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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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1)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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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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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문적으로 분석해 적중률을 높이는 Curator

# 개요

# Theme Trend

정보 과잉의 시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큐레이터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이 생기며 정보와 제품이 넘치고 있지만, 모든 것을 찾아보고 즐기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므로 사용자의 맥락과 선호를 파악하여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적절한 콘텐츠나 상품을 추천해 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는 이제 서비스 설계 시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사용자 친화적 기능이 되어가고 있다. 이전의 큐레이션은 전문가가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추천해 주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사용자 정보에 기반해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이 서로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과거 쇼핑 이력 등 사용자에 대한 정보가 많이 쌓일수록 더욱 정교한 큐레이션이 가능해질 것이다.

 

# Theme Overview

사용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만 선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성향, 취향, 데이터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정보를 기입하는 과정이 번거로워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만의 선호와는 멀어지며 동일 집단의 통계화된 맞춤 정보에 그치기 쉽다.
큐레이션을 위한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적중률 높은 최적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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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투 iTOO

# Trend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패션 수요가 더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거래액은 18년 113조 원에서 21년 192조 원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2001년 통계 집계 이후 역대 최대 기록이다. 이 중 패션은 온라인 총거래액의 25.8%를 차지하며 코로나19 유행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쇼핑은 많은 제품을 손쉽게 비교해 선택하고 결제하고 집에서 편하게 배송받는 과정에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제품에 대한 정보량이 지나치게 많을 때 제품을 고르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기대나 예상과는 다른 제품이 오면 교환∙반품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경험도 많이 발생한다.

각자의 취향과 개성을 중시하고 자신을 꾸미는데 망설임이 없는 MZ세대(10~30대)는 모든 것을 파는 종합몰이 아닌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별해 주고, 차별화된 패션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몰을 더 선호한다. 그 때문에 초개인화 알고리즘으로 1:1 취향 추천을 표방하는 ‘에이블리’처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더 정확한 큐레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자기표현 세대인 MZ세대의 니즈와 맞물려 더 똑똑해지는 패션 전문 쇼핑 서비스는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 App Introduction

5-01

아이투 | ㈜롯데홈쇼핑 | 2021. 02. 04 출시 | 5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나의 유사한 체형과 취향의 스타일 리더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만든 패션 큐레이션 커머스 플랫폼 iTOO

[스타일 리더들과 소통] 내 체형과 비슷한, 나와 좋아하는 스타일이 비슷한 사람들과 데일리룩을 공유하며 패션에 대해 소통해요.[나의 패션 공유] 매일 나의 멋진 스타일을 공유하고, 다양한 혜택과 즐거움을 느껴보세요![제품 검색 & 추천] OOTD 속 아이템과 유사한 상품을 찾아주고, 마음에 드는 상품과 어울리는 다양한 아이템을 추천해 주는 똑똑한 패션 AI를 경험하세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진 기반 신체 측정 기술로 내 체형을 분석해 맞춤형 패션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아이투(iTOO)는 MZ세대를 타겟으로 최신 트렌드와 디지털 전환을 접목한 개인화 맞춤 패션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나도 오늘부터 스타일리더(I am a style leader TOO)’, ‘마른 체형(I)부터 통통한 체형(O)까지 스타일을 it 하다(I to O)’라는 의미이다.

국내 최초 사진을 통한 신체 측정 기술을 도입하여 자신의 체형과 신체 사이즈를 보다 정확하게 데이터화하여 사용자의 체형과 취향을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제품 및 OOTD(Outfit Of The Day) 패션 게시물을 제안하고, 사용자 참여형 및 개인 맞춤형 콘셉트를 기반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아이투 서비스 소개>

5-3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사진 촬영 가이드로 정확한 측정, ‘Fit’을 중심으로 초개인화 추천, 데일리 룩 공유 커뮤니티로 다양한 발견을 지원하는 서비스

사용자의 패션 DNA를 확인하기 위해 체형, 사이즈, 취향 정보를 수집한다. 상∙하의, 신발 치수를 기입하도록 제공하고, 사진 촬영을 통해 체형과 사이즈를 파악한다. 사진 촬영 시 가이드를 제공하여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도우며, 목둘레, 어깨너비, 허리둘레 등 최대 10개 신체 부위의 상세 사이즈를 자동으로 측정한다.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패션 DNA 정보를 분석하여 ‘나’에게 가장 적합한 패션 제품을 추천한다.

내 체형과 비슷한, 나와 좋아하는 스타일이 비슷한 사람들과 데일리룩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다. 활발한 공유를 통해 사용자들의 많은 공감을 받으면 ‘스타일 리더’로 등극하여 상금 혜택을 받고 명예의 전당에 오를 수 있다. OOTD(Outfit of The Day) 게시물 속 아이템과 유사한 제품을 찾아주고 마음에 드는 제품과 어울리는 다양한 아이템을 추천해 주어 참고할 수 있다.
아이투는 사용자의 체형, 사이즈, 취향정보를 수집하여 패션 제품에서 중요한 ‘Fit’을 중심으로 초개인화 추천을 제공한다. 사진 촬영방식으로 사용자의 수고를 최소화하며 더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간편 성도 만족시켰다. 패션 제품의 핵심 구매 고려 요소를 제대로 추천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 데이터 수집과 정교한 추천 방식을 보여준다.

 

5-4(2)

◀ 패션 DNA 정보 입력
체형 정보, 평소 사이즈, 선호 스타일 항목을 통해 종합적인 패션 DNA를 파악한다.

체형 분석 ▶
촬영된 사진을 분석하여 신체 치수와 체형 데이터를 제공한다.

 

5-6(2)

◀ 링크 공유
기입한 혹은 측정한 체형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와 제품을 추천한다.

‘좋아요’한 OOTD ▶
다른 사용자의 프로필에서 사용자가 올린 OOTD와 ‘좋아요’한 OOTD를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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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다 Yoda

# Trend

여행은 잠시 멈춘 듯했지만 멈추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인한 ‘접촉’과 ‘이동’의 제약이 영향을 미쳐 관광 활동의 개별화와 소규모화가 가속화되었다.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단체 관광보다는 소규모,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가 엔데믹 분위기로 전환됨에 따라 국내외 여행 및 레저 시장에 대한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분출되는 펜트업 효과가 예상된다.

사용자들이 비대면 경험이 많아지고 디지털화에 익숙해진 만큼 관광 산업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중요해지고 있다. 유튜브 여행 콘텐츠와 블로그를 오가며 자신이 원하는 여행지를 찾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다른 사람들이 올려놓은 여행코스를 그대로 따라가기에는 내 상황이 그들과 딱 맞지 않아 부분적으로 참고할 수밖에 없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통해 개인 취향에 맞는 여행 코스를 기획하거나 방문지의 대기 인원 정보를 미리 알려주어 혼잡한 여행지는 피할 수 있게 돕는 등 트래블 테크를 앞세워 경쟁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5-02

여다 | 스토리시티 | 2021. 04. 19 출시 | 5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오늘 떠나는 나들이부터 2박 3일 여행까지, 국내 여행 일정 짤 때 여다가 꼭 필요한 이유

[1분 완성 여행 일정] 여다의 여행 일정은 주문 후 1분 안에 받아볼 수 있어요.[당장 떠나는 여행] 출발부터 마무리까지 완성된 여행 일정을 만들어드려요.[아이 동행] 전국에 있는 예스키즈존들만 모아, 아이와 가기 좋은 여행 일정을 받아볼 수 있어요.[취향 맞춤 큐레이션] 여행자님의 취향에 꼭 맞는 곳들로만 여행 일정을 만들어드려요.[AI로 최적화한 여행 동선] AI를 이용해 여행자님께 가장 좋은 여행 동선을 알려드려요.[상세한 여행지 정보] 여행지의 기본 정보와 별점, 여행지 추천 태그, 후기 블로그와 영상 링크까지 한 페이지에 모두 보여드려요![숨겨진 보석 같은 여행 장소] 유명한 여행 스팟부터 나만 알고 싶은 보석 같은 곳들까지 여다는 모두 알고 있어요.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일정·취향·동행인 정보에 따라 여행 동선과 스케줄을 제안하는 서비스

여행은 즐겁지만 여행을 함께 가는 사람들의 취향까지 고려해서 여행 계획을 짜는 것은 난이도가 높은 일이다.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의 18년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들은 여행 전 조사를 철저하게 하는 특성이 있어 3박 4일 여행을 준비하는 데 평균 9.6시간을 조사에 할애한다고 한다.
여다는 국내 약 90개 도시, 약 50만 건의 장소 관련 데이터와 자체 개발 AI 추천 엔진에 기반하여 최적의 국내 여행 일정을 맞춤으로 만들어 주는 국내 여행 컨시어지 서비스이다. 여행 시기, 동행, 관심사, 선호 숙소 유형 등 8개의 간단 질문을 통해 사용자의 여행 성격과 취향을 파악하고, 약 1분 내로 맞춤 일정표를 제공한다. 정식 출시 이후 1년 동안 5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16만 건 이상의 여행 일정을 제작했으며, 일정표 재주문율은 60%가 넘는다. 실시간 숙소 및 액티비티 예약, 글로벌 서비스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여다 서비스 소개>

5-8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사용자 니즈 기반 최적의 여행 동선 제안, 추천의 이유와 생생한 후기로 추천 신뢰도를 높이는 서비스

사용자의 취향과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AI 알고리즘 기반 맞춤형 여행 스케줄 제작으로 약 1분 이내에 여행 동선과 스케줄을 자동적으로 설계하여 제안한다. 사용자의 연령대, 관심사, 이동 동선뿐만 아니라 장소별 휴무일과 영업시간, 반려견∙아이 출입 가능 여부 등 사용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의 여행 동선으로 일정을 제작하고, 추천 이유가 담긴 태그, 다른 사람들의 생생한 후기를 엿볼 수 있는 블로그와 영상 링크까지 제공하여 추천 신뢰도를 높여주며 고민 없이 여행을 떠나고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5-9(1)

◀ 여행 일정 주문
여행 일정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권장’과 ‘선택’으로 구분하여 입력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

추천 여행지 ▶
특정 여행지가 추천된 근거를 알 수 있는 태그를 함께 제공한다.

 

5-11(2)

◀ 여행 일정 상세 정보
지도상의 여행 경로를 통해 대략적인 거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여행 일정별 내용을 상세하게 파악 가능하다.

나의 여행▶
지난 여행의 지역, 기간, 사진 등을 포함한 콘텐츠가 기록되어 여행 회상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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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핏타민 Fitamin

# Trend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과 면역이 우선 관심사로 떠올랐다. 기존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MZ세대에게도 건강관리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아프지 않으려’가 아닌 ‘스스로의 몸 상태에 만족하기 위한’ 건강 관리 현상이 생겼다.

높은 강도의 운동과 엄격한 식단 관리로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과거의 건강 관리 방식과 달리 즐겁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이어 나가는 ‘헬시 플레저(Healthy(건강한)+ Pleasure(기쁨))’ 트렌드가 각광받고 있다. 건강을 위한 꾸준한 운동이 증가세이며, 저탄수화물이나 비건(채식주의자) 식품도 헬시 플레저의 하나로 꼽힌다.

22년 대학내일20대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MZ세대가 건강을 위해 하는 일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31.7%로 1위로 꼽혔고,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19년 대비 21년 건강기능식품 구매 건수는 2배가량 늘었으며, 20대와 30대 비율이 전체의 40%를 넘었다. 이처럼 건강기능식품, 영양제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때 내 몸 상태에 최적의 조합은 무엇인가? 먹어도 문제가 없을까? 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은 니즈도 함께 커지고 있다.

 


 

# App Introduction

5-13

핏타민 | ㈜킥더허들 | 2022. 03. 29 출시 | 1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Find Your Fit
개인의 특성은 모두 다 다르니까, 조합도 다 다르게 세상에 하나뿐인, 당신을 위해 핏타민이 제안합니다.
카페, 회사, 집 어디서나 핏타민 약사와 상담하세요.

[과학적인 건강 설문] 약사들이 설계한 과학적 설문으로 나의 건강 습관을 파악하고 영양소를 추천.[전문적인 건강관리] 복용 중인 약과의 충돌 방지 및 영양제 중복 섭취 방지 등 1:1 약사 상담을 통해 사용자에게 딱 맞는 영양소를 최종으로 추천.[필요한 영양소만 한 팩에] 나에게 최적화된 영양 성분을 한 팩에 담은 간편한 소분 서비스.[우수 품질의 원료]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검증된 식약처 인정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선정.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1:1 약사 상담으로 추천해 주는 맞춤형 영양제 구독 서비스

기존 건강기능식품은 모두에게 동일한 구성으로, 영양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섭취하기 때문에 중복 또는 과잉 섭취 관련 문제가 있다.
핏타민은 단순한 영양제 구독 서비스가 아닌 과학 기반 건강 설문과 1:1 약사 상담을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개인에게 맞는 영양 성분을 추천해 주고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관련 궁금증, 섭취 시 주의사항 등 약사만이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상담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1년 9월 웹 출시 후 1년 만에 35만 명의 누적 사용자를 기록했다.

 

<핏타민 서비스 소개>

5-14
*출처: 핏타민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약사가 직접 골라주는 나에게 가장 Fit 한 영양제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

핏타민은 의학 및 영양학, SCI급 논문을 분석하여 개발한 과학 기반 건강 설문을 통해 건강 상태, 식습관을 파악하고 약사와의 1:1 비대면 상담을 통해 최적화된 맞춤 영양제 제품을 추천한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영양 성분을 한 팩에 담아 매일 간편하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불필요한 성분 제외, 영양성분과 약물의 상호작용 등 약사(전문가)로써 제공할 수 있는 심층 상담을 지원하여 안정성과 개인화의 수준을 높였다. 또한 비대면 상담이 가능하여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부담 없이 상담받을 수 있다. AI 큐레이션과 전문가 정보까지 함께 제공하여, 어려웠던 영양제 섭취 제안을 보다 쉽고 전문적으로 개개인에게 최적화하여 제공한다.

 

5-15(1)

◀ 수집 정보
약학∙영양학 전문가들이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알고리즘 FAP를 토대로 맞춤 영양정보를 제공한다.

건강 설문 ▶
약 3분 정도 소요되는 설문을 통해 건강 상태와 부족한 영양 성분을 한 번에 점검한다.

 

5-17(2)

◀ 약사 상담하기
원하는 시간에 약사와의 1:1 상담을 진행하여 최적의 영양제를 확인한다.

구독하기 ▶
완성된 맞춤 영양제를 구독하면 매달 무료 배송으로 제공한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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