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O린이들이 전문정보를 알기 쉽게 만들어주는 Guide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3. O린이들이 전문정보를 알기 쉽게 만들어주는 Guide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3. O린이들이 전문정보를 알기 쉽게 만들어주는 Guide (2)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3. O린이들이 전문정보를 알기 쉽게 만들어주는 Guide (2)

 

______
4) 세이프홈즈 Safehomes

# Trend

최근 집값과 전셋값 하락으로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보험사고가 22년 7월 기준 421건(금액 872억 원)에 달하며 월간 기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그뿐만 아니라 전세 보증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전세 사기 사례도 증가하면서 부동산 주택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었다. 22년 8월 국토교통부는 1만 3,961건의 전세 사기 의심 정보를 경찰청에 제공했으며, 아직 사기 피해 여부를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예측되어 해당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App Introduction

9-01

 세이프홈즈  |  위티  |  2022. 7. 10 출시  | 1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세이프홈즈가 전세 사기 안 당하는 법 알려드릴게요.

[지킴이 리포트] 혼자 분석이 어렵다면 지킴이 리포트를 발급받고 걱정 없이 계약하세요.[보증보험 가입유무 확인] 보증보험 가입 가능 유무도 지킴이 리포트와 함께 알려드려요.[실시간 등기부등본 조회] 계약 전, 중, 후 실시간 등기부등본을 통해 집주인이 맞는지, 추가 권리변동(은행 대출 등)이 없는지 실시간으로 조회해 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부동산 계약 전∙중∙후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어려운 권리분석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

목돈이 오가는 부동산 거래는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꼼꼼한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다. 세이프홈즈는 부동산 계약 전, 중, 후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등을 바탕으로 자동 권리 분석 리포트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이다.

 

<세이프홈즈 서비스 소개>

9-04

 * 출처: 세이프홈즈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부동산 계약 안전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분석항목과 쉬운 설명을 제공하는 서비스

지킴이 리포트는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임대인의 은행 대출 등 추가 권리변동 여부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종합 리포트를 통해 권리상 하자, 위반건축물, 과거 세금 체납 혹은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내역 유무 등 주의가 필요한 항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권리 분석 전문가들이 분석된 리포트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해 주는 1대 1 전문가 상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KB 시세를 기준으로 보증금 안전성 여부를 보수적으로 산정하고, 시세 확인이 어려운 부동산은 전문가가 재검토 후 1일 내 결과를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초보자들이 느끼는 전문지식에 대한 부담감과 걱정을 덜어준다. 스스로 권리 분석을 할 수 있는 사용자들에게는 원하는 부동산 주소만 입력하면 즉시 열람이 가능한 ‘10초 등기부등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수준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계약 조건을 바꿔보며 위험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보증금이나 근저당권 말소 조건 등을 미리 계획하고, 경매 또는 공매 낙찰가를 예측해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9-05(1)

 

◀ 권리분석 리포트(종합)
사용자의 보증금 전세∙월세 계약 때 사용자의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집인지 등기부등본 분석 리포트 제공 및 HUG 보증보험 가입 가능 유무를 안내한다.

권리분석 리포트(상세) ▶
권리 분석 결과를 쉬운 용어로 설명하고 관련 상세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9-07(1)◀ 관련 서류 열람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수 있다.

전세 계약 안전 체크리스트 ▶
전세 계약 시 확인항목들을 계약 전∙중∙후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한다.


 

______
5) 뱅카우 bancow

# Trend

최근 미술품 일부를 구입하는 아트테크, 음원의 일부 지분을 구입하는 뮤직테크, 영화나 전시 등에 투자하고 흥행 결과에 따라 수익을 돌려받는 콘텐츠 투자 등이 M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재테크 방식으로 떠올랐다. 대체투자는 전통적인 주식, 채권, 현금이 아닌 자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미술품이나 지식재산권에 투자하는 것도 대체투자 방식 중 하나이다.
이와 같은 대체 투자는 표면적으로 드러난 대중의 선호도나 개인의 안목이 반영되는 문화∙예술 분야도 투자 대상이 되기 때문에, 전통적인 투자에 비해 비교적 투자 판단이 쉬워 접근성이 좋다. 또한 공동구매 또는 지분 투자 방식으로 조각 투자가 가능하므로 투자 자금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뮤직테크 플랫폼 ‘뮤직카우’의 22년 11월 기준 누적 회원 수는 약 110만 명, 누적 거래액은 약 4,0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제는 개인의 안목과 취향도 투자의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투자 대상의 다양성이 높아지고 있다.

 


 # App Introduction

9-02

뱅카우  |  스탁키퍼  |  2021. 5. 12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뱅카우는 한우 소유권에 대한 펀딩으로 농가와 소비자를 연결합니다.

[예치금 입금] 가상계좌에 한우 펀딩에 쓰일 돈을 입금해요. 이제 한우 펀딩할 준비 완료![유전지수, 농가 등급 정보] 유전지수, 농가 등급을 살펴보고 한우를 선택해요[펀딩하기] 4천 원부터 10만 원대 펀딩까지, 원하는 ‘C’만큼 한우 펀딩이 가능해요![내 소의 사진과 체중 정보] 살찌고 있는 내 소의 사진과 체중을 확인해요. 베테랑 농가가 내 소를 알아서 잘 키워주네요![출하 조회] 내 소의 출하 일정과 등급 판정 결과를 확인해요. 도축, 출하, 판정, 경매 등 어려운 건 뱅카우에 맡겨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송아지 소유권 펀딩을 중개해 농가와 개인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한우 투자 서비스

뱅카우는 송아지 구입 단계부터 농가와 개인 투자자를 연결해 주는 모바일 펀딩형 한우 자산 플랫폼이다. 한우가 송아지일 때 투자자들이 개체 소유권(구매비용과 사육비를 포괄)의 일부를 산 뒤, 18개월~24개월 뒤 경매가 이뤄지면 등급에 따라 판매된 수익금을 투자자와 생산자에게 배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펀딩을 통해 축산 농가의 초기 자본 부족 문제를 개선하고, 개인은 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지속 가능한 새로운 유통구조를 목적으로 한다. 주로 현금거래 중심인 축산 농가들은 은행거래 실적이 낮아 소를 사육하는 기간 동안 높은 제2금융권의 대출 이자를 감내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뱅카우를 통해 투자를 받으면 기존 대출 이자보다 낮은 금액의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뱅카우를 이용하려는 축산 농가들이 늘고 있다.

스탁키퍼에 따르면 22년에 실시한 4억 원 상당의 뱅카우 펀딩에 참여한 사용자의 70%가 MZ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이다. 정해진 시점(18~24개월 뒤)에 팔리고, 매달 소액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우 조각 투자는 채권과 비슷한 특징을 가진다. 그 때문에 비교적 변동성이 낮고 정기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방식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게 한우를 투자 대상으로 선택하고 있다.

 

<뱅카우 서비스 소개>

9-09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쉬운 용어, 투자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생소한 투자 방식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전달하는 서비스
소의 건강검진 내역, 급여 사료, 농장에 대한 핵심 정보를 통해 투자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를 제공하며 매매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이는 같은 맥락에서, 계절적인 영향을 받는 한우 시세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직전 연도 기준의 한우 개체의 최종 경매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다.
한우 최소 펀딩 단위인 ‘C’ 당 금액과 총액을 함께 명시해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9-10(1)

 

◀ 시세
시세 구분을 ‘송아지 살 때’, ‘큰 소 팔 때’로 쉽게 이해 가능한 표현을 사용한다.

펀딩 대상 리스트 ▶
펀딩 목록을 다양한 기준으로 확인 가능하며, 펀딩 대상의 실제 이미지를 썸네일로 제공하여 투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인다.

 

9-12(1)◀ 펀딩 대상 상세
송아지 목장 위치, 개월 수, 무게와 같은 기본 정보 외에도 투자에 필요한 핵심 포인트를 통해 매매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

펀딩▶
펀딩 대상의 펀딩 달성률을 이미지화하여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게 하며,
최소 펀딩 단위인 ‘C’당 금액과 총액을 함께 명시한다.


 

______
6) 소유 Sou

# Trend

조각 투자란 거액을 주고 구매해야 하는 상품을 여러 명이 소액으로 조각처럼 나눠 구매하는 형태의 투자방식이다. 그중 부동산 조각 투자는 고액 자산가가 아니더라도 투자할 수 있고 매각 시 가격 상승에 대한 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19년 12월 첫 부동산 조각 투자 플랫폼인 ‘카사’ 출시 이후 후발주자들도 속속들이 등장했다. 다만 매각 시점의 불확실성으로 공모가보다 가격이 내려가는 사례가 더 많아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여전히 투자 가치가 있는 시장으로 보고 있는 것이 업계 CEO들의 입장이다. 또한 22년 6월 대학내일에서 발간한 ‘2022 MZ세대 투자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가 관심 있는 재테크 분야로 ‘재테크 방법 및 노하우(52%)’ 다음으로 ‘주택 마련(32%)’이라고 응답했다. 소액이라도 투자를 통해 유의미한 변화를 얻을 수 있는 조각 투자 방식은 부동산 시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젊은 세대들에게 투자 진입장벽을 낮춰주고 있다.

 


 # App Introduction

 

9-03

소유  |  Lucentblock  |  2022. 3. 27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5천 원의 소액으로도 부동산을 소유하고 투자 수익을 누릴 수 있어요.

[투자 수익] 부동산을 소유하고 얻는 임대 수익, 가치 상승에 따른 매각 차익, 시세 차익을 경험하세요[혜택] 건물주가 되어 입점 브랜드 할인과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세요[투명하고 안전한 금융거래] 적은 돈도 믿고 투자할 수 있도록 기술적∙법률적∙제도적 보호망을 통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부동산 건물 투자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춘 건물 조각 투자 서비스

소유는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웠던 고가의 상업용 부동산을 수익 증권화해 건물 지분을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부동산 수익증권 거래소이다. 투자자들은 자신이 소유한 건물의 지분만큼 임대 수익을 매월 정산해서 받을 수 있다.
소유를 운영하는 루센트블록의 허세영 대표는 경리단길, 연리단길과 같이 지역이 인기를 끌며 임대료가 올라갈 때 기존 임차인들이 부담하기 어려워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해소하고 개인 투자수익을 증대하는 ‘선순환구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회사 설립 이후 각종 금융규제에 대한 승인과 고객 보호 및 금융소비자 보호에 특히 집중했다. 소유는 금융위원회가 인가한 혁신 금융 서비스로 증권이 거래될 수 있도록 특례를 받아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다.

 

<소유 서비스 소개>

9-14
*출처: 소유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부동산 투자수익과 함께 ‘소유’에서 오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조각 투자 플랫폼

소유는 부동산 건물 구매에 대해 수익증권을 통한 조각 투자라는 새로운 접근법으로 누구나 손쉽게 시장 진입이 가능하게 했다. 특히 MZ세대를 겨냥한 개성 있는 건물을 소유하는 것을 콘셉트로 하고 있어, 취향과 개성을 가치 있게 여기는 사용자들이 매물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사진을 강조했다.
사용자는 소유를 통해 구매한 건물의 지분만큼 매월 임대 수익을 얻는다. 이때 캘린더를 통해 매달 지속적인 수익을 확인하며 마치 임대인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투자자들은 임대 수익 외에도 입점 브랜드 이용 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해당 건물에 입점한 가게의 매출이 오르면 배당금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고정된 금액이 아니라 대중의 수요와 소비에 따라 나의 투자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투자 경험은 사용자이 ‘소유’의 재미를 느끼게 하고 투자 활동의 동기를 부여한다.

 

 

9-16(1)

◀ 홈
부동산 매물을 실제 이미지로 생생하게 보여주며 감성적인 사진을 통해 매물의 매력을 높였다.

매물 상세 정보 ▶
주식처럼 매물을 구매할 수 있는 주가와 함께 구체적인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구매를 유도한다.

 

9-18(1)
◀ 임대수익 내역
캘린더 포맷을 통해 임대수익 내역을 보여주어 월 수익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건물 상세 정보 ▶
지도상에서 건물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구체적인 건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


 

______
7) 도미노 DOMINO

# Trend

마이데이터 사업 확장으로 신규 전자금융 사업의 추진 및 투자 활성화, 금융혁신 가속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마이데이터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를 금융회사로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에게 전송하도록 요구하는 권리’를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금융을 시작으로 헬스케어, 공공기관,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은행, 보험사, 카드사, 증권사, 핀테크 회사와 같은 금융권에서 시장 선점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마이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들은 자산 통합 조회를 통해 분산된 자산을 관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준다. 동시에 데이터 기반 맞춤 상품 추천, 투자자산 분석 및 진단 등의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리한 자산관리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다.

 


 # App Introduction

9-04

도미노 | Fast Forward | 2021. 5. 31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도미노(DOMINO)로 모든 투자를 한 번에 관리하세요!

[자산통합 조회] 국내 주식, 해외주식, ETF, 펀드, 부동산, 디지털 자산 투자를 앱 하나로 관리해 보세요.[내 투자 자산 및 포트폴리오 관리] 기간별 투자 자산 변화 추이, 보유 종목 간 비중, 기간별 배당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종목 정보 & 가격 알림] 시세, 차트, 거래량, 배당 등 주요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급등락 시 알려드려요.[증시 일정 캘린더] 캘린더에서 주요 증시 일정을 확인하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실물 자산, 디지털 자산의 실시간 투자현황을 한 번에 조회하는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

도미노는 앱 하나에서 국내 주식, 해외주식, ETF, 펀드, 부동산, 디지털 자산 투자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도미노는 개인 투자자가 겪는 투자관리의 불편을 해소하며 출시 6개월 만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금융 앱 부문 인기 랭킹 10위에 진입했다. 회사는 22년 10월부터 마이데이터 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들을 사업자문위원으로 영입하며 금융 전문성을 높이고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자산관리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 중에는 유일하게 전 세계 5대 증권거래소와 직접 계약을 맺고 실시간 주가 시스템을 제공한다.

 

<소유 서비스 소개>

9-19*출처: 도미노 공식 홈페이지

 

# UX Analysis

보유 자산들의 수익률, 해외 투자 종목 시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즉각적 대응을 할 수 있는 서비스폼

도미노는 주요 주가지수와 투자 원금 대비 내 자산의 기간별 추이 그래프를 홈에 제공하기 때문에 앱에 접속하자마자 수익 변화를 빠르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나의 자산 비중과 배당∙손익을 기준으로 시각화한 그래프와 등락률 ‘%’ 표기 덕분에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도 사용자의 자산관리 편의성을 증가시킨다.
실시간 주가 시스템을 적용하며 현지 기준 주요 증시 일정 캘린더와 원하는 종목에 대해 지정가∙급등락 알림 서비스로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실시간 주가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았던 과거에는 국가별 시차로 인해 시스템 정보가 몇 분씩 지연되고 중요한 일정을 놓치는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도미노를 사용하면 해외 주식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시차 때문에 발생하는 손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별도의 미국 국내 증권사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9-20(1)

 

◀ 자산현황
주요 주가 지수 정보를 상단 배치해 시장 전반의 흐름 파악이 용이하다.

종목 상세 ▶
애널리스트의 의견 분석을 통해 매매 관련 의견 및 예측 목표 가격을 제시하여 매매 판단에 도움을 제공한다.

 

9-22(1)
◀ 커뮤니티 게시판
게시판 카테고리 중 하나를 문의 및 공지 창구로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소통 편의성을 증대시킨다.

종목 리스트&필터 상세 ▶
필터로 원하는 시장(지역) 및 현금을 설정할 수 있다. (한국, 미국, 일본, 홍콩, 중국, 코인, 원화, 달러, 엔, 홍콩달러, 위안, 부동산, 펀드)


 

# 전망

# Theme Forecast

O린이들을 위해 전문 정보를 알기 쉽게 도와주는 Guide,

학습-이해-판단을 돕는 도구와 AI 기반 분석 및 제안이 심화되며,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설명가능한 데이터의 제시와 사용자 친화적 커뮤니케이션 경험 설계가 중요.

Guide 서비스는 주식, 부동산 등 확대되는 개인 투자 영역과 조각 투자와 같은 소액 투자방식에 대응하며 사용자들을 돕고 있다. 전문 영역에 대한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식학습, 인지적, 심리적 진입 장벽을 낮춰줄 수 있는 정보 이해도,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 실질적인 행동력을 높여줄 수 있는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초보자들의 초기 학습을 위한 정보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설명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방대한 양의 학습 정보 속에서 사용자의 정보 탐색 피로도를 낮출 수 있는 점진적 정보 학습 단계를 제시하고 단시간 안에 핵심적인 기준 정립이 가능하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사용자들의 실질적인 투자 판단 요인들을 반영한 AI 기반 데이터 분석, 투자 노하우 콘텐츠 등 판단을 위한 신뢰도 높은 분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직관적이고 명료한 UX Writing으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행동을 망설이지 않게 해야 한다.

ICT 시장조사기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2025년까지 새로운 기업용 앱의 최소 90%가 AI를 탑재할 것으로 전망한 것처럼 인간의 학습∙분석의 한계를 초월해 더 빠르게 방대한 양의 정보와 판단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AI(AIaaS, AI as a Service)가 증가할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설명가능한 AI(Explainable AI)기술과 사용자 친화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계속 높아질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138

*다음 편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