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UX 디자인 시리즈 – 5) 경험요소

AI/UX 디자인 시리즈 – 5) 경험요소

AI/UX 디자인 시리즈 – 5) 경험요소
Category
Share Story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과정을 보면, 사용자 측면에서는 동기, 행동, 니즈/문제점, 태도 등이 존재한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컨텍스트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제품은? 제품에는 경험요소가 있다. 경험요소는 제품에 내재하고 있는 것들 중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부여하고 행동을 통해서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요소들을 일컫는다.  

5-1

모든 경험요소가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사용자들은 어떤 경험요소에는 관심을 갖지만, 어떤 것들은 있는지 조차 모른다. 경험요소는 흔히 물리적인 형태, 기능, 보안, UI, 메뉴, 네비게이션, 디자인, 인터렉션, 콘텐츠, 외부 연동 등을 일컫지만 실제 UX에서는 이보다 세부적인 수준에서 경험요소를 다룬다. 예를 들어서 같은 캘린더라고 하더라도 항공 앱에서 중요한 경험요소(특정월 전체 선택, 날짜별 가격 안내)가 렌터카 앱에서는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렌터카 앱에서는 중요한 경험요소(보험 가입, 픽업/반납 위치)가 항공 앱에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처럼 같은 기능이더라도 그 안에 들어가 있는 세부적인 경험요소는 서비스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서비스마다 중요한 경험요소가 따로 존재한다. ※ 같은 서비스라도 사용자에 따라서 중요시 여기는 경험요소가 다를 수 있는데, 이 점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모델링 방법이 Persona이다)

 

5-2
* 가정용 정수기의 경험요소는 뭐가 있을까? 여러분은 어떤 경험요소를 중요시 여기는가?

User Research는 사용자가 관심을 부여하는 경험요소가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것이 어떻게 제공되기를 원하는지를 그다음에 파악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이때 주관적인 견해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우리는 UXer이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적으로 특정 제품/서비스에 내재되어 있는 경험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경험요소 예시 : 길찾기 앱

5-3

 

위의 길찾기 앱에서 사용자들이 관심을 갖는 경험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 위치 선택, 지도 상의 경로, 거리, 시간, 교통편, 추천 경로, 대안 경로, 지도 조작, 경유지 선택

경험요소 예시 : 교육용 로봇

5-4

: 큐, 피드백, 음성 인식, 표정, 머리/손의 움직임, 로봇의 이동, 연결된 인터넷 서비스, 연결된 가정 내 서비스, 교육 콘텐츠. 이 외에도 더 있을까? 아마 있을 것이다.

사용자를 만나기에 앞서서 직접 그 제품/서비스에 어떤 경험요소가 있을지 생각해보라. 실제 UX 프로젝트를 할 때에도 User Research에 앞서서 반드시 이런 분석을 선행해야 한다. 우리(라이트브레인 UX1 컨설팅그룹)는 그것을 ‘UX 분석’이라고 말하며, UX 분석에는 컨텍스트 분석, 사용자 분석, 경험요소 분석이 있다. 각각은 UX의 3요소인 컨텍스트, 사용자, 제품을 대변한다.

 

5-5
* 필자의 UX 교육 자료 중에서

여러분들이 AI 시대에서도 탁월한 UX Designer가 되기 위해서는 (지난번에 설명드린 동기에 이어서) 제품/서비스에 내재된 경험요소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 고정불변의 경험요소도 있겠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서 변동되는 경험요소도 있고, 지금까지는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경험요소도 있을 것이다.

AI/UX에서의 경험요소 파악은 훨씬 복잡하다. 하지만 일단 주변에 널려 있는 무수한 제품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경험요소 분석을 시도해보라. 모니터에 있는 경험요소는 무엇이 있으며 어떤 경험요소가 중요하고 어떤 경험요소는 군더더기일까? 스마트폰에 있는 경험요소는? 신발에는? 신호등에는?

UX Design만큼 공부에 돈이 별로 안 드는 분야도 없을 것이다.

 

– UX1컨설팅 그룹 조성봉

 

이전글 : AI/UX 디자인 시리즈 – 4) 왜 AI/UX인가?
다음글 :  AI/UX 디자인 시리즈 – 6) 가치 (업데이트 예정)

2 Comments

  1. 조영광 2019년 01월 10일 at 2:31 오후 - Reply

    AI / UX 수업 참여했던 조영광입니다. 우연히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수업에서 들은 내용을 연재하고 계시길래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수업때 놓쳤던 내용도 다시 복습할 수 있는것 같아 이렇게 글로 정리 해 주셔서 반가운 마음입니다. 앞으로 연재되는 글도 기대하겠습니다.

    • blogadmin 2019년 01월 31일 at 5:26 오후 - Reply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내용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