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1)

 

______
6.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연결해주는 Finder

# 개요

# Theme Trend

수많은 정보 속에 맞춤형 정보 제공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의 연결이 중요해질 것이다.
현대인들이 하루에 접하는 정보량은 20세기 초에 살던 사람이 평생 접한 정보량과 맞먹는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우리는 많은 정보에 노출된다. 그러나 수많은 정보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사람들의 활동과 그에 관련된 정보가 다양화, 세분될수록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은 더더욱 어려워졌다. 사람들은 무분별한 정보를 소비하기보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정보를 원하고, 가짜 뉴스가 횡행하는 상황에서 진실한 정보를 찾고, 주식, 가상 자산 등 개인 금융 투자자들이 늘어나며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고 있다.

 

# Theme Overview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속에 자정 작용으로 정보가 필터링되기도 하고, 발전된 AI 기술로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선별해 제공하기도 한다. 사용자의 상황에 꼭 맞는 정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올바른 판단을 도와주는 Finder 서비스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땡겨요 Ddangyo

# Trend

현재 배달 서비스 업계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가 삼분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성황을 이루었던 배달 시장이 위드코로나, 야외활동의 증가, 높은 배달비로 비싸지는 외식비 등의 이유로 정체기에 들어섰다.
하지만 여전히 배달 서비스 시장을 기회 영역으로 보고 뛰어들고자 하는 업체들이 있다. 기존에 예약, 포장 등의 유사 서비스를 바탕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네이버와 비금융 데이터와의 연계를 통한 초개인화 상품을 출시하고자 하는 신한은행이 대표적이다. 단순히 배달시장이라기보다는 사람들이 돈을 쓰는 지점, 즉 구매 활동이 발생하는 지점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537_Google-Play-Store

땡겨요  |  Shinhan Bank  |  2021. 12. 28 출시  |  10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퇴근하고 가능한 투잡, 하루에 1시간 일하고 돈 벌기, 100% 비대면으로 돈 벌기,
이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N잡은 뭘까 고민 들 때 [요긱]을 열어보세요!

[동네미션] 가볍게 내 주변에서 시간 단위로 할 수 있는 일 찾기![NFT CV] 그동안의 N잡 경력도 인증받아 더 나은 조건의 일거리를 수행해 보세요.[의뢰인-긱스터 상호평가] 상호 평가 시스템으로 나의 신용 포트폴리오를 쌓아가세요.[일거리 앱 찾기] 같은 일이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시급, 평점, 복지 비교하고 시작하세요.[일거리 앱 후기] 진짜 일해본 사람들이 남긴 진솔한 후기! 동네 N잡 고수님들의 꿀팁을 모아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자 리뷰 피드로 검증하고 바로 주문하는 금융권 최초 배달 서비스

22년 1월, 신한은행에서는 금융권 최초의 배달앱 땡겨요를 선보였다.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우리 동네 배달앱’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가맹점에 대한 입점료, 광고비 등을 일절 받지 않고 업계 최저 수준인 2%대 중개 수수료율을 바탕으로 상생 앱을 표방하며 공격적으로 신규 가맹점을 모집했다. 신한은행은 이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보다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한다. 일반 사용자에게는 ‘땡겨요 적금 우대금리’나 ‘땡겨요 할인 쿠폰’ 등 금융 연계 상품을 제공하고 소상공인과 배달 기사에는 대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은행과 사용자의 접점을 은행 지점이 아니라 배달앱을 접점으로 하여 새로운 서비스 전략을 선보였다.

 

<땡겨요 서비스 소개>

15-01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음식 리뷰 피드 기능과 사용자 팔로우를 통해 취향에 맞는 음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땡겨요는 배달 음식을 고르고 주문하는 사용자 여정을 특화했다. 다른 서비스들에서 ‘음식 카테고리 선택매장 선택리뷰 확인 후 최종 선택’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리뷰 확인음식 및 매장 선택’으로 재구성했다.
배달 음식 리뷰를 피드(맛스타)에서 모아보고 마음에 드는 리뷰에서 바로 음식 주문이 가능하게 하여 주문 과정을 단축했다.
팔로우 중인 사용자의 콘텐츠만 선별, 조회하여 자신에게 더 맞는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누군가의 리뷰가 아닌 자신과 입맛이 유사한 사람의 리뷰를 우선적으로 볼 수 있으므로 자신만의 취향이 중요한 사용자들에게 음식 찾기가 쉬워진다.
판매자인 소상공인에게도 매력적인 기능이 있다. 금융권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 타 배달 앱과 비교해 빠른 정산 및 일 매출 실시간 입금 기능을 넣었다. 자금의 빠른 흐름이 중요한 소상공인으로서는 정산 금액을 기다려야 하는 기존 배달앱 서비스에 대비하여 눈에 띄는 장점일 수밖에 없다.

 

 

15-02(1)

 

 ◀ 홈
‘땡겨요’라는 브랜드명을 활용한 당기기 기능으로 서비스 이용에 재미 요소를 제공하고, 하단 탭 메뉴 중앙에 맛스타(리뷰피드)를 배치해 탐색의 시작점이 되도록 했다.

맛스타 ▶
소셜 기능을 강화한 ‘맛스타’ 기능으로 리뷰 콘텐츠에서 바로 장바구니 담기가 가능하다.

 

15-04(1)
◀ 음식점 지도
음식점 위치를 해당 음식 아이콘으로 표현하여 직관적으로 음식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주문하기 ▶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땡겨요 카드’를 명시하여 금융권 배달앱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______
2) 맘맘 mommom

# Trend

산업연구원이 19년 발표한 ‘국내 키즈 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국내 유아용품 시장 규모가 09년 1조 2,000억 원이었던 것이 19년 4조 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 바와 같이, 내 아이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VIB(Very Important Baby)족’, 자녀 한 명을 위해 열 개의 지갑을 연다는 의미의 ‘텐 포켓 현상’, 왕자나 공주처럼 대접받으며 귀하게 자라는 아이를 뜻하는 ‘골드 키즈’까지 수많은 사회 용어가 생겨나며 어려운 경제 상황과 저출산 기조에도 불구하고 유아 아이템 소비는 지속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557_Google-Play-Store

맘맘  |  Wonderweeks  |  2021. 05. 14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실패없는 국민템 랭킹부터 아이와 가볼 만한 곳까지, 요즘 가장 핫한 국민육아 앱, 맘맘

[국민템 랭킹] AI 국민템 랭킹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해서 육아 쇼핑의 정답을 알려드려요.[아이와 함께]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키즈 핫플만! 집 앞부터 제주까지 지도로 한 번에 찾으세요.[템 공유] 맘마미님들이 최신 육아템을 써보고 직접 공유하는 찐리뷰를 확인하세요.[핫딜 스캐너] 핫딜 스캐너가 인기 쇼핑몰의 모든 육아용품 핫딜을 모아서, 가장 빨리 알려드려요.[맘맘 꿀팁] 전문가들의 육아꿀팁, 육아용품 구매 꿀팁만 쏙쏙 모아서 맘맘이 큐레이션 해드려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데이터로 분석된 국민템 랭킹과 상황별 사용자 후기 제공 서비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1년 가구당 월평균 양육비는 97만 6천 원이다.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약 21%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적지 않은 금액을 육아에 투자한다. 부모가 육아용품 구매 시 맘 카페, 주변 지인들의 정보를 참고하는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 방식은 지난 수년간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흔히 육아용품 중 인기 있는 것들을 국민템이라 부르지만 왜 국민템이 되었는지 객관적인 데이터와 정보는 찾아보기 어렵다. 맘맘은 임산부·육아맘이 내 아이를 위한 소비를 할 때 신뢰도 높은 정보를 가장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맘맘 서비스 소개>

 

15-06

* 출처: 맘맘 공식홈페이지

# UX Analysis

상황별∙비추천 필터로 빠르게 필터링하고 사용자들의 찐리뷰와 전문가 꿀팁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맘맘은 대형 포털의 검색량, 상품 수, 리뷰 평점 등 객관적 데이터를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국민템 랭킹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템공유 정보에서 상황별 육아템에 대해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장단점 후기 정보와 비추천템 필터로 만족도나 품질이 낮은 육아용품을 빠르게 우선적으로 필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육아용품 외에도 아이와 함께라는 기능으로 아이와 같이 가볼 만한 키즈 핫플을 지도에 표시해 주고, 엄마·아빠의 이용 후기와 블로그 리뷰를 함께 제공하여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찐 리뷰와 함께 전문가들의 육아 꿀팁, 육아 용품 구매 꿀팁 위주의 큐레이션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며 육아 관련 인기 정보, 전문가들에게 검증된 정보들을 통해 임산부·육아맘들이 정보탐색에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다.

 

15-07(1)

 

◀ 국민템랭킹
대형 포털사의 검색량, 상품 수, 리뷰 평점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국민템 랭킹을 제공한다.

템공유 ▶
육아 용품을 ‘놀 때’, ‘집에 있을 때’ 처럼 상황이나 환경별 필터와 ‘비추천템만’ 필터로 빠르게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정보를 구분할 수 있게 한다.

 

15-09(2)
◀ 아이와 함께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장소를 지도에 표시하고 육아와 관련된 편의 시설 정보를 추가 제공한다.

블로그 리뷰 ▶
검색한 장소와 관련된 네이버 블로그 리뷰를 함께 제공해 앱을 이탈하지 않고도 외부의 풍부한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탐색 연결성을 제공한다.


 

______
3) 집품 Zippom

# Trend

검색 한 번이면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집을 구할 때 알아보아야 할 정보와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집을 둘러볼 때 수압을 확인하거나, 방문 시간대를 조절하여 주변 소음, 채광 등 여러 가지 확인 사항을 꼼꼼히 검토하고 등기부등본을 조회해 담보 설정 상태를 직접 확인한다.
그러나 공동주택의 층간 소음처럼 살면서 겪는 실생활 문제들은 사전에 아무리 면밀히 조사하더라도 알기 어렵다. 공동주택 층간 소음은 관련 분쟁이 지난 5년 새 2배 넘게 증가하며 심각한 생활 문제가 되고 있다.
그 밖에도 임대인과의 관계, 내부 하자 등 생각지 못한 다양한 문제들을 입주 후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살아봐야 확인할 수 있는 주택 관련 문제들을 사전에 확인하고 불편함을 방지할 수 있는 정보를 주는 서비스는 없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618_Google-Play-Store

 집품  |  NEXTGROUND  |  2021. 03. 30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이제는 집도 리뷰보고 구하자.
월세 집 구하기 전, 전세방 구하기 전 집 정보는 거주 리뷰 No.1 부동산 앱 집품에서!

[거주 후기] 장점, 단점으로 세분된 실거주 후기를 살펴볼 수 있어요![리뷰지도] 리뷰지도를 통해 손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집 후기를 확인하세요.[관심 지역 설정] 관심 지역 설정으로 내가 선택한 지역의 거주 리뷰를 확인하세요.[상세 리뷰 정보] 거주기간, 거주층, 관리비, 집에 대한 장단점, 주소별 평점, 사진, 키워드 제공.[세분된 항목별 평가점수] 교통점수, 건물·단지 점수, 주변·환경 점수, 내부 점수, 총 평점 제공.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살아봐야 알 수 있는 부동산 실거주 리뷰 서비스

집품은 사용자들이 겪었던 실거주 정보 부족의 문제점을 직접 살아본 사람들의 실거주 후기 공유를 통해 해결했다. 주소를 검색하면 해당 집에 살고 있거나 살았던 사람들이 남긴 꼼꼼한 생활 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층간 소음은 물론이고 벌레, 하자부터 보증금은 제때 받을 수 있었는지, 임대인과 불화는 없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집품 서비스 소개>

15-11
*출처: 집품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부동산 임대∙매매 전 알기 어려웠던 실거주 정보 공유로 사용자들의 답답함을 해소해주는 서비스

실거주 리뷰 최상단에서 교통, 내부, 환경, 입지, 건물 5가지 항목에 대한 별점 지수를 종합평가 그래프로 제공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개별 리뷰에는 작성자 거주 연도와 거주층을 함께 표기하도록 정보 정확도를 높였다. 리뷰는 관리비∙장점∙단점 세 가지 작성 카테고리를 제공해 동일 기준으로 리뷰가 작성되도록 하며, 장점∙단점은 리뷰 내용을 대표하는 키워드 태그를 달 수 있어 리뷰를 보는 사람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15-12(1)

◀ 종합평가
종합평가로 교통, 내부, 입지, 건물, 치안 등 5가지 항목에 대한 점수 및 그래프를 상단에 제공한다.

관심 건물 등록 ▶
사용자가 관심 있는 건물 등록이 가능해 관심건물 리뷰 중심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15-14

◀ 장∙단점 리뷰 및 키워드 태그
건물에 대한 기본 정보, 장∙단점 리뷰로 구분된 리뷰작성 프로세스로, 정보 작성의 부담을 줄이고 키워드 태그를 제공해 빠른 작성을 돕는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88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