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리서치와 UX 리서치의 근본적인 차이

마켓 리서치와 UX 리서치의 근본적인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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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ptive Path의 Nate Bolt와 Tony Tulathimutte이 2010년에 저술한 ‘Remote Research’중 한 대목을 발췌해서 공유합니다.

아직 국내에 번역본이 안나왔다는 사실이 아쉬울 정도로 Remote Research는 UX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리서치 장비가 갖춰진 Lab에서 진행하는 Research는 리쿠르팅이나 시간/비용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반면 Remote Research는 시간적인 제약요건이 까다롭지 않고 즉석에서 사용자들을 리쿠르팅 할 수 있다는 면에서 분명 장점이 큽니다.

(실제 UX1 컨설팅 그룹이 얼마전에 진행한 리서치는 표본들을 선정하는데 까다로운 조건들이 있어서 리쿠르팅에만 2주가 소요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Remote Research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아래에 발췌한 내용은 Market Research와 UX Research의 근본적인 차이에 대해서 잘 기술하고 있는데, FGI나 설문조사같은 Market Research가 소비자들의 의견이나 선호도를 묻기 위해서 수행되는 데 비해, UX Research는 사용자의 행동이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라고 선을 긋습니다.

UX Research를 Market Research처럼 진행하는 분들은 아래의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자칫 ‘하나마나한 리서치’ 결과를 얻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물건을 팔기’ 위해서가 아니라 ‘잘 이용하게 만들기’ 위해서 리서치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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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market research study might have goals like these “Determine how users respond to our branding.” “Identify different segments’ color preferences for the homepage.” “See if users like our new mascot.” “Determine what users enjoy most and least about our site.”

While the goals of a UX study, on the other hand, would sound more like these “Can anyone actually use my interface?” “Determine where users make errors in completing a purchase.” “See whether users can successfully create a playlist.” “Understand why users aren’t logging in.” “See how users mentally organize different product categories.

 

SOURCE : Remote Research (rosenfeld media)

 

– UX1 컨설팅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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