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심화 >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1)

 

______
5. 타겟시장에 특화시킨 실질적 도움을 중개해주는 Agent

# 개요

# Theme Trend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관심사 공유, 인맥 관계 형성을 넘어 사용자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관계 정립에 대한 필요가 높아질 것이다.
당근 마켓은 중고 거래를 통한 사용자 이익, 집 근처 위치 기반 지역 인증 및 오프라인 거래라는 명확한 서비스 타겟과 실용적 컨셉으로 차별성을 가지고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바뀌기 시작하자 급성장하며 대표적인 하이퍼 로컬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단순 중고 거래뿐만 아니라 지역 업체 연계가 강화되고, ‘남의집’이라는 소셜 살롱 서비스로도 확장되고 있다.
소득에 부족함을 느끼거나 미래를 위해 여러 직업을 병행하는 N잡러, 업계 불황으로 임시직 형태의 고용이 늘고 있는 현상을 일컫는 긱 이코노미 현상,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가 새로운 서비스들의 출현과 성장을 이끌고 있다.

 

# Theme Overview

온라인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의 활동이 오프라인과 더욱 긴밀하게 연계되고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한 B2C(Business to Customer), C2C(Customer to Customer) 중개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명확한 서비스 타겟을 바탕으로 새로운 트렌드, 사회적 현상과 맞물려 주목받고 있는 Agent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요긱 Yogig

# Trend

코로나19로 사회적 빈부격차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신한은행이 22년 발표한 보통 사람 금융 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 20% 계층과 하위 20% 계층의 소득 배율은 5.23배로 최근 4년 중 가장 큰 격차를 보인다. 코로나19로 직장을 잃고 새로운 일거리를 찾아야 하는 사람들, 물가 상승으로 현재의 소득이 부족한 사람, 평생직장 개념이 흐려진 사회적 변화 등 여러 이유로 N잡러 흐름에 동참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247_Google-Play-Store

요긱  |  Enterpirse   |  Blockchain 2022. 08. 28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퇴근하고 가능한 투잡, 하루에 1시간 일하고 돈 벌기, 100% 비대면으로 돈 벌기,
이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N잡은 뭘까 고민 들 때 [요긱]을 열어보세요!

[동네미션] 가볍게 내 주변에서 시간 단위로 할 수 있는 일 찾기![NFT CV] 그동안의 N잡 경력도 인증받아 더 나은 조건의 일거리를 수행해 보세요.[의뢰인-긱스터 상호평가] 상호 평가 시스템으로 나의 신용 포트폴리오를 쌓아가세요.[일거리 앱 찾기] 같은 일이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시급, 평점, 복지 비교하고 시작하세요.[일거리 앱 후기] 진짜 일해본 사람들이 남긴 진솔한 후기! 동네 N잡 고수님들의 꿀팁을 모아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지역 기반 조건에 맞는 N잡을 찾아주는 부업 거래 서비스

요긱은 지역 기반 조건에 맞는 N잡을 찾아주는 구직 서비스 플랫폼이다. 내 위치에 기반해 주변에서 시간 단위로 수행할 수 있는 100개 이상의 부업(펫시터, 돌봄 등) 일자리를 노출하여 누구나 손쉽게 작은 일자리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요긱 서비스 소개>

13-01

 * 출처: 요긱 홈페이지

 

# UX Analysis

N잡러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N잡러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요긱이 다른 구직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점은 블록체인 기반의 이력서∙포트폴리오인 NFT CV(Non-Fungible Token Curriculum Vitae, 대체 불가능 토큰 이력서)다. 일반적으로 단기 일거리의 경우 그 경험을 증명받기 어렵지만, NFT CV를 통해 이력 및 재능을 증명해 사용자의 가치가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사용자들의 니즈를 잘 해결한 서비스로 볼 수 있다. 앞으로 정규직, 평생직장의 개념보다는 N잡, 프리랜서의 형태가 늘어남에 따라 개인 이력 증명의 신뢰성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더 좋은 일거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보기 쉽게 정리된 동일 업무 간 수익 비교나 난이도, 일거리 양, 평점 등으로 작성한 실 경험자 활동 후기를 통해 사용자가 관심 있는 업무 간 비교분석이 쉽고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별 탐색이 쉽게 한다.
그리고 의뢰인과 N잡 수행자 간의 상호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더 신뢰감 있는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3-02(1)

 

◀ 수익비교
동일한 형태의 업무이지만 플랫폼 별로 차이가 있는 일자리 간의 수익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일자리 상세 정보 ▶
일자리를 선택할 때 해당 업무의 특징을 빠르게 고려할 수 있도록 서비스에서 특징을 요약해 제공한다.

 

13-04(1)
◀ 활동 후기
사용자들의 후기에서 별점 외 난이도∙일거리 등 다양한 기준을 제시하여 업무에 대한 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일자리 열람 수 안내 ▶
몇 명의 사용자가 일자리를 열람했는지 실시간으로 노출하여 사용자가 빠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______
2) 긱몬 Gigmon

# Trend

긱 워커(초단기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자) 트렌드와 맞물려 재능마켓 서비스의 영역도 확장되고 있다.
크몽, 숨고와 같은 기존의 재능마켓은 디자이너의 작업물, 악기 레슨, 외국어 통·번역 등 전문지식이 필요한 것들이 중심이었다. 하지만 취업 상담, 연애 상담과 같은 개인적인 경험이나 캐리커처 그리기, 수세미 만들기와 같은 소소한 재능도 거래 품목으로 올라오는 등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자신이 가진 재능을 활용하여 누구나 재능 플랫폼에 부담 없이 참여하고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323_Google-Play-Store

긱몬  |  잡코리아  |  2021. 09. 26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긱몬(Gigmon)은 취미 거래부터 전문가 찾기까지, 우리 동네 이웃 간 재능을 직거래하는 지역 기반 재능거래 플랫폼입니다.

[부담 없는 거래] 긱 등록부터 구매까지 수수료 없는 거래[판매자 인증] 활동 지역 인증을 통한 믿을 수 있는 판매자[채팅] 언제 어디서든 상담 가능 실시간 채팅[후기] 판매자와 구매자가 남기는 생생한 후기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소소한 재능도 거래되는 재능 직거래 서비스

긱몬은 지역 기반 플랫폼 서비스에 재능 거래 컨셉을 특화하여 전문적인 재능부터 개인의 소소한 재능까지 모두 거래할 수 있다. 번역, 디자인, 외국어 레슨 등의 전문 지식이 필요한 영역부터 반려견 산책, 고민 들어주기 등 생활 밀착형 재능까지 다양하게 거래되고 있다.

 

<긱몬 서비스 소개>

13-06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 UX Analysis

내 동네를 중심으로 신원이 인증된 사용자들과 안전한 거래를 돕는 서비스

긱몬은 내 동네 찾기를 통해 내가 있는 지역을 설정하고 거래할 재능의 리스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손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재능 품목마다 키워드가 태그되어 있고, 이 태그를 선택하면 해당 태그 목록으로 넘어가 관련 재능들을 추가로 찾아볼 수 있다.
개인 간 거래인 만큼 판매자와 구매자 간 믿을 수 있는 거래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재능 게시를 위해 게시자의 신원 인증을 거쳐야 한다. 핸드폰 인증을 통해 신원을 확인하고 위치 인증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게시자 프로필 옆에 인증 표시를 달아 구매자들도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거래를 할 수 있다.

 

13-07(1)

◀ 내 동네 찾기
지역을 설정하여 해당 지역 기반으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게시자 신원 인증 ▶
일자리를 게시하기 위해선 별도의 신원 인증이 필요하며 인증이 완료되었음을 프로필 옆에 표시해 게시자에 대한 신뢰가 향상되도록 한다.

 

13-09(1)

◀ 태그별 목록
일자리의 카테고리에 맞게 태그를 부여하여 특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태그별 일자리를 모아 살펴볼 수 있다.

일자리 제안 ▶
해당 지역에 원하는 일자리가 없을 경우, 전체 지역을 자동 적용하여 원하는 일자리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제안한다.


 

______
3) 우주펫 Spacepet

# Trend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급한 외출이나 여행 때마다 집에 혼자 남겨진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자들의 고민거리가 많아지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1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은 하루 평균 5시간 40분이라고 한다. 반려인 입장에서는 직접 돌봐줄 수 없는 이 시간이 항상 고민일 수밖에 없다.

 


 # App Introduction

Screenshot_20230228_143350_Google-Play-Store

 우주펫  |  Spacepet LTD  |  2021. 12. 04 출시  |  1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우리 동네 강아지, 고양이 돌봄 커뮤니티
우주펫에서 내 주변에 많은 견주, 집사님들 찾아보고!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우주펫 인증] 다양한 인증과 신뢰 지수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반려인만[이웃 펫] 내 주변에 살고 있는 반려 가족 찾아보기[돌봄 품앗이] 신뢰할 수 있는 이웃 반려인과 돌봄 주고받기[함께해요] 산책친구, 애카메이트, 펫페어, 정보교류, 이웃과 함께하기[실종신고] 우리 아이 실종 시, 동네 이웃들에게 가장 빠르게 알림 전송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반려인끼리 서로 도와줄 수 있는 동네 기반 돌봄 커뮤니티 서비스

반려동물을 키우게 되면 결국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 온다. 도움이 필요할 때 지역 기반 커뮤니티에서 반려동물 돌봄 메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커뮤니티 내 사용자들의 자격을 엄격하게 검증하고 후기, 평점, 도움 횟수 등으로 커뮤니티 내 활동 정보까지 공개하여 사용자들 간 신뢰성 있는 서비스 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주펫 서비스 소개>

13-11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동네 기반 반려 이웃 추천과 꼼꼼한 가입 과정, 프로필 신뢰 지수로 믿을 수 있는 사용자 유치 노력이 돋보이는 서비스

모든 중개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신원 확인이 중요하지만, 반려동물을 믿고 맡겨야 하는 우주펫 서비스에서는 사용자의 신원확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회원가입 시 반려견 사진과 이용 중인 동물 병원 정보를 통해 실제 반려인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커뮤니티 활동, 돌봄 내역, 이웃 후기, 프로필 완성도 등 서비스 내부에서의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신뢰 지수가 매겨져 믿을 수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입장에서 보면 나와 같은 상황에 있고 관심사가 유사한 반려인 만큼 믿음이 가는 메이트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동네를 중심으로 나와 비슷한 키워드를 가진 우리 동네 추천 이웃 기능을 통해 유사한 상황과 관심사의 반려 이웃을 찾아 돌봄 메이트를 맺을 수 있다.
돌봄 품앗이 탭에서는 반려동물에 대한 사진, 일시, 키워드를 간단하게 작성하여 돌봄을 요청하거나 반대로 돌봄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줄 수 있다.

 

13-12(1)

 

 ◀ 이웃펫
우리 동네 이웃을 추천하고 원하는 기준(동물 종류, 가입순, 접속순)으로 이웃 탐색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돌봄품앗이 ▶
‘돌봄요청’, ‘돌봄제공’을 원하는 반려동물에 대해 사진, 일시, 키워드를 통해 간편하게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13-14(1)

◀ 커뮤니티
커뮤니티에서 ‘일상’, ‘궁금해요’, ‘실종신고’로 구성된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원하는 유형의 게시글 확인이 가능하다.

신뢰지수 ▶
반려인 인증 여부 확인, 커뮤니티 활동, 돌봄 내역, 이웃 후기, 프로필 완성도 등 서비스 내부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신뢰 지표를 제공한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53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