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 Special review

title01

내 플레이리스트, 같이 들어볼래?

* 이 글은 중앙일보 민지리뷰에서 라이트브레인 김종훈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세계 1위에는 다 이유가 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유목민이었던 내가 ‘스포티파이’에 정착한 이유가 바로 그것.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는 mp3에 좋아하는 노래를 담아 듣던 MZ세대의 학창 시절 향수를 자극한다.

Continue reading

facebook2

또 하나의 세상 메타버스가 만들다

가상, 초월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인 메타버스는 처음 듣는다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을 떠올린다면 새로 만들어진 건 아닙니다.

Continue reading

title

노션 없이 협업을 어떻게 해? – 노션 실전 활용 tip

노션(Notion)은 실리콘밸리에 돌풍을 몰고 와 지금은 가장 인기 있는 협업 툴로 인정받은 나이키, 맥도날드, 월스트리트저널 등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도구입니다. 디자이너로 일을 하다 보면 개발자와 기획자 등 여러 사람과 일을 하게 되기 때문에 노션 같은 협업 도구를 사용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

title03

UX 디자이너의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응시 후기

3년 차 UX 실무자, 서비스·경험 디자인 기사에 도전하다!

공간 디자인을 전공하고 VMD 4년 차쯤, 석사를 생각하게 되었고 당시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디자인과에 입학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졸업할 무렵 UX/UI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져 있었고, 졸업 후 UX 컨설팅 분야에서 업력을 인정받고 있는 라이트브레인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Continue reading

title

배달 기사가 된 디자이너

퇴근을 하고 배달 기사가 되다.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전화번호가 빼곡히 적힌 두꺼운 책을 꺼냈던 일은 이제 추억이 되었다. 스마트폰 앱으로 다양한 음식점들과 후기를 볼 수 있고 버튼 몇 번이면 현관문 앞에서 직접 결제를 하지 않아도 된다.
최근 쿠팡 이츠 앱을 사용하면서 음식을 주문하고 도착하기까지의 알림이 인상적이었다.

Continue reading

title2

코로나 속 마이리얼트립의 도약

대표적인 해외여행 서비스 마이리얼트립, 코로나가 전염되면서 여행은 사라졌다.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은 마이리얼트립이 이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았으며 불안함과 예측 불허한 시장에서 어떻게 도전을 했는지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 속 여행업에 대한 의문점을 이야기해 보려 한다.

Continue reading

title2

K웹툰의 동향, 만화가 돈이 된다고요?

웹툰 보신 적 있으신가요?
 
웹툰(Webtoon)은 웹(Web)과 카툰(Cartoon)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고 배포하는 만화를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직접 웹툰을 보신 적이 없으시더라도, 웹툰을 기반으로 만든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는 접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Continue reading

00_KV-4

구독경제의 시대 얼마나 변했을까?

최근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열풍입니다.
코로나 19 판데믹이 불러온 뉴노멀, 위드코로나 시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비대면의 선호와 1인 가구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고 있어 소비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