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act Service에서의 혁신적인 AI/UX 사례들 -1편

Untact Service에서의 혁신적인 AI/UX 사례들 -1편

Untact Service에서의 혁신적인 AI/UX 사례들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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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ICT 산업전망컨퍼런스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 정부도 한국판 뉴딜의 양대 축 중 하나로 디지털 뉴딜을 소개하였습니다. 디지털 뉴딜은 D.N.A.(Data, Network, AI)를 바탕으로 디지털 영량을 전 산업에 결합시켜 미래산업을 이끄는 대한민국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국내·외 ICT의 전망을 통해 우리나라의 ICT의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2021 ICT 산업전망컨퍼런스]가 11월 10일(화)~11일(수) 양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 UX 에이전시로는 최초로 조성봉 이사님께서 연사로 초청되어 “Untact Service에서의 혁신적인 AI/UX 사례들”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촉발된 다양한 변화들과 그 가운데 AI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이후 사례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는 크게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편으로 나누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 Digital Events
2. Commerce
3. Work
4. Health Care

 

1. Digital Events

Digital Events 관련 사례들은 오프라인 상에서 경험하던 공연, 세미나들이 코로나 19 시대에서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보여주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Digital Up과 Digital Twin입니다.

1-1. Digital Up 사례
Digital에서의 현장감 + Digital에서 친근한 경험을 결합하여 아티스트-팬 간의 소통 확대

오프라인 공연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오프라인 경험을 최대한 재현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팬들과의 소통에 대한 노력과 디지털 강점을 살린 공연들에 대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1-1-1.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 Beyond LIVE


*source : SMTOWN

  • AR 기술 및 실시간 3D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생동감 있는 무대 연출
  • 아티스트들의 세밀한 표정과 구체적인 동작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멀티캠, 멀티뷰 화면
  • 아티스트와 글로벌 팬들이 네이버 V LIVE 앱을 통해 실시간 화상 및 채팅 토크
  • 응원봉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공연 생중계 영상에 실시간 하트 보내는 싱크 플레이 서비스

 

1-1-2. 빅히트의 K-POP 팬덤 플랫폼, Weverse

001*source : WEVERSE

  • 아티스트가 직접 제안한 해시태그 이벤트와 챌린지 → 팬들이 참여 → 트위터 등 다른 SNS로 전파 = 팬덤 내 새로운 ‘밈(meme) 진원지’
  • 번역 버튼 하나로 전 세계 팬들과 언어 장벽없이 소통
  • 아티스트의 게시글에 댓글 시간 제한 기능을 두어 팬들이 앱을 자주 찾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도록 유도

 

1-1-3. 세계 최초 EX-3D 사운드, 드림콘서트 CONNECT:D

002*source : DREAMCONCERT

  • EX-3D Sound 적용 → 서라운드 음향 효과 및 4K UHD 고화질 방송 서비스
  • 실시간 멀티캐스트 라이브 중계 및 실시간 합성 콘텐츠를 연출하는 ‘버츄얼 스테이지’
  • 랜선 팬미팅과 포토 캡쳐 타임을 제공 →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음
  • 미리 팬들의 영상을 신청받아 응원법 콘텐츠 제공 및 팬들과 가수와 함께 부르는 듀엣 콘텐츠 제작

 

1-2. Digital Twin 사례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하여 오프라인 이벤트를 디지털로 구현

MICE라고 흔히 얘기하는 컨퍼런스, 세미나, 전시와 관련된 사례들입니다. 전시는 공연보다 조금 더 앞서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MICE 행사들을 디지털화 하는 것 뿐 아니라, AR, VR 등을 사용하여 강점을 최대한으로 살린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1-2-1. GCDS의 디지털 패션쇼

 


*source : WEVERSE

  • 런웨이 쇼 외에 게임 룸, 아바타 소셜 공간 등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제공
  • 세부적인 이음새, 로고, 사실적인 패브릭 움직임을 재현한 의상. 실제 패션쇼 무대 전문가들이 맡은 헤어 및 메이크업 디자인
  • 런웨이가 끝나면 시청자는 GCDS 팀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음
  • 단편 영화 상영에 참여, 아바타와 함께 게임

 

1-2-2. 다시 주목 받는 VR 컨퍼런스 V²EC 2020

003*source : HTC, ENGAGE

  • 가상공간에서 실시간 주제 발표, 패널 토의
  • 가상공간에 화면을 띄우고, 물건을 돌려가며 물리적 실제감 전달
  • 역사적 인물(플라톤)이 등장해 토론에 참여
  • 본인 아바타를 통해 다른 참석자들과 만남 → 인맥쌓기, 인터렉티브한 소통

 

1-2-3. AR 비대면 라이브 이벤트 플랫폼, Fanbox

fanbox*source : Fanbox

  • 스마트폰으로 공간을 비추면 실제 라이브 공연이 이뤄지고 있는 공간과 연결
  • 공연장 안에서 스마트폰을 360도 움직이면 실제 콘서트 현장을 둘러볼 수 있음
  • 실시간 채팅 및 투표, 화상통화
  • 원하는 라이브 이벤트 결제. 티켓 이외에도 굿즈, 디지털 콘텐츠 등의 유료 판매도 가능

Digital Events Summary

– 현재의 Digital Events는 코로나로 촉발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서 불가피하게 디지털로 내몰리고 있으나, 이미 수년 전부터 디지털 트랜스포메인션 흐름에 따라서 준비된 보조 무대가 갑자기 메인 무대가 되었다고 보는 게 타당합니다.
– 소수가 다수를 상대한다는 서비스 특성상 각자가 이벤트를 구경하는 ‘One of Them’이 아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감하고 있다는 실제감과 주도성을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 이를 위해서 반응, 참여, 소통 기회를 넓히는 것 외에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가 개인별 맞춤화된 대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고퀄리티의 시청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못지 않게 사용자의 이용 환경을 고려한 적응형 서비스(소음 제거, 영상 업스케일링, 구도 조정, 자동 통번역) 제공도 주목받을 것입니다.
– 사용자 본인의 아바타가 디지털 이벤트 현장에 참여하여 다른 참여자들과 교류하는 V2EC 2020의 사례도 빠르게 확산되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2. Commerce

Untact 시대에 가장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Commerce 분야를 Live Commerce, Data-driven Commerce, Equipped with AR 3가지로 분류하여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2-1. Live Commerce 사례
영상 콘텐츠와 실시간 채팅에 익숙한 MZ 세대들에게 딱 맞는 새로운 쇼핑 경험

Untact 시대의 Commerce를 대표하는 것은 라이브 커머스입니다. 당일 배송 분야 다음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Commerce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아지까지는 AI가 본격적으로 개입되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1-1. 네이버쇼핑의 다양한 볼거리, 쇼핑LIVE

네이버쇼핑*source : 네이버 쇼핑LIVE

  • 실시간 콘텐츠, 인기 영상 소개. 라이브챌린지, 인플루언서, 해외직구 등의 카테고리
  • 캘린더를 통한 라이브 일정 체크, 라이브 알림
  • 개인별 라이브 시청 및 관심상품 내역 노출
  • 동네시장 장보기의 컨텐츠를 라이브로 소개 → 당일 배송, 쿠폰 제공 등을 통해 적극적 유입 유도

 

2-1-2. 친구에게만 톡, 카카오쇼핑LIVE

카카오쇼핑*source : 카카오쇼핑LIVE

  • 홈쇼핑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브랜드 위주
  • 전직 쇼호스트와 함께 판매 상품과 관련된 셀럽이나 인플루언서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
  • 라이브쇼핑 플러스 친구 추가 → 라이브 시간에 맞춰 톡 알림 → 빠른 접근 유도
  •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방송 중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을 상품기획자 및 전문가에게 실시간으로 문의 → 다른 라이브 커머스와 차별화

 

2-1-3. SNS 하듯 가볍고 재미있게 쇼핑을 즐기는, Grip

grip2
  • 상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리뷰해주는 방송 크리에이터이자 커머스 인플루언서인 그리퍼를 중심으로 SNS와 유사하게 소통
  • 방송 도중에 판매자에게 직접 물어보고 소통하고 흥정이 가능
  • 좋아하는 그리퍼의 방송을 재방문 → 라이브 콘텐츠를 보다가 구매로 이어짐
  • 일정 시간 시청 시 할인 쿠폰 발행 → 실제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

 

2-2. Data-driven Commerce 사례
사용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정교하게 분석하여 보다 긴밀한 쇼핑 경험을 제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마케팅적인 효과를 꽤하거나, 매칭해주는 서비스들 입니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니즈를 명확히 파악한 상태에서 응대할 수 있습니다.
2-2-1. 럭셔리 브랜드를 위한 온라인 고객관리 서비스, INSIDE

 


source : POWERFRONT

  •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고객의 행동, 기분, 구매패턴 파악 → 가상 공간에 아바타로 재현
  • 채팅대화 속 고객의 말투, 문의내용, 요청내용, 커서의 속도나 타이핑 데이터 → 감정 파악
  • 명품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던 헌신적 고객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현
  • 관리 고객 수가 많거나 단순 반복적인 질문에는 INSIDE Bot이 채팅을 담당

 

2-2-2. 인스타그램 분석부터 판매까지, PARASTAR

parastar* source : PARASTAR

 

  • 개인 인스타그램 분석 → 성장 방향 조언, 사용자와 맞는 판매상품 추천 및 판매 진행
  • 인스타그램 상의 다양한 데이터 분석 → 개인 인스타그램의 컨셉 파악, 콘텐츠 매칭
  •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쉬운 수치와 차트 및 그래프로 제공
  • 제품태그를 통한 쇼핑몰 연동 판매 시스템

 

2-2-3. 실제 쇼핑 기반의 VR 쇼핑몰을 만든 Alliance Studio

alliance* source : ALLIANCE STUDIO

  • 게임과 흡사한 환경과 인터페이스를 가진 인터넷 가상 쇼핑몰
  • 사용자 구매 행동을 분석 → 제품 선호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 제공
  • 실제 직원과 채팅을 통해 문의하고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2-3. Equipped with AR 사례
AR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경험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는 사례들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인식하여 마케팅을 제공하거나, 신체치수를 측정하여 그것에 적합한 상품들을 추천해주는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2-3-1. 시원한 스마트 도어, Cooler Screen

smartdoor* source : COOLER COMPANY

 

  • 카메라를 통해서 고객을 인식하여 관심 상품 분석 → 광고 노출에 활용
  • 홍채 추적, 냉장고 문을 연 후에도 고객 시선 이동 추적 → 미국의 Walgreen 매장에 처음 도입된 후 음료 매출이 50~100% 증가

 

2-3-2. 오차 없는 신발 사이즈 추천, Perfitt

perfit* source : PERFITT

 

  • 매장 내에 설치한 Perfitt R 분석기로 발과 신발 내부 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 → AI 솔루션으로 신발을 매칭해서 추천
  • 사용자 신체 치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사 상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있어야 결과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매칭이 가능
  • 복잡하지 않은 측정 과정, 빠른 매칭, 결과에 대한 쉬운 피드백이 중요함

 

2-3-3. 3DLOOK Mobile Tailor, 두 장의 사진으로 내 체형에 딱 맞는 스타일 제안

3dlook* source : 3DLOOK

 

  • 두 장의 전신사진을 제공 → 고객 신체를 정확히 측정 → 3D 모델링 아바타 생성 → Size and Fit Recommendation

 

2-3-4. 가상 피팅룸 서비스, Zeekit

 


* source : ZEEKIT

  • 구매 전에 옷을 입어 볼 수 있는 가상피팅룸
  • 신체 사진 업로드 → 옷 추천과 함께 몸에 맞춘 피팅 사진을 전달

 

Commerce Summary

– 비대면 쇼핑 붐과 더불어 당일 배송 업체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는 가운데 디지털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Live Commerce는 영상 콘텐츠 세대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 아직은 실시간 소통이나 SNS 연계 외에는 TV 홈쇼핑과 큰 차별점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나,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만간 추천, 초개인화가 결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커머스 플랫폼들은 사용자의 현재 경험에 작용하여 더 적절하고 몰입감 높은 경험을 제공하면서 일부 충성/잠재 고객들에게는 헌신적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AR은 오프라인 매장의 느리고 진부하게 느껴질만한 쇼핑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거나 AI 매칭 기술과 맞물려서 디지털에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더 제고시키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Work, Health care 사례들을 살펴 봅니다.

 

Untact Service에서의 혁신적인 AI/UX 사례들 – 2편 바로가기

 

– UX 컨설팅그룹 이지연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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