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2)
a

______
3) 데카르트 Descartes

# Trend

최근 몇 년 동안 콘텐츠 커머스, V커머스 등 미디어와 결합한 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 기반의 쇼핑몰인 29CM은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이라는 아이덴티티로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보는 과정에서 브랜드의 철학과 스토리텔링을 접하고 자연스럽게 구매가 일어나도록 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온택트(On+Contact)’ 트렌드를 타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원과 대화하듯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며 쇼핑하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가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인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쇼 호스트,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한다.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년 4,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21년 3조 원, 22년 6조 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은 글이나 사진보다 영상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접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와 관련이 있다. 기존의 상세 페이지로 정보를 얻는 것과 다르게 라이브 커머스에서 상호 소통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도 MZ세대를 사로잡은 핵심 요소이다.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며 제품의 속성과 품질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브랜드 소개, 만들어진 과정 등 에디토리얼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이 더해지며 호응을 이끌어 낸다.

 


 # App Introduction

11-01

 데카르트 (Descartes)  |  데카르트   |  2021. 01. 11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뇌과학과 행동심리학이 접목된 두뇌 운동을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데카르트
두뇌 인지 향상과 신체 자극을 통해 뇌를 활성화시켜주는 국내 유일 두뇌 운동 앱입니다.

[두뇌 운동 게임] 두뇌의 모든 영역을 터치하여 각각의 기능이 되살아나요[바디 콘텐츠] 뇌신경을 활성화해요[마인드 케어 콘텐츠] 심신을 안정화해요[뷰티 콘텐츠] 노화를 예방해요[외국어 아카데미] 뇌 신경망을 촘촘히 해요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5060세대 치매 두려움을 쉽고 재미있게 극복하는 브레인 피트니스 서비스

데카르트는 중장년의 두뇌 기능 활성화를 돕기 위한 서비스로, 치매의 예방-진단-치료의 영역 중 ‘예방’에 초점을 맞춰 매일 실천하는 브레인 피트니스가 핵심 컨셉이다. 사용자가 지치지 않고 꾸준히 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애니팡, 캔디 크러시와 같은 쉽고 재미있는 게임 문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출시 1년이 채 안 된 21년에 구글 플레이가 뽑은 ‘올해를 빛낸 숨은 보석 앱’에 선정되었고, 최근(22년 7월) 50억 원의 프리A 투자를 유치하며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데카르트 사용자는 앱 유입 초기 MMSE(뇌 건강 자가 진단 테스트)를 통해 현재 인지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AI 코치의 두뇌 운동 계획을 따라 간편하게 인지력 강화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사고력, 기억력, 언어력, 계산력 자극은 물론, 두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활동, 수면, 심리상태 등 모든 영역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토탈케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데카르트 서비스 소개>

 

10-15

*출처: 데카르트 공식 페이스북,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게임처럼 쉽고 재미있게, 두뇌 건강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토털 웰니스 서비스

데카르트는 중장년 타겟 서비스인 만큼 디지털 친화도가 낮은 사용자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있다. 카카오톡, 유튜브를 할 수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데카르트를 이용해 두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데카르트의 또 하나의 가치는 두뇌 운동을 위한 게임만 시키는 다른 앱과 달리 영어 학습, 일기 쓰기, 홈 트레이닝과 셀프 도수치료, 명상, 수면 가이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토탈 웰니스’ 서비스라는 점이다. 뇌 건강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더하기 빼기를 하고 기억력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적당한 운동을 하며, 건강하게 먹고, 활발하게 사회생활을 하고, 적당한 명상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용자들은 데카르트를 사용으로 뇌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사고, 배움, 소통, 휴식의 방식까지 삶의 영역 전반을 개선할 수 있다.

 

10-16(1)

 

◀ 인지장애 선별검사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10분이면 검사할 수 있는 인지장애 선별검사 MMSE (Mini-Mental State Examination)를 활용해 인지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뇌 영역별 맞춤 자극 ▶
사고력, 언어력, 기억력, 계산력, 집중력 등 뇌의 여러 영역에 자극을 주는 게임을 통해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두뇌 운동이 가능하다.

 

10-18(1)
◀ 직관적 게임
직관적으로 구성된 게임을 다양한 레벨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제공한다.

오늘 목표 ▶
게임, 명언, 건강 정보 및 뉴스 등 매일 새로운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______
4) 돈리멤버 Donremember

# Trend

21년 8월 이후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75%포인트 인상되어 22년 11월 3.25%가 되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3%를 넘은 건 지난 12년 10월 이후 10년 만으로, 기준금리 인상으로 기업과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은 내년 말까지 33조 원 넘게 늘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금리 인상 여파로 1금융권·2금융권 대출에 대한 부담이 높아진 사람들은 개인 간의 금전 거래 방법을 찾았다. 작게는 가족이나 지인 등 사적인 신뢰 관계를 통해 금전 거래를 하거나, 개인 간 신용 대출을 취급하는 온투업(온라인투자연계금융)을 이용하고 있는데 22년 상반기 온투업 대출 잔액은 21년 12월 약 1조 1,000억 원에서 석 달 반 만에 19.7% 상승해 2,000억 원 넘게 늘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적 금전 거래는 구조적으로 채무 변제 불이행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대검찰청 통계에 따르면 사기 범죄는 2010년 이후 지난 10년간 53.2% 증가하였고 사기 범죄 중 차용 개인 간 채무불이행으로 고소된 차용 사기 범죄는 22년 약 2만 2천 건에 달한다고 한다. 당분간 경제불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개인 간 금전 거래의 안정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 App Introduction

 

11-02

돈리멤버 (Donremember)  |  주식회사 돈리멤버  | 2022. 03. 28 출시  |  1천+ 다운로드(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친구나 가족에게 돈을 빌려준 뒤 매번 갚으라고 말하기 껄끄러우셨나요? 돈을 갚는 날짜를 깜박 잊고 곤란했던 적이 있으셨나요? 돈리멤버를 이용해보세요! 지인과 돈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과정에 따르는 복잡한 커뮤니케이션과 금전거래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해드립니다.

[돈거래 기록] 돈을 빌려주거나 빌린 기록을 서로 본인인증 후 남기세요.[상환 알림] 상환 예정일 하루 전 문자와 알림센터로 알려드려요.[거래내역 대시보드] 내가 기록한 거래의 금액과 날짜, 갚는 날, 연체 상태 등을 대시보드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개인 간 금전거래에서 법적•감정적 갈등을 해소하는 채권 관리 서비스

돈리멤버는 개인 간 금전 거래 내역을 간편하게 기록하고 변제 독촉 자동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채권자와 채무자가 실명 인증 후 상호 동의를 받고 거래를 기록할 수 있어 법적 효력이 있는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22년 12월 돈리멤버가 공유한 데이터에 따르면 돈리멤버를 통해 관리된 금전 거래 총금액은 181억 원이며, 사용자들은 상호 동의 기능을 사용해 채무 상환율을 6배 높였다. 돈리멤버의 기술은 신뢰도와 투명성 보장이 필요한 다양한 개인 거래 서비스(중고 거래, 지역 기반 거래 등)에 적용되고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돈리멤버 서비스 소개>

10-20

 

 * 출처: 돈리멤버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열심히 기억하지 않아도 인간관계를 지켜주는 돈거래 관리 서비스

개인 간 금전 거래는 낮은 법적 이해도와 서로 간의 입장 차이로 자칫 잘못하면 감정싸움으로 번질 위험이 크다. 돈리멤버가 제공하는 상호 동의 기록 기능은 공식적인 채권∙채무 기록을 돕고, 제삼자의 입장으로 상환이 완료되기까지 채권자와 채무자 양측에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불필요한 갈등과 분쟁 상황을 방지해준다.
서비스 전반에 걸쳐 사용자가 거래 기록을 위해 할 일을 안내하거나 돈거래에 관련된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안내 문구들에서 부드러운 어투의 UX Writing을 제공해 사용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10-21(1)

 

◀ 대시보드
대시보드를 통해 다양한 채권, 채무 기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돈거래 세부 내용 작성 ▶
돈거래 세부 내용 기록에 대한 단계를 우측 상단에 안내함으로써 진행 과정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제공한다.

 

10-23(1)
◀ 실명 인증 필요 안내
채권자와 채무자의 실명 인증을 통해 상호 본인 인증 후 동의’ 기능으로 한쪽이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 설계되었다.

상환기일 알림 ▶
채권자와 채무자 모두에게 SMS 문자를 통해 알려주는 ‘상환기일 알림’ 기능을 미리 안내해준다.

 


 

# 전망

# Theme Forecast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비대면만이 가능한 영역에서 사용자를 대변하며 확장될 것이고, 디지털 서비스 수용도에 따른 디지털 격차를 낮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

Privacy & Mind Protector 서비스는 사용자의 생활 속에서 직접 대면하지 않고 도움을 얻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 사용자들을 돕고 있다. 비대면만으로도 필요한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비대면 특화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쉬운 학습성, 정보 보안에 대한 안전장치들을 고려한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21년 한국소비자원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소비 선호 비율은 83.5%로 대면 방식 대비 비대면 방식을 보다 선호하고 있는 현황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 활동이 보다 익숙해지며, 대면 활동에 대한 피로, 부담, 불안,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엔데믹 블루(Endemic Blue)’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사람들의 비대면 서비스 의존도는 더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 시선에 대한 부담, 대면 서비스가 꺼려지는 심리적인 불안감이 높은 사적인 영역에서 성별∙연령별 프라이빗 의료 케어가 더욱 세분화될 것이다. 금융 또한 개인 간 금전 거래뿐만 아니라 중고 거래∙지역 기반 거래 등 영역에서도 그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가정 폭력과 직장 내 괴롭힘과 같은 피해자 보호 영역, 안전한 성 활동을 위한 성생활 영역 등 비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영역이 무궁무진하다.

대면 서비스를 보조하는 역할이 아닌, 비대면 서비스만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남녀노소 사용자층을 넓혀가려면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계층까지 필요한 도움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 사용 여정, 정보 구성 및 전달 방식, 언어적 표현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디지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UX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27

*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