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5 부가 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5 부가 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5 부가 활동
Category
Share Story

* UX 기본지식 시리즈는 라이트브레인 조성봉 이사의 출간 예정인 ‘This is UX UI Design’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해 UX 실무자와 UX에 관심 있어 하는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Rightbrain Lab을 통해 공개해 드립니다

 

3.3.6. 부가활동

부가 활동이란 서비스의 핵심 기능은 아니되,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배치된 기능들을 수행하는 활동을 말한다. 저장, 즐겨찾기, 공유, 상담, 올리기, 내려받기 등이 대표적인 부가 활동이다. 서비스에 따라서 어떤 기능들은 그 의미가 달라진다. (예: 저장이 다운로드를 의미, 저장이 즐겨찾기를 의미)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공유 등의 부가 활동 기능들이 나타난다.

 

1

*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공유 등의 부가 활동 기능들이 나타난다.

 

콘텐츠를 선택하지 않고도 상시적으로 부가 활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2

* 에버노트

 

좌측 에버노트 사례는 좌측 하단에 (+) 모양의 플로팅 버튼(Floating Button)이 상시적으로 위치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부가 활동 기능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주 활동이 끝난 단계에서 부가 활동 기능들이 나타나는 서비스들도 많다.

 

3

* 티켓몬스터 주문 상세정보

좌측의 쇼핑몰은 주문이 끝나면 주문 상세정보를 통해서 배송이나 리뷰, 반품 등의 부가 활동 기능들을 만날 수 있다.

 

부가 활동은 그 특성상 하나의 메뉴나 이용흐름이 아닌, 서비스 전체에 흩어져 있으므로 정책이 중요하다. 네이버에서 저장과 관련된 기능은 북마크 외에도 Keep이 별도로 있으며, 포스트 하위에도 ‘좋아요’라는 기능이 있어서 사용자들은 본인이 저장한 콘텐츠가 어디에 있는 지 찾기 힘들 수 있다.

 

4

* 네이버 콘텐츠 저장 기능들

 

 

– UX 컨설팅 그룹 조성봉

 

 _ * 시리즈 보기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1 외부탐색과 접근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2 탐색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3 조회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4 주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5 부가 활동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6 인증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7 개인화
UX 기본지식 3가지; UX흐름 – PART 8 이탈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