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향에 관한 모든 것을 엮어주는 Specialist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 취향에 관한 모든 것을 엮어주는 Specialist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1. 취향에 관한 모든 것을 엮어주는 Specialist –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는 최근 3년 이내 출시된 모바일 서비스들이 기술 발전, 생활 환경 변화, 세대 전환 등 트렌드에 발맞춰 사람들의 삶에 밀접하게 관여하고 능동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며 사용자들의 생활과 능력을 심화시키는 모습을 15가지의 역할로 분석하여 소개합니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버티컬 서비스의 심화 > 1. 취향에 관한 모든 것을 엮어주는 Specialist 

______
2) 그루우 groo

# Trend
장기간의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식물 키우기가 인기 취미로 떠오르며, ‘반려식물(정서적인 교감과 위안을 얻는 식물)’, ‘플랜테리어(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 ‘홈 가드닝(집(Home)에 정원(Garden)을 들이다)’ 등의 트렌드 키워드가 등장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반려식물을 키우는 1인 가구의 92%가 반려식물을 기르는 일이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됐다고 답변했으며, 응답자 93%가 외로움 해소에 도움이 됐다는 의견을 준 것으로 나타나 식물도 교감을 나눌 수 있는 삶의 일원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식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도 손쉽게 식물을 가꿀 수 있도록 홈가드닝 제품과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유행 전 100억 원에 불과했던 국내 홈가드닝 매출이 급증하여 향후 23년 5,000억 원의 매출 규모를 전망하고 있다.

 


# App Introduction

 

3-01

그루우 | groo Inc. | 2022. 02. 11 출시 | 1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홈가드닝 식물 앱, 플랜테리어 필수 앱 그루우, groo!

원예, 홈가드닝 전문가부터 반려식물 초보까지
식물 인테리어를 사랑하는 가드너라면 식물 키우기 물 주기 스케줄, 채팅 앱 그루우를 시작하세요!

[식물 키우기 관리 스케줄] 물 주는 날 스케줄을 알아서 챙겨드려요.[커뮤니티] 채팅방에 물어보세요. 야생화도 알려줘요. 식물검색, 꽃검색, 꽃 이름 찾기.[식물도감] 햇빛양은 적당한지 알려드려요. 반려식물과 맞는 반려식물 찾기, 식물 키우기 가이드북.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공지능 기반 종합적 반려식물 관리를 도와주는 서비스

식물 키우기가 트렌드가 되면서 관련 정보도 온라인에 많이 공유되고 있다. 하지만 식물을 키우는 환경과 식물의 상태가 제각각 다르므로 딱 맞는 정보를 찾기가 쉽지만은 않다. 온라인 리서치 회사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7년 20~5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반려식물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식물을 키우는 사람의 59% 이상이 식물 키우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그루우 앱은 IT를 활용하여 식물을 키우기 전, 어떤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을지 제안해 주는 것부터 반려식물 등록, 식물을 잘 기르도록 돕는 가이드, 관리 스케줄 생성, AI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물을 키우기 전, 중, 후 전 과정의 경험을 돕는다.

3-02

<그루우 서비스 소개> * 출처: 그루우 공식 홈페이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식물 추천, 가드닝 스케줄, 나의 식물 이미지로 AI 상태 진단, 나와 비슷한 식집사 추천까지 종합적 서비스

그루우 서비스는 반려식물 등록부터 문제 상황 해결, 관리까지 식물 관리의 전반을 지원한다. 식물 추천 콘텐츠를 통해 나와 잘 맞는 식물을 찾아볼 수 있고, 식물별 관리 준비물, 튜토리얼 케어팁을 안내한다. 식물 특성, 화분 종류, 실내 환경을 반영한 최적의 가드닝 스케줄을 자동 생성하고 식물별 케어 알림을 준다.
사용자들이 식물을 기르는 과정을 데이터화하여 식물 이미지만으로 식물의 상태를 진단하고 실시간으로 문제 상황 해결을 돕는 AI 진단서, 같은 식물을 키우는 식집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그루우 게시판까지 반려식물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쉽게 반려식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나와 비슷한 식집사들과 연결해 줘 함께 즐기고 도움받는 친구까지 만들어 준다.

 

3-03(2)

◀ AI 식물진단
식물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식물의 잎과 줄기를 인식하여 세부적인 상태를 진단한다.

진단서 ▶
AI가 진단한 병명과 조치법, 예방법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3-05(2)

◀ 가드닝 스케줄

식물 특성, 화분 종류, 실내 환경을 반영하여 최적의 관리 스케줄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커뮤니티 ▶
원하는 채팅 유형(식물 종류, 주제)을 선택하여 사용자들 간에 정보 교류가 가능하다.


______
3) 리얼그라운드 REALGROUND

# Trend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과 실내 활동에 제약이 생기자 다른 사람들과의 대면 접촉을 줄이면서도 취미 생활이 가능한 차박과 캠핑이 각광받으며 17년 대비 국내 캠핑 산업 규모가 4년 만에 2.5배 증가하며 크게 성장했다. 노스피크, 캠핑칸, 레트로스, 헬리녹스 등 인기 브랜드를 중심으로 텐트나 제품 품귀현상이 빚어졌으며, 20년 한국관광공사의 캠핑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캠핑 이용자의 과반수가 10~30대(19~29세 18.3%, 30대 33.1%)를 차지하며 MZ세대가 캠핑 시장의 주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9.3%가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지금의 캠핑 횟수를 유지(58.9%)하거나 캠핑 횟수를 늘릴 것(30.4%)이라고 답변하며, 캠핑의 인기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 App Introduction

4-01

리얼그라운드 | 하이앱레이스 | 2022. 06. 03 출시 | 5천+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캠핑장 모습을 더 생생하게 리얼그라운드
스카이 뷰와 360° 뷰로 캠핑장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최신 캠핑 예약 트렌드 스타일을 만나보세요!

[실시간 예약] 리얼그라운드와 제휴된 캠핑장 정보를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예약하세요.[360° 뷰] 캠핑장의 모습을 360° 뷰를 통해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Sky 뷰] 드론으로 촬영한 스카이뷰를 통해 캠핑장 전체모습을 하늘에서 내려 보듯이 보여줍니다.


* 출처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캠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생생하게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

국내 캠핑 시장은 매년 30%에 육박하는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정작 캠핑을 즐기는 캠퍼들을 위한 서비스는 부족한 실정이다.
리얼그라운드는 10년 이상의 캠핑 경험을 보유한 캠퍼들이 모여 직접 보고 느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로, 캠핑장별 시각화 큐레이션으로 캠핑장 검색부터 예약까지 과정을 지원하며 캠퍼들의 취미생활을 디테일하게 도와준다.
예약 전에 캠핑장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차별점으로 한국 구글 플레이 리뷰(22년 12월 기준) 4.4점을 기록하며 캠퍼들에게 높이 평가받고 있다.

 

<리얼그라운드 서비스 소개>

4-03

*출처: 하이앱레이스 회사 소개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눈앞에서 펼쳐지는 생생한 정보, 직접 가보지 않으면 모르는 꿀팁까지 캠퍼들을 위한 필수 서비스

리얼그라운드는 드론 파노라마 Sky 뷰와 VR 360° 이미지, 텐트 설치 장소의 사이즈, 배전함 위치 등 AR 실측 정보를 제공하여 사전 답사를 다녀온 듯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캠핑장의 모습을 구석구석 생생하게 볼 수 있어 온라인 캠핑 예약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캠핑장 유형(오토캠핑, 카라반 등), 사이트 형태, 애견 동반 유무 등 상세한 설정으로 초보자도 빠르게 맞춤화된 캠핑장 탐색이 가능하고, 포토존, 놀이시설 명당, 계곡과 이어진 계단 등 직접 가보지 않으면 모르는 꿀팁까지 제공하여 캠핑장 선택에 도움을 준다.

 

4-04(2)

◀ 캠핑장뷰 안내
360°뷰와 드론으로 촬영한 스카이뷰를 통해 캠핑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제공한다.

캠핑장 리스트 ▶
지역별 캠핑장 리스트와 날씨정보를 함께 제공해 예약, 판단을 돕는다.

 

4-06(2)

◀ 텐트 설치 장소 확인
AR(증강현실)을 활용하여 텐트 설치 장소의 사이즈를 사전에 측정할 수 있다.

캠핑장 배치도 확인 ▶
미니 맵을 통해 캠핑장 배치도를 열람할 수 있으며, 선택 시 해당 위치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______
4) 어신 Usin

# Trend
18년 tvN의 ‘삼시세끼 어촌편’, 채널A의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예능 프로그램과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낚시 바람이 불었다. 도심 속 실내 낚시 카페와 스크린 낚시가 큰 인기를 끌면서 중년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낚시가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취미로 떠올랐다.
20년 2월 발표된 해양수산부 제2차 낚시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10년 652만 명 규모였던 국내 낚시 인구는 20년 921만 명, 24년 1,012만 명으로 전망되며, 야외에서 주로 이뤄지는 대표적인 레저스포츠이기 때문에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활동에 대한 수요와 맞물리며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App Introduction

4-02

어신 | SGMA Corp. | 2020. 10. 30 출시 | 10만+ 다운로드(한국 구글 플레이 22년 12월 기준)

낚시의 시작과 끝을 완성하는 당신의 낚시 파트너 ‘어신’ 출조 전 필수 다운로드!

[기상예보 & 낚시환경] 정확한 장기 기상예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바람과 해류 지도, 타임라인별 포인트 컨디션까지![어장관리] 전국 각지의 바다, 민물 포인트 어디라도 나만의 어장을 만들어 관리해 보세요.[어종별 입질 확률] 낚시 인구가 선정한 총 35개 인기 어종의 실시간 입질 확률을 지금 확인해 보세요.[피싱그램] 오직 낚시인들을 위한 SNS! 짜릿한 손맛, 눈맛, 입맛을 어신 사용자 함께 나누어 보세요.[리얼 어신 이야기] 우리나라 최고의 어신들이 전하는 생생한 피싱 라이프 스토리!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전문적인 낚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낚시는 타 레저스포츠보다 자연적 변수, 장비와 기술이 많이 필요한 분야이다. 기존 낚시 관련 서비스가 날씨 정보 등 단순 정보제공에 그친 것과 달리 어신은 국내 최초 AI∙빅데이터 기반의 낚시 정보를 제공한다. 위치기반 정보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별 출몰 어종 정보, 바람 및 해류의 방향과 속도까지 파악해 제공하며 서비스 출시 5개월 만에 10만 명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어신 서비스 소개>

4-08
* 출처: 구글 플레이 스토어

 

# UX Analysis

출조 타이밍, 어종별 특징, 나만의 포인트까지 낚시 라이프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서비스

어신은 위치정보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낚시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지정한 위치(내수면, 해수면)에서 낚시에 필요한 정보(낚시 환경, 어종별 활성도 등)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수산생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의 지역별 어종 활성도, 어종별 이동 경로, 시기별 활성도 및 입질 확률을 예측한다. 오랜 경험이 없어도 모니터링 데이터를 통해 더 확률이 높은 낚시 지역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전국의 10일간 장기 기상 예보와 국내 최초 민물낚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낚시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거나 정보 탐색이 어려운 초보 낚시인에게 입문자의 허들을 낮추고 누구나 낚시를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용자가 즐겨 찾는 포인트를 지도상에 저장하고, 포인트 검색 시 즐겨 찾는 포인트를 화면 상단에서 우선 확인할 수 있어 자신만의 낚시 스팟, 데이터를 중심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4-09(2) ◀ 낚시 포인트 저장
지도 상에서 낚시 포인트를 저장할 수 있고, 검색 시 즐겨 찾는 포인트를 상단에서 우선 제공한다.

낚시 포인트별 기상∙물 때 정보▶
바람과 조류, 수심과 해저 지형을 생생한 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전달한다.

 

4-11(2)

◀ 어종별 활성도
특정 포인트에서의 인기 어종의 입질 확률, 기타 인기 어종별 활성도를 제공한다.

어종별 방생 정보 ▶
바다 및 민물에서 포획된 어류의 방생 기준을 이미지와 함께 상세히 안내한다.


 

# 전망

# Theme Forecast

취향에 관한 모든 것을 엮어주는 Specialist,

심도있는 맥락을 이해하는 확장성 높은 취향의 허브로 발전

Specialist 서비스는 특정 분야를 타겟팅하여 취향 라이프를 전문적으로 도와주고 있다. 사용자가 취향을 즐기는 시작부터 발전시켜가는 과정 전반을 지원함으로써 더 깊게 빠져들 수 있도록 하는 면밀한 경험 연결성과 순환성을 고려한 설계가 중요하다.

 

버티컬 서비스는 취향을 즐기는 데 일회적인 도움을 얻는 것이 아니라 활동이 심화되는 단계에 따라 필요한 터치 포인트를 세심하게 연결하며 필요한 도움을 제공해야 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누적되는 데이터가 자신만의 노하우가 되고, 서비스는 그 데이터를 분석해 더욱 고도화된 도움을 제공하는 순환구조를 완성해 사용자가 서비스에 락인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버티컬 서비스는 해당 분야에 특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정보 제공을 넘어 디깅 소비를 충족하기 위해 주관적이고 다양한 취향을 지속적으로 태그화(people powered data)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천하는 수준으로 심화된다면 더 그들의 취향 라이프에 밀착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성으로 관심과 신뢰를 얻은 만큼 취향 소비의 맥락과 중요 활동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취향 기반 커뮤니티까지 연결해 취향의 허브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 간의 적극적인 공유를 유도함으로써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그들의 교류 속에서 새로운 니즈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며 성장 동력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버티컬 서비스는 하나의 특정 분야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지만 나를 이해하는 취향 친구들 중에서 또 다른 취향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경향을 고려할 때, 연관 분야로 확장시키거나 더 세밀한 분화도 고려할 수 있다. 와인과 치즈, 와인과 여행, 캠핑과 스포츠, 낚시와 미식 등 타겟팅 한 기존 분야의 탄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관 카테고리를 확장함으로써 슈퍼 앱으로의 전환도 예상해볼 수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로 ‘락인 효과(Lock-in effect)*’ 를 높인 버티컬 서비스는 앞으로 더 심화된 전문성 또는 세분화,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시장 영향력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서비스 트렌드 : 성공적인 서비스가 갖는 15가지 특징은 매주 2회 연재됩니다.
*다음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191

* 이전글 바로보기 : https://blog.rightbrain.co.kr/?p=14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