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한 Omni Channel 트랜드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한 Omni Channel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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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브레인 컨설팅 그룹에서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고객중심에서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여 통합 및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최신 옴니채널 트렌드를 Concierge, Digital Retailing, D2C, Metaverse, Digital Showroom 분야로 나누어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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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ierge

최근 자동차 업계는 차량 유지 · 사고 처리 등 사후 서비스나 주차 예약과 같은 일상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차량 이용에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급 차량 오너들만의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골프장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브랜드마다 각각의 특성에 맞는 라이프스타일 서비스로 브랜드 차별화 전략도 함께 전개하고 있다.

  • 앱 하나로 구매 후 경험을 통합 제공
  •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춤화된 정보나 상품 제공
  •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고급 온라인 Concierge를 통한 브랜드 차별화
  • 생활 편의 서비스를 맞춤화해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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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Retailing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자동차 판매 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되며 , 완성차 업체와
판매 플랫폼의 디지털 전환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판매에 뛰어든
업체들은 다양한 판매 방식과 전략으로 디지털 역량을 앞다퉈 강화하는 추세이다

  • 오프라인 구매 과정의 완전 일부 온라인화
  • 데이터 기반 맞춤화된 판매
  • 부가 상품 서비스로 판매 범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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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2C

Direct to Consumer, 외부의 유통 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사용자를 관리하고 ,
소통하기 위한 접점을 늘리고 있다. 자동차 업계 또한 기존의 Vaule chain 변화를 동반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 원격으로 기존 서비스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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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verse

자동차 산업의 오프라인 행사가 메타버스로 이동함에 따라 , 가상공간을 현실과 같이
활용하는 방법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 VR을 통해 콘텐츠에 서사를
부여하는 등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메타버스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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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Showroom

온라인 판매와 DT 가속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역할이 축소되었던 오프라인 매장이 변모를
꾀하고 있다. AR/VR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체험의 공간이 되고 있다

  • 체험 · 브랜드 비전 홍보를 위한 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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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설팅그룹

 

* 타이틀 이미지 출처 : 벤츠 MERCEDES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