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죽일 것인가? –인공지능과 트롤리 딜레마-

누구를 죽일 것인가? –인공지능과 트롤리 딜레마-

누구를 죽일 것인가? –인공지능과 트롤리 딜레마-
Category
Share Story

트롤리 딜레마 (Trolley Problem)이라는 실험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열차가 선로를 따라 달리고 있고, 선로 중간에서는 인부 다섯 명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 손에는 열차의 선로를 바꿀 수 있는 전환기가 있습니다. 다섯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 선로를 바꾸는 전환기를 당기면 되지만, 불행하게도 다른 선로에는 인부 한 명이 작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섯 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선로 전환기를 당기면 되지만, 전환기를 당길 경우 다른 선로에 있는 인부 한 명은 죽게 됩니다. 이는 다섯 명을 살리기 위해 한 명을 희생시키는 행위가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지를 묻는 윤리학 실험입니다.

01

 

이런 실험이 인공지능과 무슨 상관이 있냐고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롤리 딜레마는 곧 다가올 인공지능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문제입니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 중 “자율 주행 자동차가 누군가를 죽이도록 설계되어야 하는 이유 (Why Self-Driving Cars Must be Programmed to Kill.”)이라는 논문이 있습니다. 이 논문은 자율 주행 자동차가 피할 수 없는 사고를 마주했을 때를 가정하며 문제를 제기합니다. 가정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02

A. 직진 시, 10명을 치게 되지만, 방향을 급격히 꺾으면 해당 방향에 있던 1명을 치게 된다.

B. 직진하게 되면 보행자를 치게 되지만, 급격히 방향을 바꾸면 차에 타고 있는 본인 1명만 크게 다치거나 죽게 된다.

C. 그대로 직진하면 여러 사람이 죽거나 다치고, 급격히 방향을 틀면 차에 타고 있는 본인만 죽거나 다친다.

 

각각의 경우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까요?
자율 주행 자동차의 경우 트롤리 딜레마를 포함해 주행 중 맞닥뜨릴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따른 도덕적인 결단을 사전에 프로그래밍해 놓아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더더욱 복잡해집니다.

2018년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DETROIT Become Human)’에서는 이에 대해 섬뜩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중 하나인 인간 여성형 안드로이드는 집을 청소하는 중 e-book 스크랩을 발견하게 됩니다. ‘생명의 값’이란 제목의 스크랩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인 차량이 사고를 예견할 경우 인공지능이 보행자/탑승자 등의 나이, 성별, 예상 수명, 혼인 여부, 고용 기록, 자녀의 존재 여부, 사회적 기여도 등의 각종 빅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사람의 가치를 측정하고 가치값이 적은 쪽을 죽이도록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가 왼쪽으로 꺾으면 의사 한 명이 죽게 되고 직진을 하게 되면 사형수 5명이 죽는 상황일 시, 인공 지능은 후자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 섬뜩한 예시는 게임에서 제시된 것에 불과하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언젠가 현실에서 상용화될 것입니다. 과연 자율 주행의 현실화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미래의 인공지능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03

04

05

* Detroit: Become Human Game | PS4 – PlayStation

 

지난겨울 1월 30일, 세계 최초로 시민권을 부여받은 인공 지능 로봇 소피아가 한국을 내한했습니다. 소피아는 홍콩의 핸슨 로보틱스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실시간 대화는 물론 인간의 감정 60여가지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피아는 이 자리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을 때 할머니와 아이 중 한 명만 구해야 한다면 누굴 먼저 구하겠냐?” 라는 질문에  “이는 마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는 질문과 같다”며, “난 윤리적으로 결정하고 생각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출입구에 가까이 있는 사람부터 구해야 한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AI 발전에 있어 개발자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 중요성을 소피아가 보여준 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I 발전에 따라 그와 관련된 윤리 문제는 계속하여 제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로 상반된 이미지의 인공지능과 윤리 의식이 어떤 방식으로 접점을 이루게 될지 귀추가 궁금합니다.

 

– 가치UX그룹 임채린

 

[참고문헌]
SBS 뉴스 카드뉴스] ‘누구를 죽일지 선택하라’…자율주행자동차의 딜레마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234908
AI 로봇 ‘소피아’와 윤리 그리고 보안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66524
[영상] AI 로봇 소피아와의 대담… “우리는 인간을 돕게 될 것”
https://www.youtube.com/watch?v=CEqfl7T81Zk

One Comment

  1. Kan Kim 2018년 07월 23일 at 1:14 오후 - Reply

    10년 전, 논술 주제로만 접해왔던 영화 속 내용들이 현실로 다가온 요즘, 논술의 답으로서가 아닌, 실제적 문제로서 생각을 정리해보게 만드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여전히 어떻게 결론 내어야 할지, 개인적인 생각조차 명확하진 않지만 함께 생각해보고, 의견을 나누며 고민해봐야 할 것 같네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