티로 종합적 판단을 돕는 투자 정보 서비스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신속·정확한 정보 수집이 중요하다. 코인니스는 사용자가 믿을만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획득할 수 있도록 전 세계 미디어, 커뮤니티, 정책, 기업 공식 홈페이지의 가치 있는 암호화폐 투자 핵심 정보만 모니터링하고 이를 간추려 제공한다. 모니터링 서비스에는 실시간 글로벌 암호화폐 뉴스와 함께 온체인 데이터(블록체인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움직임을 데이터화한 지표), 시세, SNS 정보 등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코인니스 서비스 소개>

 

 16-06*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24시간 운영되는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주고 자신이 신뢰하는 전문가∙인플루언서들을 팔로우하며 성향에 맞는 투자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

가상자산 투자시장은 24시간 365일 멈추지 않는다. 일반 주식시장의 서킷브레이커와 같은 안정성 관리 방법이 없으므로, 가상 자산 투자자들은 24시간 스마트폰을 쳐다보며 생활의 경계가 무너지기 쉽고, 자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응하지 못할까 봐 걱정이 크다. 코인니스는 글로벌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쉬지 않고 전 세계의 정보를 수집하며 24시간 라이브 속보를 제공하여 정보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높은 가상자산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사용자가 선택한 전문가∙인플루언서들의 정보를 받을 수 있는 라이브 피드로 자신이 신뢰하는 투자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 커뮤니티 채널에서는 일반 회원들끼리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한 라운지와 전문가의 공간을 분리해 사용자들이 다각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16-07(1)

◀ 속보
강세장, 약세장을 상징하는 반응 아이콘 사용으로 속보의 성격을 판단하거나 알아볼 수 있다. 게시물의 관련종목 태그를 선택하면 해당 종목의 시세로 연결된다.

마켓 ▶
현재 마켓의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을 이모지와 수치를 사용해 표현함으로써 시황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16-09(1)
◀ 라이브 피드
암호화폐 프로젝트, 전문가, 인플루언서 등의 원하는 SNS 채널을 선택하고, 실시간 정보를 모아볼 수 있다.

커뮤니티 ▶
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라운지와 전문가 의견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한다.


 

______
6) 이슈묍 issue moebius

# Trend

인터넷 환경으로 전환되어 온 지난 20년에 걸쳐 뉴스 소비의 중심이 TV와 신문에서 포털 사이트로 옮겨왔다.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가 발표한 ‘2020 디지털 뉴스 리포트’에 따르면, 포털 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보는 비율은 한국 73%, 일본 67%, 체코 50% 순으로 조사 대상 40개국 가운데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 소비 수치가 가장 높았다.
사용자들이 일일이 언론사 사이트를 찾지 않아도 뉴스를 모아볼 수 있는 점은 포털의 장점이지만, 포털 뉴스 메인 화면에서 언론사 간 조회수 경쟁 때문에 기사의 내용보다는 자극적인 제목, 가십성 주제가 강해지는 온라인 뉴스의 품질 저하는 사용자들이 온라인 뉴스를 외면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기도 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730_Google-Play-Store

이슈묍  |  ㈜YTN  | 2022. 06. 30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뉴스 속 진짜 뉴스를 찾아내고 신개념 댓글로 진실을 찾아갑니다.

[뉴스] 에디터가 선정한 이슈를 요약 기사로 제공합니다.[묍링크] 콘텐츠에 관련 게시물 또는 기사를 직접 등록해 뉴스와 진실을 이어주세요.[찬반 Poll] 논거가 담긴 찬반 의견을 선택함으로써 왜 논쟁이 되는지 고민해 보는 신개념 POLL입니다.[랭킹] 추천이나 묍링크가 많은 기사, 관심도 높은 이슈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선물 증정] 이슈묍을 이용하는 모든 활동에 묍포인트를 지급하고 그에 따라 매달 선물을 드립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오늘의 봐야 하는 뉴스만 꼭 집어 모아주는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보도전문채널 YTN의 이슈묍 서비스는 이런 뉴스 소비의 부정적 행태를 전환하고자 출시한 일종의 ‘뉴스 비서’ 서비스이다. 자사의 뉴스 소비를 높이기보다 독자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모든 언론사의 기사를 바탕으로 주목할만한 소식을 정리해 하루의 뉴스로 브리핑해 준다.

 

<이슈묍 서비스 소개>

16-11*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서비스 제공자 관점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신뢰성 있는 뉴스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이슈묍은 기사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에디터가 선정한 그날의 중요한 이슈 10여 건을 세 문단으로 요약·정리해서 저녁 6시에 제공한다. 선정된 뉴스들은 자사의 기사나 자극적인 내용이 아닌, 꼭 알아야 할 뉴스로 구성되어 사용자는 수많은 뉴스 중 중요한 소식만을 집중적으로 전달받을 수 있다.
세 문단으로 요약, 정리된 기사는 숏폼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 핵심적인 이야기만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단순히 뉴스를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심층적인 고민을 할 수 있도록 찬반 Poll 서비스를 도입했다. 찬반 Poll 서비스는 어느 의견이 맞는지 검증하는 목적보다 Poll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논쟁이 되는 사안의 대표적 논거를 이해하고 고민하기를 바라는 목적이 크다.
이슈묍은 뉴스에 댓글을 작성할 때 근거가 되는 링크를 첨부하는 묍링크 기능을 제공해, 검증되지 않은 주장만을 펼치기보다 근거에 기반한 논리적인 의견을 작성하게 유도한다. 이를 통해 잘못된 의견이 사실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건강한 정보 공유와 토론을 유도한다.

 

16-12(1)

 

◀ Appearance
프리셋 템플릿을 선택하여 배경, 버튼, 폰트 등의 디자인 요소를 커스텀할 수 있다.

Preview ▶
자신의 홈페이지, SNS 주소 등을 연동하고 디자인한 페이지를 링크와 QR 코드 형태로 공유할 수 있다.

 

16-14(1)

◀ Subscription
유료 결제에서는 비디오 링크, 링크 썸네일 등의 추가적인 기능이 가능하다.

Analytics ▶
총 클릭 수, 클릭률, 전환율, 위치, 장치 등 다양한 영역의 수치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 전망

# Theme Forecast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공급자-사용자-인공지능의 경계를 넘나들며 가치 있는 정보를 연결하고, 필요한 시점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전달할 수 있게 발전.

Finder 서비스는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핵심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AI 기반 강화된 정보분석, 실사용자들의 경험 등 효용성 높은 정보를 제공해 사용자들을 돕고 있다. 맥락을 읽은 정보 구성과 능동적 제안, 사용자 친화적 시각화, 소셜 커뮤니티 기반 양방향 정보 공유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소통 도구와 정보의 신뢰성 검증 체계에 대한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AI 분석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서비스 간 차별성은 서비스 내∙외를 아울러 사용자의 맥락을 읽고 정보를 원하는 또는 필요한 시점에 소비하기 편한 형태와 방식으로 제공하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짜임새 있는 UX를 설계하는 것에서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관심사, 성향, 취향 등 따라 하고 싶거나 동질감이 높은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며 자기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소비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 간 정보 공유는 다른 곳에서는 알 수 없는 개인적 경험이나 정보를 들을 수 있고, 여러 사용자의 의견을 비교해 정보 검증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소셜 커뮤니티 기반의 양방향 정보공유방식은 지속될 것이다. 공적 미디어가 아닌 개인 미디어가 생산해 내는 정보들의 신뢰성을 검증할 수 있는 도구와 체계를 만들어 건강한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88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