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UI디자인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UI디자인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UI디자인
Category
Share Story

모바일 캐릭터란?

모바일 캐릭터란 뭘까요? 이 의문에 대다수가 카카오, 라인프렌즈의 이모티콘을 떠 올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신저 서비스를 기반으로 탄생한 두 캐릭터의 성공으로 많은 기업들이 캐릭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제작, 투자하여 현재
캐릭터는 게임뿐만 아닌 금융, 교육, 커머스 등등 다양한 분야의 모바일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캐릭터를 활용해 왔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꾸준히 고민을 했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모바일 서비스 프로젝트에서 경험한 캐릭터 활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캐릭터 설정하기

먼저 모바일 서비스의 성격과 기획에 맞는 캐릭터 컨셉을 잡아 시안을 제작합니다.
채택된 시안에서 모바일 앱 내 컬러의 배색, 캐릭터 자체의 컬러, 라인의 유.무와 서브 캐릭터 간의 조화 등을 확인하고 최종 캐릭터를 선정합니다.

   Step. 1
-시안들을 제작한 후 메인 캐릭터를 확정합니다.
01
  Step. 2
– 메인 캐릭터 확정 후 서브 캐릭터를 제작합니다.

02

  Step. 3
– 각 캐릭터의 디테일을 올리고 컬러 및 아웃라인을 조정합니다.

03

  Step. 4
– 컬러 조정 및 아트웍 작업을 시도합니다.

04

  Step. 5
– 앱 배경색과의 조화, 각 캐릭터 간의 조화 및 캐릭터의 디테일가과 컬러를 확인하여 최종 캐릭터를 제작합니다.

05

  Step. 6
– 캐릭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앱에서 사용할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편집합니다.

0607

  Step. 7
– 모바일 앱 내 캐릭터의 활용; 결정된 캐릭터를 모바일 앱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적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 서비스를 더욱 재미있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배치합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회원가입 페이지

모바일 앱을 이용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페이지는 처음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장벽을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 캐릭터, 일러스트를 배치하여 회원가입의 지루함을 줄여주고, 앱 사용의 즐거움을 제공한다면 효과적으로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08

 

캐릭터를 활용한 지표

모바일 앱 서비스에 숫자나 지표가 강조되어야 한다면 단순하게 표기하는 것보다 캐릭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활용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시선을 집중시켜 중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장치가 됩니다.
09

10

 

캐릭터를 활용한 프로필 배경화면 과 버튼UI

프로필 배경화면 기본 이미지를 캐릭터 일러스트로 사용하면 빈 공간을 효과적으로 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앱 사용자들 중 배경화면을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앱버튼 UI 디자인에 소소하게 캐릭터를 활용한다면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1

 

캐릭터를 활용한 UI

12

 

마치며

부족하지만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캐릭터를 활용했던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캐릭터를 모바일 서비스에 활용한다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추가될 수 있고, 자칫 서비스와 캐릭터 간에 밸런스가 맞지 않아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자신들의 모바일 서비스에 캐릭터를 활용하는 이유는 공감과 소통 그리고 기업 이미지를 유저에게 좀 더 편안하게 보여주려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사용자는 캐릭터를 통해 앱 서비스의 성격과 애로사항 등을 공감하며, 기업은 자신들의 딱딱한 이미지를 때론 부드럽게, 또 유쾌하게 혹은 더 진지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만의 콘텐츠를 잘 만들어 간다면 사용자들과의 소통 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를 모바일 서비스에 잘 녹이면 차별화되고 사용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유쾌함을 주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가치 디자인그룹 송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