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2)

 

______
4) 해주세요 Pleasehelp

# Trend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의하면 20년 339조 원이었던 긱 이코노미 시장은 23년 521조 원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1인 가구의 증가와 긱 이코노미의 영향으로 다양한 임시직을 수행하는 청년층이 늘어나면서 지역 기반 심부름 대행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428_Google-Play-Store

 해주세요  |  하이퍼로컬  |  2021. 05. 12 출시  |  5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해주세요’는 동네 이웃끼리 서로 도와주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동네 기반 심부름 앱이에요~

[해주세요] 요청서를 올린 후 지원자를 받을 수도 있고, 헬퍼를 지정해서 요청할 수도 있어요.[해줄게요] 내 스케줄에 맞춰 가까운 곳에서 자유롭게 일하며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믿을 수 있는 심부름] 깐깐한 내부 검수, 헬퍼의 실시간 위치, 헬퍼 프로필과 리뷰로 믿을 수 있어요.[심부름 카테고리] 배달, 집안일, 설치·조립·운반, 돌봄, 벌레·쥐 잡기, 역할 대행, 운전, 과외·알바, 기타 등.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이웃끼리 서로 도와주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동네 기반 심부름 서비스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소소하지만 직접 하기 번거롭거나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집안일들이 생긴다. 이럴 때 동네 이웃 간 서로 도움을 주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심부름을 거래할 수 있는데, 심부름의 종류에는 장보기, 청소, 돌봄 등 일상적인 집안일부터 쥐 잡기와 같이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일까지 다양하게 의뢰할 수 있다. 검증된 헬퍼에게 일을 의뢰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해주세요 서비스 소개>

14-01

 * 출처: 해주세요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서비스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 헬퍼에 대한 엄격한 검증을 진행하는 서비스

사용자 간 대면으로 심부름을 진행하기에 신원 확인을 통한 안정성이 사용자 입장에서 중요하다. 여러 심부름 서비스 플랫폼 중에서도 ‘해주세요’ 서비스는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서비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헬퍼 가입을 위해 개인 정보 인증, 헬퍼 수행 테스트 등을 거쳐야 한다. 그리고 무작위로 배정되는 헬퍼가 불안한 사람들의 경우, 위치 기반으로 헬퍼의 프로필을 확인해보며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에게 직접 심부름을 요청할 수 있다. 이렇게 인증, 헬퍼 테스트, 헬퍼 직접 선택 등 안정성과 신뢰성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한번 도움을 받아 검증된 헬퍼의 헬퍼 정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 종류 태그를 확인하고 다른 상황에서도 해당헬퍼를 선택해 안심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추가로 헬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범죄 경력조회서’ 등록하고 향후 이를 제출하면 인증 배지를 프로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14-02(1)

 

 ◀ 지도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지도 상에서 현재 서비스 가능한 동네 헬퍼를 보고 원하는 헬퍼를 선택해서 심부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동네 전문가 목록 ▶
헬퍼의 성별, 나이, 실제 얼굴 등을 미리 확인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14-04(1)

◀ 심부름 요청
헬퍼 선택 후 심부름 요청 시헬퍼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분야를 사용자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태그로 제공하고 있다.

심부름 목록 ▶
밤 10시부터 오전 8시까지는 동네 외에도 전국 심부름 서비스로 이용 범위가 확장된다.


 

______
5) 문다 Moonda

# Trend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며 자녀 한 명에게 지출을 아끼지 않는 VIB(Very Important Baby)족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음악, 미술 등 예체능에도 일찍부터 투자하며 자녀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초등학생 음악 사교육비는 20년 8,641억 원에서 21년 1조 3,053억 원으로 50% 넘게 증가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456_Google-Play-Store

문다  |  문다  |  2022. 01. 26 출시  |  100+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우리 아이를 위한 명문대 레슨 선생님을 만나는 최고의 방법 – “문다” 하세요!

[레슨 선생님 매칭] 24시간 이내로 아이 성향에 맞춰 레슨 선생님 후보 3명을 추천해드려요.[레슨 일지를 통한 수업 확인] 레슨 후 매번 제공되는 레슨 일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실력 쑥쑥! 아이 케어 시스템] 전담 매니저가 배정되어 1:1 케어를 해드려요.[문다 선생님들] 국내 메이저 음대 6곳, 해외 명문대를 비롯한 전문 선생님들이 있어요.[악기 대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여해드립니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아이에게 딱 맞는 선생님을 매칭해주고 전담케어해주는 악기 레슨 매칭 서비스

문다는 아이에게 딱 맞는 방문 악기 레슨 선생님을 찾아주는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이다. 희망 악기, 달성 목표, 원하는 선생님 스타일 정보를 입력하면 전담 매니저가 배정되고 24시간 이내로 아이에게 맞는 검증된 선생님을 추천해 준다. 배정된 전담 매니저는 상담, 일정 조율, 불만 사항 해결 등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아이를 케어한다. 악기 대여도 가능하여 악기 구매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롭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문다 서비스 소개>

 

 14-06*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입문 과정부터 지속적인 전담 케어로 아이의 성장을 도와주는 서비스

문다의 차별점은 담당 매니저를 통한 체계적인 관리로 아이의 성장을 돕고 부모의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다.
달성 목표를 상세 조건으로 고르도록 해 적합한 매칭이 이뤄지도록 한다. 선생님 매칭 과정 관리부터 본격적인 레슨이 시작되면 아이의 연습 현황 체크 및 수업 일지 제공으로 아이의 학습 상태를 알려준다. 그리고 월 1회 로드맵 심층 상담으로 아이의 학습에 관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전담 매니저의 비대면 관리로 체계적 학습 과정이 이루어지고 학부모는 아이 케어를 위해 신경 쓰고 노력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고, 선생님들도 레슨에만 신경 쓰면 되기 때문에 아이, 학부모, 선생님 모두가 만족할 수 있게 된다.

 

 

14-07(1)

◀ 레슨 선생님 찾기
레슨 선생님을 찾을 때 아이 정보, 달성 목표 등 상세한 조건을 설정하여 빠르게 적합한 선생님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다 뉴스 ▶
레슨뿐만 아니라 문다에서 주최하는 연주회 등 다양한 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14-09

◀ 고객센터 플로팅 버튼
고객센터 상담으로 이어지는 플로팅 버튼을 제공하여 어느 화면에서나 빠른 상담이 가능하다.


 

______
6) 링크트리 Linktree

# Trend

많은 SNS 사용자가 여러 SNS 채널을 동시에 운영한다.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채널을 홍보하기 위한 비즈니스적 목적부터 일반인들이 다양한 취미활동, 부캐 계정을 별도로 관리하고 공유하기 위한 다중 채널 공유까지 그 목적은 다양하다.
타인의 취향을 팔로우하는 팔로워들은 자신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들의 또 다른 취향, 활동으로 탐색을 확장하려 하지만 일부 SNS의 경우 링크를 통한 타 채널로의 이동이 어렵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은 프로필에 단일 링크만 허용하고 있으며 특히, 인스타그램은 게시물에 링크를 붙여도 사용자는 해당 링크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없게 했다.
다중 하이퍼링크를 허용하지 않는 소셜 미디어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외부 링크를 모아서 프로필 링크로 제공하는 링크 인 바이오 서비스(Link in Bio Service)가 등장했다. 바이오(Bio)는 Biography의 약자로 프로필을 의미하며, 자신의 다양한 활동 채널을 프로필 링크한 곳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링크 인 바이오 서비스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515_Google-Play-Store

링크트리  |  Linktree  |  2022. 07. 11 출시  |  5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Linktree는 전 세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3천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사용하는 바이오 도구의 독창적이고 가장 인기 있는 링크입니다.

[Linktree 링크 생성] linktr.ee/사용자 설정 주소[링크 연결] 링크, 음악, 재생 목록, 비디오, 팟캐스트 등 원하는 모든 것을 추가하세요![스타일 커스텀] 색상, 글꼴 및 버튼 스타일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텀합니다.[QR 코드] 링크로 연결되는 QR 코드를 받아 브로셔, 명함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분석] 청중들이 무엇을 클릭하는지, 어디에서 왔는지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얻으십시오.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다양한 활동, 멀티 프로필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는 링크 인 바이오 서비스

전 세계 2,500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사용하고 있는 링크 인 바이오(Link in Bio) 서비스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러 링크를 SNS 프로필에서 모아볼 수 있어 콘텐츠 공유 및 상품 판매 등이 쉽도록 지원한다. 링크 트리에는 다양한 사용자들을 위하여 프로필 링크, 판매 채널뿐만 아니라 음악 재생 목록, 팟캐스트, 관심사, 음식 메뉴 등 원하는 정보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링크트리 서비스 소개>

14-10*출처: 소유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SNS 프로필 다중 링크로 시작해 Personal Branding으로 발전될 수 있는 서비스

앞서 N잡러, 긱 워커처럼 직업의 수와 경계가 흐려지고 있고, 인플루언서 활동이 단순히 취미가 아닌 실질적인 수익 목적이 활동이 되면서 퍼스널 브랜딩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나의 각기 다른 여러 활동으로부터 모인 팔로워들이 링크트리를 통해 또 다른 나의 활동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커진다. 링크트리 서비스는 단순히 여러 링크를 묶어서 연결해주는 형태이지만 수익 목적의 활동, 친목 활동, 취미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많은 사용자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Appearance 기능을 활용하여 배경, 폰트, 버튼 등의 디자인 요소를 편집할 수 있어 사용자 퍼스널 브랜딩에도 효과적이다. Analytics 기능을 통해 클릭 수, 클릭률, 전환율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앞으로의 홍보 전략을 세우는 데도 참고할 수 있다.

 

14-11(1)

◀ Appearance
프리셋 템플릿을 선택하여 배경, 버튼, 폰트 등의 디자인 요소를 커스텀할 수 있다.

Preview ▶
자신의 홈페이지, SNS 주소 등을 연동하고 디자인한 페이지를 링크와 QR 코드 형태로 공유할 수 있다.

 

14-13(1)◀ Subscription
유료 결제에서는 비디오 링크, 링크 썸네일 등의 추가적인 기능이 가능하다.

Analytics ▶
총 클릭 수, 클릭률, 전환율, 위치, 장치 등 다양한 영역의 수치를 분석하여 제공한다.


 

# 전망

# Theme Forecast

타겟 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필요한 도움을 쉽게 찾고 신뢰할 수 있는 도움을 연결해주는 사회적 관계 형성의 장으로 발전.

Agent 서비스는 불특정 다수를 연결해주는 온라인의 장점을 통해 실 생활권에서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정의하고 연결해주고 있다. 사용자 간 필요한 도움을 쉽게 찾는 탐색 편의성, 상호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인증 요소의 발굴, 거래 과정에서의 투명하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Thomas Frey)가 21년 발표한 ‘What Comes After Social Media? 2030 and Beyond’에 따르면 새로운 기능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등장과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을 중심으로 점점 더 많은 사이트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새로운 SNS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연결하고 자연스럽게 오가며 서로에게 필요한 사회적 관계를 만들고 이것은 사람들의 삶을 증진해 나갈 것이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도움이 다양화되고 세분될수록 이를 잘 찾기 위한 카테고리, 필터, 태그 등 탐색 UX에 대한 세심한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

사용자들 간 직접 연결, 대면 거래가 늘어나며 변형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이력서와 같은 신원 보증 기능처럼 사용자 검증 기술 특성화가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신원을 보증하고 사후관리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서비스 활성도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71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427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