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hinking Toolkit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

Design Thinking Toolkit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

Design Thinking Toolkit 어떻게 활용하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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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브레인 디자인 씽킹 툴킷 (Design Thinking Toolkit)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Double Diamond Process에 기초하여 각 프로세스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Discover와 Develop 단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col_g1때로는 도구가 내용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col_g2

Design Thinking Toolkit은 UX 업계 종사자들은 물론 현업에서 디자인 시각화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 기획자, 마케터들을 돕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6종의 Card와 회의 시에 새로운 영감을 떠올리는 소재가 될 수 있는 Glossary Paper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조합을 사용하여 기존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거나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현업에서 디자인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그 강점입니다.

[이럴 때 사용해 보세요!]

  •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수립할 때
  • 아이디어를 발산하거나 확장할 때
  • 진행중인 내용(아이디어, 퍼소나 등)를 검증할 때
  •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Design Thinking Toolkit에 관심있으신분들의 문의가  종종 있어 가장 일반적인 Toolkit 활용법 중 하나를 공개합니다.

 11* Rightbrain Design Thinking Toolkit

 

ToolKit 활용법

Tip! 아래 Toolkit 활용법은 예시일 뿐 다양한 활용으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회의 전에 프로젝트 주제나 서비스와 관련된 카드는 미리 분류해 두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 개별카드

• Concept
현 기술/서비스의 특징들이 담긴 Concept 카드를 통해 방향 수립 혹은 서비스 컨셉의 구체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우선 순위 정하기 (Prioritize)
Concept 카드 중 서비스/제품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하는 카드를 선택하여 우선 순위를 정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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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 조합하기 (Combine)
Concept 카드는 5개의 카테고리 (Connection, Enhancement, Intervention, Prediction, Touching)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cept 카드를 이용해서 각 카테고리 별 혹은 카테고리 간 카드를 조합하여 컨셉을 구체화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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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ho
서비스/제품의 대상의 특성이 담긴 Who 카드를 통해 사용자/타겟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조합하기 (Combine)
Who 카드를 조합해서 서비스/제품에 맞는 페르소나를 만들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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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bject
각 분야별 디자인이 되는 대상/디자인 구성 요소가 담긴 Object 카드는 아이디어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촉진하기 (Facilitate)
기존의 아이디어 혹은 서비스/제품과 Object 카드를 결합하여 또 다른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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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tuation
사용자가 마주칠 수 있는 상황이 담긴 Situation 카드를 통해 서비스/제품의 가치를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 구분하기 (Align)
Situation 카드를 통해 서비스/제품이 해결해 줄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을 구분합니다. 구분 후 해결 가능한 상황에서 차별화 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마찬가지로 해결해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 토론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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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ext
경험이 일어나는 배경이 담긴 Context 카드는 사용자와 서비스/제품 간의 인터렉션 경험이 언제 일어나는지를 정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퍼소나 선정, 사용자 시나리오 작성 혹은 사용자 인터뷰 시 점검 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조합하기 (Combine)
Context 카드는 4개의 카테고리 (기본, 시간, 활동, 장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ontext 카드를 이용하여 각 카테고리 별 혹은 카테고리 간 카드를 조합하여 퍼소나 선정과 인터뷰 준비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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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gnition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경향이 담긴 Cognition 카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과정에서 Trigger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무작위로 카드 뽑기 (Random)
아이디어가 막혔을 때, Cognition 카드 중 하나를 뽑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산해봅니다. Cognition 카드는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경향과 관련된 카드이기 때문에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 자극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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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드 조합

• Setting objectives 목표 수립하기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에서 Toolkit은 팀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Who, Object, Concept 카드 중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뽑은 카드를 보며 팀원들과 앞으로 프로젝트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토론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6가지 카드를 자유롭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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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nding Issues 숨겨진 이슈 도출하기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프로젝트 이슈를 정리하는 단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 단계의 방향을 결정하기도 하고, 한계점에 대해 팀원들과 인지하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Toolkit을 활용한다면 생각하지 못했던 이슈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목표를 대표할 수 있는 카드들을 뽑습니다. 대표 하는 카드는 6가지 카드 중 어떤 카드도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나머지 카드를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로 선별합니다. 목표를 대표하는 카드와 프로젝트와 관련된 카드를 결합하여 이슈(질문)에 대해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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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ory-like game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프로젝트 팀원들끼리 Who, Context, Situation, Concept, Object 카드를 나누고 프로젝트와 연관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각자 자신이 갖고 있는 카드를 한 장씩 팀원들에게 보여줍니다. 보여준 다섯 가지 카드를 조합하여 만든 스토리를 통해 프로젝트 타겟, 아이디어 등을 구체화 시킵니다. 생각이 잘 나지 않을 경우, Cognition 카드를 활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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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ersona 서비스/제품에 맞는 가상 인물 설정
Who, Context, Situation 카드로 Persona의 특징을 설정하고 Cognition 카드로 Needs를 생각하면서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설정된 Persona의 가치, 태도, 이용행태에 맞는 제품을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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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deation 자세한 아이디어로 접근
설정된 Persona가 있다면, 좀 더 자세한 아이디어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Persona에 맞는 Concept 카드와 Object 카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서비스/제품을 사용하기 전, 중, 후 상황에 맞는 Situation 카드를 나열하여,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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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uick check 빠른 점검이 필요할 때!
기획한 서비스/ 제품이 있다면, 빠르게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Concept, Who, Object, Situation, Cognition, Context 카드 중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연관된 카드를 선별합니다. 선별한 카드를 한 장씩 넘겨보며 아이디어에서 놓친 부분이나 확장 가능한 부분을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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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브레인 디자인씽킹툴킷을 활용한 UX 아이디어 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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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크샵 신청 및 문의
academy@rightbra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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