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3)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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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3)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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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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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리즘 PRIZM

# Trend

최근 몇 년 동안 콘텐츠 커머스, V커머스 등 미디어와 결합한 커머스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 기반의 쇼핑몰인 29CM은 감도 깊은 취향 셀렉트샵이라는 아이덴티티로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보는 과정에서 브랜드의 철학과 스토리텔링을 접하고 자연스럽게 구매가 일어나도록 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온택트(On+Contact)’ 트렌드를 타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원과 대화하듯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며 쇼핑하는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가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인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쇼 호스트,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한다.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년 4,000억 원을 기록했으며, 21년 3조 원, 22년 6조 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라이브 커머스의 성장은 글이나 사진보다 영상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접하는 것이 익숙한 MZ세대와 관련이 있다. 기존의 상세 페이지로 정보를 얻는 것과 다르게 라이브 커머스에서 상호 소통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식도 MZ세대를 사로잡은 핵심 요소이다.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며 제품의 속성과 품질을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브랜드 소개, 만들어진 과정 등 에디토리얼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이 더해지며 호응을 이끌어 낸다.

 


 # App Introduction

7-01

 

프리즘  |  RXC  |  2022. 02. 22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오직 프리즘에서만 만날 수 있는 브랜드를 발견하고,
지금까지 없던 라이브 쇼핑과 에디토리얼 콘텐츠를 즐겨보세요.
프리즘에서 엄선된 브랜드와 상품을 특별한 혜택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DISCOVER] 오직 프리즘에서만 만날 수 있는 브랜드 라인업, 그동안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웠던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들을 엄선하였습니다.[PLAY] 새로운 방식의 라이브 방송과 깊이 있는 이야기가 담긴 에디토리얼 콘텐츠.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새로운 방식으로 만나보세요.[GET] 프리즘만의 놀라운 혜택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쇼핑 경험. 다양하게 준비된 프리즘만의 서비스로 원하는 상품을 득템 하세요.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엄선한 브랜드의 스토리와 가치를 전달하는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

프리즘은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단순한 판매가 아닌 다채로운 콘텐츠를 활용하여 살거리, 놀거리, 볼거리를 한 곳에 모은 모바일 성수동을 표방한다. 국내에서 아직 생소한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은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의 장점을 결합하여 고해상도 숏폼 영상과 라이브방송 등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다. 브랜드가 가진 다양한 스토리와 가치, 철학 등을 다채롭게 전달한다는 장점 덕에 다른 플랫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힙스티지(Hip+Prestige)’ 브랜드의 입점이 활발하다. 22년 2월 출시 이후 100일 만에 누적 가입자 수 20만 및 라이브 방송 최대 조회수 50만을 달성했다.

 

<프리즘 서비스 소개>

7-04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사용자에게 사고, 보고, 노는 경험을 제공하는 타겟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보여주는 서비스

영상 소비 세대에게 적합한 감각적인 라이브 방송과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온라인에서도 브랜드 감성과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라이브 슬라이딩 옥션, 라이브 래플 기능을 통해 실시간 입찰, 추첨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사고, 보고, 노는 경험을 제공한다. 단순히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을 즐길 거리를 준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다양한 콘텐츠와 브랜드들을 취향에 맞게 선별하여 모아보는 SNS의 팔로우 개념을 도입한 형태로 취향 중심 탐색 방식을 제공하고, 패션 잡화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을 큐레이션 하여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
기존 이커머스의 목적형 쇼핑이 아닌 사용자가 콘텐츠에 몰입하여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되는 발견형 쇼핑 모델로 리테일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7-05(1)

◀ 홈∙브랜드 상세 정보
브랜드 정보를 이미지가 아닌 영상 콘텐츠로 제공해 온라인에서도 브랜드 감성을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한다.

콘텐츠 상세정보 ▶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상품 소개 콘텐츠를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7-06(1)

◀ 탐색(Discover)
상품 탐색 탭에서 검색창과 추천 상품 목록을 함께 제공하여 연관 탐색성을 높인다.

브랜드 팔로우 ▶
SNS처럼 특정 브랜드를 구독해서 모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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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사에프 14F

# Trend

신문, TV 매체보다 모바일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며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1년 언론수용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뉴스 이용률에서 MZ세대의 뉴스 이용률은 전체 세대 중 가장 낮은 편으로, 뉴스 보도 시청률은 20대 59.5%, 30대 75.2%로 40대 89.1%, 50대 91.2%에 이르는 기성세대에 비해 낮은 시청률을 보였고, 하루 평균 시청 시간도 20대는 18분, 30대는 32.6분으로 40대 42분, 50대 50.2분이 비해 낮은 수치를 보였다.

뉴스레터란 소식이나 뉴스의 전달을 위한 정기적인 간행물을 의미하며, 기존의 뉴스레터는 자사 제품 광고 또는 기관이 진행하는 정책이나 이벤트 소식을 정하는 도구로 이용됐지만, 구독 서비스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광고보다는 유용한 정보, MZ세대의 트렌디한 인사이트, 주식∙경제 정보, 시사 등 구독자가 원하는 정보만 제공하는 맞춤형 정보 공급 채널로 변화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Verif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이메일 마케팅 시장 규모가 18년 약 60억 달러에서 26년 약 24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전통 언론사에서도 뉴스레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구독자를 확보해 직접 소통할 수 있으며 새로운 콘텐츠 형식을 실험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 App Introduction

7-02

 

일사에프  |  MBC (문화방송)  |  2022. 05. 10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우리, 세상 돌아가는 건 알아야지!” 14F는 MZ세대에게 필요한 지식을 딱딱 골라 꼭꼭 씹어 소개해오고 있는 MBC의 오리지널 디지털 콘텐츠입니다.
지루한 일상을 똑똑하게 바꿔주는 MBC 14층의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았습니다

[이메일에 쌓아두지 않는 뉴스레터] 이메일함을 열어보지 않아도 아침에 도착한 뉴스레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활동 포인트 쌓아 만드는 마이오피스] 14층 사원이 되어 영상과 뉴스레터를 즐기다 보면 자동으로 포인트가 쌓여 나만의 오피스를 꾸밀 수 있습니다.[셀프 아카이빙, 스크랩한 콘텐츠] 나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는 ‘저장’ 기능을 통해 보관해 두고 언제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보고 싶은 콘텐츠 알림 설정] 14F 콘텐츠 중 내가 보고 싶은 콘텐츠만 선택해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2030세대 관심 콘텐츠만 골라 친근하게 전달하는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일사에프는 MBC 14층 사무실 사람들이 만드는 콘텐츠를 의미하는 뉴미디어 브랜드이다. 2030세대를 대상으로 뉴스는 지루하고 진지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는 뉴스, 지식 교양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먼지 모양의 캐릭터 ‘알지’와 ‘그런지’가 잡학을 탈탈 털어준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를 일사에프의 사원이라고 표현한다.
이슈 및 개별 채널로 흩어져 있는 일사에프의 유튜브, 뉴스레터 콘텐츠를 하나의 앱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일사에프 서비스 소개>

7-09

 

 

* 출처: 일사에프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1:1 소통하는 것 같은 친숙한 뉴스 콘텐츠를 보며 받는 포인트로 마이오피스를 꾸미며 몰입하는 서비스

일사에프는 가입∙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둘러보기 기능을 통해 누구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한다. 서비스 가입에 대한 부담 없이 핵심 서비스에 대한 체험을 통해 가입여부를 판단하게 해 준다.
가입하는 과정을 일사에프의 사원이 된다고 표현하며 레벨에 따라 사원, 대리, 과장으로 승진하는 재미 요소를 제공한다. 일사에프의 콘텐츠 소비 활동내역을 기반으로 포인트를 쌓고, 포인트 별로 아이템을 획득하여 사용자만의 가상공간을 꾸밀 수 있다. 사용자가 콘텐츠 소비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몰입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회사 콘셉트와 표현 방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뉴스와 지식교양을 전달하며 각 콘텐츠는 3분 뉴스, 구어체 사용 등 형식의 제한이 없어 구독자로 하여금 1대 1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가 보고 싶은 콘텐츠만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사용자 주도권을 제공하며, 이메일로 구독 중인 뉴스레터 구독 관리가 가능하다.

 

7-10(2)

◀ 뉴스레터
현재 이슈에 대해 빠르게 정리하여 뉴스레터 형식으로 제공하며, 이미지∙친근한 표현 등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콘텐츠 상세 ▶
금융∙재테크 등 어려운 주제에 대해 쉬운 용어 및 이모지 사용, 친근한 표현으로 이해를 돕는다.

 

7-12(2)

◀ 먼지 Talk 커뮤니티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투표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마이오피스 ▶
콘텐츠 소비 활동 내역을 기반으로 포인트를 쌓고, 나만의 가상공간을 꾸밀 수 있는 재미 요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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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오뉴 ONEW

# Trend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란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갖고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은퇴 생활을 하는 50세 이상의 인구를 뜻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1년 전체 인구 대비 5060세대가 31%로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액티브 시니어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소비 및 문화생활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을 위해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능동적인 소비 경향과 적극적인 도전 정신이 젊은이들과 다름없어 ‘젊은 노인’이라는 뜻의 ‘욜드(YOLD, Young Old)라고도 불린다.
디지털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진 않지만, 적극적으로 디지털 환경을 수용하여 액티브 시니어를 타겟으로 한 서비스가 많이 생기고 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전인 19년과 비교했을 때 21년 한 해 동안 50대와 60대 이상의 온라인 업종 이용은 각각 110%, 142% 증가했다. 20대와 30대 이용 증가율을 고려하면 50대 이상의 증가세가 유독 가파르다.

 


 # App Introduction

7-03

 

오뉴  |  로쉬코리아  |  2022. 09. 13 출시  |  1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새로운 경험 앞에 나이가 문제 되지 않는 세상
내 취향에 맞는 여가, 취미, 문화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5060 맞춤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앱을 지금 사용해 보세요

[최신 트렌트] 내 관심사만 설정해도 나에게 필요한 정보와 콘텐츠 등을 받아볼 수 있어요.[취향의 발견] 앱에서 보고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취향 발견 나들이와 취미 클래스를 즐겨보세요.[날 위한 상품] 5060 취향에 맞춘 트렌디한 라이프스타일 커머스를 만나보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액티브 시니어 맞춤 콘텐츠와 사회적 활동까지 제안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50~60대를 기점으로 은퇴하거나 자식이 출가하는 등의 이유로 여유 시간이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가 여유 시간에 문화나 여가 활동을 하려 하지만 5060세대를 위한 여가 콘텐츠와 커뮤니티 공간이 부족하다.
오뉴는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콘텐츠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5060세대’를 뜻하기도 하고, ‘오늘도 새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5060 맞춤 라이프 스타일 큐레이션으로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프라인에서 ‘오뉴하우스’를 운영하며 5060세대가 특별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미술 산책·음악 살롱 등 문화 체험부터 사진·인테리어 등 다양한 클래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오뉴 서비스 소개>

7-14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추천부터 구매, 커뮤니티 형성까지 가능한 액티브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큐레이션 서비스
사용자가 기입한 여가, 취미, 문화 관련 선호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콘텐츠부터 오프라인 액티비티까지 취향에 맞는 다양한 경험 정보를 제공한다. 5060세대 맞춤으로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서 모아볼 수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 큐레이션으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추천받은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열람하면 관련 상품이나 액티비티를 구매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비슷한 관심사,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회적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디지털 서비스 사용 숙련도가 떨어지는 타겟층 특성을 고려하여 타 서비스 대비 큰 텍스트 및 간격, 이미지로 서비스를 구성하고,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콘텐츠 태그를 활용한다.

 

7-15(2)

 

◀ 홈
관심사를 설정하면 데이터에 기반하여, 맞춤형 콘텐츠 (여행, 액티비티, 문화, 도서 등)를 추천한다.

큐레이션 상세 ▶
세대 맞춤 내용으로 구성된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고, 관련 액티비티 및 상품 구매를 연계한다.

 

7-17(2)

◀ 액티비티 상세 정보
태그를 활용하여 해당 콘텐츠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액티비티 상세 본문 ▶
타겟층을 고려하여 다른 서비스보다 큰 텍스트 크기∙간격, 이미지로 구성한다.


 

# 전망

# Theme Forecast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ion,

신뢰성 높은 전문가∙AI 분석 → 초개인화를 위한 손쉬운 사용자 데이터 입력 → 사용자의 변화를 수용하는 curation의 진화로 이어지는 동반자적 큐레이션으로 발전

Specialist 서비스는 특정 분야를 타겟팅하여 취향 라이프를 전문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사용자가 취향을 즐기는 시작부터 발전시켜가는 과정 전반을 지원함으로써 더 깊게 빠져들 수 있도록 하는 면밀한 경험 연결성과 순환성을 고려한 설계가 중요하다.

Curation 서비스는 사용자의 취향, 선호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상품, 공간 등을 추천하며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 과정, 추천 알고리즘의 정교함, 정보 제공 방식, 추천 이후 사용자와의 관계 형성 전 과정을 고려하며 데이터의 누적으로부터 또 다른 가치를 찾아가는 초개인화 경험 설계가 중요하다.

큐레이션 서비스는 사용자의 취향, 선호 등을 기반으로 추천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수집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과 플랫폼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방법이 있는데,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직접 입력방식의 수용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사용자 직접 입력 후 AI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과 정확도 향상을 통해 데이터 수집 과정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다.

사용자 취향 기반 큐레이션 시 통계적 추천을 기본으로 하되 하나뿐인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초개인화가 필수가 될 것이며, 추천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분석 근거의 설명 또는 신뢰도 높은 전문가의 서비스 제공이 중요해질 것이다. 자가 설문 방식을 활용한 추천을 기반으로 하되 추가적인 전문가 기반 사례 학습으로 심화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같이 AI 기술을 활용하되 추천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기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단순히 추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연관 콘텐츠의 확장성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지속적인 관계 콘텐츠 연결을 제공해 큐레이션 기능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으며, 타 콘텐츠로의 연계는 새로운 발견을 제공할 수 있다. 타겟 사용자 그룹에게 의미 있는 연결을 위한 신선한 알고리즘 설계가 중요해질 것이다.

세대 특성화 큐레이션 서비스의 경우 타겟 세대의 성향,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소비 형태 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MZ세대의 경우 흥미 유발 콘텐츠 구성, 친숙한 대화형 커뮤니케이션 같은 접근이 정보 활용도와 추천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가 될 것이다. 은퇴 시기의 중장년층의 경우 기존 직장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네트워크가 소멸하고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를 찾는 시기이므로 새로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는 추천이 유의미해질 것이다. 이처럼 타겟 사용자군의 디지털 수용도와 생애 주기적 니즈까지 고려한 전문화된 큐레이션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다.

성공적인 큐레이션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고 실질적인 경험으로 연결, 더 나아가 새로운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면 서비스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용자로부터 양질의 데이터, 콘텐츠가 쌓여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다음 편으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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