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4.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1)

 

______
3. 직접 드러내기 어려울 때 대신해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 개요

# Theme Trend

비대면의 시대, 비대면이어야만 하는 것들이 새롭게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e커머스, 배달, 교육, 근무 등 많은 영역에서 비대면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보수적 입장이던 의료 및 금융 업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비대면 서비스 바람이 불고 있다. 국내 법규 테두리 안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의 한계는 있지만, 물리적∙심리적 장벽을 낮춰 서비스 공백을 채워주는 효과 측면에서 긍정적인 출발점이 되고 있다.

 

# Theme Overview

의료나 금융 분야는 기존의 산업 생태계 전체가 비대면화되기에는 여전히 우려가 있는 서비스 영역이기 때문에 비대면 상황이 더 유리한 대상 또는 영역을 특화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의료 분야에서는 경증 질환의 초기 상담, 만성 질환의 정기적 관리 등 병원 방문 진료의 필요성보다 수고로움이 더 큰 상황이나 육아 중인 부모, 노인, 지방에 사는 환자 등 병원 방문 자체가 어려운 대상들에게 비대면 서비스의 효과가 높다. 금융 분야는 카카오뱅크나 K뱅크와 같은 인터넷 전용 은행사업자의 등장, 토스 같은 핀테크 업체들의 종합 서비스로의 확장, 전통 금융회사들의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틈새시장의 서비스 특성화가 필요해지고 있다.
선뜻 병원을 방문해 진료받기 어려운 사적인 건강관리 영역, 개인 간 돈거래 상황에서 내가 빌려준 돈인데 달라고 말하기 머뭇거려지는 상황들처럼 서비스가 중간 개입자 역할을 해주어 사용자들이 망설이지 않을 수 있게 돕는 서비스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좀 더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이처럼 사용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여 시기를 놓치지 않고 사전 예방을 도와주는 Privacy & Mind Protector 서비스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______
1) 썰즈 sir’s

# Trend

탈모, 우울증, 비만은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내기 부끄러운 질환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병원에 방문하고 진료받는 과정에서도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처럼 진료를 기피하는 질환을 전문 의학 용어로 SHD(Stigmatized Health Disease)라고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탈모증으로 진료받은 인원이 지난 17년 약 21만 명보다 21년 약 24만 명으로 13% 증가했다. 우울증의 경우 17년 약 69만 명에서 21년 약 93만 명으로 35% 증가했으며 비만은 17년 약 1만 5천 명에서 21년 약 3만 명으로 무려 101% 증가했다.
SHD 질환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진료의 부담감을 낮춰줄 시스템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 App Introduction

10-01

 

 

썰즈(sir’s)  |  Sir’s  |  2022. 03. 28 출시  |  5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남성 건강은 남성 메디컬 헬스케어, 썰즈와 함께하세요. 탈모 및 남성 건강 케어를 포함한 남성 건강을 책임집니다. 비대면 진료 및 약 배송, 전문가 Q&A, 의학저널을 한 곳에서 다 만나보세요.

[비대면 진료와 약 배송] 전화로 5분 만에 진료하고 집으로 약을 바로 배송해드립니다.[무료 상담] 어렵기만 했던 남성 시술, 한눈에 모든 정보 확인하고 선별된 전문 병원에서 제공하는 전문적 시술 상담을 무료로 받아보세요.[24시간 전문가 Q&A] 남에게 물어보기 민망한 걱정들, 24시간 의사와 약사가 질문에 답해드려요. 익명이 보장되며, 완전 무료로 제공됩니다.[남성 건강 의학 저널] 전문가가 선별한 남성 건강에 대한 의학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프라이빗 진료부터 처방·시술 상담·일상 관리까지 남성 헬스 토탈 케어 서비스

썰즈는 병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전화 한 통이면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초간편 비대면 진료를 제공한다. 탈모, 성 기능, 여드름, 우울증 등 타인에게 드러내기 어려운 남성 SHD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병원에 방문하기 껄끄럽거나 시간이 없어 미루어두던 진료를 비대면으로 부담 없이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으며, 바쁜 직장인들의 시간적 제약과 전문의 수가 적은 지방 거주자들의 병원 방문을 위한 장거리 이동과 같은 물리적 제약을 없애 편리함을 제공한다.
출처와 신원을 정확히 밝히지 않고 양산되는 의학 정보 분별에 어려움을 겪던 일반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엄선한 남성 건강 의학 저널과 24시간 전문 의료진 Q&A를 제공한다.

 

<썰즈 서비스 소개>

10-05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썰즈> 평가 및 리뷰

# UX Analysis

비대면으로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 시작, 관심 있는 시술 정보를 직접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

썰즈는 남성 질환 비대면 진료, 처방 약 배송, 의사 상담, 시술 연결, 홈케어까지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강점이다.
사회적으로 드러내기 부끄럽거나 쉬쉬하는 건강 문제는 병원 방문과 치료를 미루다가 때를 놓치거나, 심각한 상황이 된 후에 온라인 검색이나 지인들을 통해 수소문한 전문의 병원을 찾아가는 과정의 어려움을 비대면 통합 관리가 가능한 썰즈를 통해 치료 시기를 놓칠 위험 없이 적시에 전화 한 통을 시작으로 마음 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탈모와 같은 전통적인 남성 질환뿐만 아니라 여성만큼이나 매력적인 외모를 가꾸기 위한 눈썹 문신, 치아미백, 수염 제모처럼 최근 커지고 있는 남성들의 새로운 뷰티케어를 지인이나 부인에게 부탁해서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직접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다.

 

10-06(1)

 

◀ 비대면 진료
예약된 시간에 제휴된 의사가 전화로 비대면 진료를 진행하며 진료 후 진료비를 결제하면 약사가 처방약을 직배송 해준다.

시술 정보 ▶
남성질환 시술원리, 시술시간, 비용 등의 정보와 상담할 수 있는 제휴병원을 연결해준다.

 

10-08(1)
◀ 전문가 Q&A
주변에 물어보기 어려운 문제를 의사와 약사에게 익명으로 질문하면 24시간 이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의학 저널 ▶
광고 없이 전문가가 선별한 남성 건강 의학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______
2) 닥터벨라 Doctorbella

# Trend

우리나라 미혼 여성의 대부분이 1년 동안 생식 건강 이상을 경험하고 있으나, 사회에서 미혼 여성의 산부인과 방문에 관한 부정적 시선(성 문란이나 부적절한 성관계로 발생한 임신 또는 질환)으로 상당수의 미혼 여성에게서 산부인과 방문을 미루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 보건사회연구원이 비혼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부인과 인식 및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미혼 여성의 82.5%가 산부인과 방문을 어려워했고, 56.9%는 여성 질환을 경험했음에도 병원을 찾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는 것은 곧 난임 및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조기에 진단 및 진료를 받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생식 건강 이상 경험을 하는 여성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만큼, 산부인과 방문의 정서적 거리감과 심리적 부담감에 대한 문제는 더욱 주목해야 할 사안이다.

 


 # App Introduction

10-02

닥터벨라(Doctorbella)  |  MotionLabs Inc.  |  2020. 07. 30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실거래가, 시세, 재건축, 재개발 등 모든 부동산 호재 정보는 리치고에서! 숫자, 데이터를 믿고 투자해요

[아파트 거주 점수] 주민들이 아파트에 얼마나 살기 좋은가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점수.[동네 투자 점수] 매매 미래 가격 상승이 유망한 지 ‘리치고 AI 모델’이 산출해 나타내는 점수.[샾# 지수로 시작하는 수익과 위험 분석] 요즘 유행하는 종목을 수익과 위험을 한 번에 분석.[로보어드바이저로 재탄생한 대가들의 투자전략] 대가들의 투자 전략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종목 선정, 투자 비중, 매매 좌수, 코칭 알림.[성공 투자를 위한 경제 인사이트] 28년 차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의 인사이트를 한눈에!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여성 건강 특화 안심 비대면 상담 진료와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

닥터벨라는 산부인과 비대면 상담, 진료, 처방, 약 배송까지 토탈케어 여성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질염, 방광염, 생리통, 피임, 임신성 질환 등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선뜻 산부인과에 방문하기 어려운 여성들의 의료 접근성 문제를 해결해준다.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산부인과 전문의 전화 진료를 받아볼 수 있는 안심 비대면 진료로 미혼 여성들의 산부인과 방문에 정서적 거리감을 줄이고 심리적 부담감을 낮춰준다.
닥터벨라 사용자들은 여성 질환을 프라이빗하고 신속하게 진료 및 처방받고, 시공간 제약 없이 전국 70여 개의 여성 전문 의원(산부인과, 유방갑상선외과)과 연결되고, 어디서도 털어놓지 못했던 고민을 커뮤니티에서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비대면 진료 외에 심리상담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임신∙출산기의 심리상담이라든지 난임 여성, 갱년기 여성 등 여성 특화 심리상담 모델을 만들고 있다.

 

<닥터벨라  서비스 소개>

10-10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닥터벨라> 평가 및 리뷰

# UX Analysis

두려웠던 산부인과 진료를 집에서, 약 배송까지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닥터벨라는 비대면 진료 서비스로 여성들의 산부인과 방문의 장벽을 허물어줬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산부인과 방문에 대한 부정적 시선과 인식으로 건강 이상 증세가 있음에도 마땅한 대처를 하지 못한 채 넘겼던 여성들도 닥터벨라를 통해 부담 없이 초기 상담을 통해 진료받고 꾸준히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
약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문 앞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처방 약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고 사후피임약 구매와 같은 시급한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AI 월경 캘린더와 커뮤니티 & 콘텐츠를 꾸준히 사용하면서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관리하며 건강 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

 

10-11(1)

 

◀ 비대면 진료 항목 선택
진료 항목에 대한 카테고리 노출 시 아이콘을 활용해 병명에 대한 사용자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텍스트 상담 카드 목록 ▶
상담 내용 기반 키워드(연령대∙성별∙질병) 태그를 제공해 해당 기준으로 재정렬할 수 있고, 상세 내용을 보기 전에 목록에서 미리 예상할 수 있어 탐색 단축성을 제공한다.

 

10-12(1)

 

◀ 텍스트 상담 카드
텍스트 상담 카드에 답변한 의사가 진료하는 의원을 하단 바텀 시트로 노출하여 병원 탐색 연결성을 제공한다.

자가 진단 ▶
병원을 가야 할지 의문이 들 때, 판단을 돕는 자가 진단 콘텐츠를 제공 해준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138

*다음 편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