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DSC

라이트브레인 리브랜딩 프로젝트, 폰트에 대해

오늘은 당사 로고 리브랜딩에 따른 – 선정된 폰트의 용례와 타입페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간략하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1. Collette

PastedGraphic-125

미국의 폰트회사인 Village사의 Collette(링크:PDF)라는 폰트입니다.

폰트의 이름 ‘꼴레뜨’처럼, 본 서체는 프랑스적인 낭만과 뽐냄, 그리고 다소의 여성스러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문장의 경우 – 사용법에 따라서 현대적이고 무게잡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

지난 4주간 4~50여종의 서체를 검토하고 선택한 서체이며 선택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012년에 출시한 서체이므로 – 널리 쓰인 바 없어서 회사의 고유한 서체로 사용 가능합니다.

(2). 개성이 강하며, 다양한 표정을 갖습니다.

(3). 물리적으로 작은 크기일 때 유리한 서체이며, 내적인 응집력이 좋습니다. 이는, 작은 형태의 UX작업을 하는 회사의 특성상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4). 다양한 무게의 family를 갖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변형할 수 있는 glyph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좀 문제가 있습니다. 서체 자체의 메리트는 있으나, 젊은서체인데다 유명 회사가 아닌탓에(?)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서체이고, 좋게 말하면 – 아주 예민한 서체라서, 사용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냅니다.

추후에 본 서체를 모두에게 공유하겠지만, 간단하게 collette의 typeface상의 특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추후 작업에 참고바랍니다.

(1) metric 옵션이 더 유려하다.

ttt

optical/metric/o 의 자간조절의 세가지 옵션은 예전 블로그에서 한 번 설명드린 적이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보통, 문장이 아닌 단어 단위의 자간조정의 경우에는 optical 이 더 유려하게 나오는데, 본 서체는 metric의 경우에 훨씬 균형있게 나옵니다.

본 서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자간을 넓힐수록 점잖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회사 로고의 경우 평균 40%의 자간을 적용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0%과 50%입니다.

PastedGraphic-152

 

(2) 색상에 따라 표정이 많이 바뀐다.

PastedGraphic-162

서체 내부의 void가 부드러워서 색상이 잘 붙습니다. 적극적인 색상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물론 black으로 사용하면, 꽤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3) glyph

glyph의 사용도 이전에 설명한 부분이므로 생략합니다.

불행히도 일러스트레이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포샵에서 사용가능한 방법 아시면 알려주세요. ㅠㅠ)

위의 경우에서 보듯이 i에서 세리프가 붙는 것이 기본형인데요.

회사 로고의 경우에는 alternative glyph를 적용합니다.

2. Verveine

PastedGraphic-192

이전 로고의 필기체를 계승하고, 보다 프리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서브-아이덴티티 서체로 선택한 폰트 verveine 입니다.

PastedGraphic-183

verveine은 위의 식물 ‘마편초’라는 뜻인데요. 검색해보니, 마력의 허브… 라네요. ^^

만든회사는 dalton maag라는 회사인데요.

우리에게는 Nokia Pure를 만든 회사로 유명합니다. 위의 라이트브레인 로고가 nokia pure와 유사한 느낌을 준다고 생각해서, 위 회사를 중심으로 서체를 찾다가 이 서체를 찾았습니다.

이전의 라이트브레인 로고 필기체처럼 날카롭지 않아서 collette와 함께 쓰이기 쉽고, 형태 자체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어 필기스타일과 비슷해서 읽기 쉽고 친근한 느낌을 줍니다.

단점이라면 – family가 없어서 항상 한 무게만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서체는 앞으로 – 좀 덜 공식적인 부분에서 사용될 예정입니다. (예 : 티셔츠)


아시다시피 – 현재 회사는 로고변경, 명패제작, 다독다독 오픈 등 회사의 리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방에 덕지덕지^^ 과정을 공개했으니 낯설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앞으로 회사를 대표할 위의 서체이기에 한 번 둘러보시는 것이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 같구요.

회사 브랜딩이 바뀌는 과정을 보며/참여하며 맘껏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 BS Kim (가치디자인그룹)

Share thi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