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mark-1495858_1920

What is Branding?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만큼 흥미롭고 중요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좋은 브랜드를 세우는 것은 곧 마케팅의 출발점이며, 훌륭한 회사를 세우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파트너가 요구하는 ‘성공적인 마케팅’은 곧 브랜드 파워를 필연적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마케팅 분야에서 꽃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1-1

브랜드는 무엇이고, 브랜딩은 어떻게 완성되는가?

브랜드라는 말의 어원은 ‘낙인찍다(burn)’는 의미의 고대 스칸디나비아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단어의 원래 의미는 문자 그대로 가축의 소유주를 표시하거나 와인 라벨에서 생산자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에 와서 브랜드는 소비자가 감성적으로 연관성을 느끼는 무언가라 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부터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사람으로 인식되기도 했으며,  스포츠스타가 한 때 광고에 출연하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에 브랜딩은 일관된 디자인과 설명을 통해 특징적인 느낌, 외관, 경제적 지위 등을 제품에 실어 줌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에 개성을 부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3

최초의 브랜드 로고 ; The Bass Pale Ale Brand and Logo, 1875년

훌륭하게 구축된 브랜드는 고객으로 하여금 신제품이 출시될 때 몇일 밤을 새며 매장앞에서 기다리게도 하고  재고가 없을 경우 다른 매방을 방문해서 라도 그 제품을 구매하게 될 정도로 사랑을 받게 되고, 경쟁 제품보다 우선적으로 구매 고려대상이 되기 때문에 모든 회사가 ‘브랜드 파워’를 얻기를 원합니다.

 

브랜드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 애플의 아이폰이나 KBS 뉴스처럼 이름이 붙여진 제품이나 서비스
· 구글이나 OB와 같은 상표
· “Impossible is nothing!”과 같은 유명한 문구에서 단적으로 발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믿음

사진2

요약하자면, 브랜드는 무엇이든 다 될 수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 조직, 장소 그리고 사람, 심지어 당신까지도.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는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항상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잘 구축된 브랜드는 고객으로부터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약속을 전하기도 합니다.

 강학상의 브랜드의 요소

 브랜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1. 독특한 명칭
2. 개성
3. 로고
4. 디자인 ID
5. 명성
6. 일관성
7. 소유자와 고객이 느끼는 감성적 의미

 

브랜드는 무엇인가?

브랜드는 제조업자와 소비자, 판매자와 구매자, 연주자와 청중, 환경과 거기 거주하는 사람들, 이벤트와 그것을 체험하려는 사람들 사이에서 불문율로 작용되는 상징이자 은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랜딩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약속하고 의미하는 바를 규정하기 위해 생산자와 고객 간에 벌어지는 지속적인 힘겨루기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사람들은 무엇을 구매할 것이냐에 대해 본인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만 그 결정 과정은 브랜드의 광고, 마케팅, 홍보로 둘러싸여진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전적으로 자유 의지에 따른다고 말하기는 어렵게 되었습다.
오늘날 브랜드가 가지는 함의는 여기서 다 설명될 수 있으며 브랜딩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와의 감성적 소통이므로 모든 회사들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사진4

 

Apple, Google, Coca-cola, Nike, 삼성, LG, Dell, Starbucks

위 브랜드의 공통점은 어디서나 브랜드를 찾아볼 수 있고 인지도가 높으며,  사람들로부터 확신 내지 사랑을 얻을 정도로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타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 품질이 정말 높은지에 대해서는 쉽게 증명하기 어렵습니다.
품질은 사람들의 취향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잘 구축된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실망을 주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설령 품질로 인해 실망을 하더라도, 브랜드가 그 사람으로 하여금 이성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감성적으로 호감을 갖도록 어필하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브랜드는 단순한 기능적 제품 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기업이 브랜드를 강조하는 이유는 브랜드가 없을 때에 비해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고 브랜드가 갖는 힘은 평범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많은 돈을 벌어 준다는 데 있습니다.

 

* Rightbrain lab의 Marketing Insight를 통해 발행되는 글은 ‘광고 전성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다음번 글은 위대한 브랜드들에 담겨 있는 스토리텔링과 감성의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MC그룹 정재욱

Share thi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