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의 성공 요건

UX 디자인의 성공 요건

UX 디자인의 성공 요건
Category
Share Story

일반적인 프로젝트와 UX 프로젝트를 구분짓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뭘까?

대다수의 사람들은 복잡하고 지난한 프로젝트 앞부분(필드리서치 , 모델링 등)을 UX 프로젝트의 특징이라 꼽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 프로젝트의 요구사항분석, 설계과정이 더 효율적이고 깔끔하다는 점을 떠올릴 것입니다.

정해진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과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식견, 벤치마킹, 현황분석 등이 한데 어우러져 전략과 컨셉, 서비스 아이디어, 디자인, UI 등을 산출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너무나 익숙한 방식입니다.
UX1 컨설팅그룹 역시 10여년 가까이 그런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1999년 무렵부터 2008년경까지 국내 유수의 웹사이트, 공공기관, 금융권, B2B 시스템, 소프트웨어 솔루션 프로젝트의 PM 역할을 해왔으니 그 생리를 모를 리 없습니다.

UX 프로젝트는 언뜻 보기에 복잡하고 비체계적으로 보입니다.
좋은 소리긴 한데 뭘 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이것 저것 하라는 공부도 많습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UX 프로젝트를 ‘하면 좋지만’, ‘하기 어려운’ 것으로 치부합니다.

그러나 한번 따져보면..
UX 디자인이 주장하는 내용은 단순합니다.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실제 사용자들을 찾아가서 그들의 경험(목소리가 아니라 경험이다!)을 깊이 들여다보고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니즈를 디자인으로 만들어내자는 것입니다.
UX 디자인에서 이야기하는 복잡한 절차나 지식들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알아두면 좋다’는 것이지 ‘꼭 알아야 한다’는 것도 아닙니다.

현장에서 문제의 해결책을 찾고 그것을 실제 제품/서비스디자인으로 반영하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러한 접근은 프로젝트 앞부분 뿐만 아니라 뒷부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소수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과 소수 전문가들의 지식/경험에 의존해서 문제를 찾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일반 프로젝트에 비해서 UX 프로젝트는 (현장 사용자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할 확률이 높습니다.

■ 초기에 정해진 요구사항을 가지고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를 고민하는 일반 프로젝트에 비해서 UX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경험’에 기반해서 다양한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좀 더 폭넓은 사고가 가능합니다.

■ 일반 프로젝트에서의 후반부 과정이 비좁은 통로(맞으면 대박이고 틀리면 재앙이 되버리는)로 귀결되어 버리는 데 비해, UX 프로젝트의 후반부는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시나리오 > 스토리보드 > 스케치 > 프로토타입 > 테스트로 이어지는 문제해결 절차를 밟기 때문에 오류를 검증할 기회가 많습니다.

■ 일반 프로젝트에서는 소수 의사결정권자의 목소리에 휘둘릴 여지가 크지만 UX 프로젝트에서는 설사 그런 일이 벌어진다 하더라도 그것에 대항할 강력한 무기가 존재합니다.
‘사용자들이 이것을 원했고, 우린 그들의 니즈를 이런 식으로 디자인에 반영했는데.. 사장님 생각은 이와 다르시군요?’. 실제 이런 일을 몇번이나 겪었지만, 다행히 그분들은 그 구체적인 진행과정을 따졌을지언정 사용자와 다른 선택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 UX 프로젝트는 디자인의 근거가 명확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때 ‘사용자 입장에서’ 쉽게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입장에서 또는 제품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문제를 찾을 때는 이와 다릅니다.
서로간의 주장과 문제에 대한 진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문제를 찾을 때와는 엄연히 다릅니다.

■ 일반 프로젝트에서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주관적인 의견 충돌이 빈번하고 의사결정을 번복하는 일도 비일비재하지만 UX 프로젝트는 든든한 백(사용자라는)이 있기 때문에 해석의 차이는 존재할지언정 근본적인 입장의 차이는 발생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프레임웍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시행착오의 오류를 줄여줍니다.

■ UX 프로젝트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툴들을 활용합니다. 문제를 좁혀나가거나 해결할 때 어떤 라이브러리나 툴들에 의존할까를 고민하다보면 예상밖의 문제해결책을 도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음은 UX1 컨설팅그룹이 수년전에 만든 UX 프로젝트의 성공 요건이라는 diagram입니다. UX 프로젝트의 실패는 ‘Bad’가 아니라 ‘Not Bad, 다시말해 나쁘지 않네’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초기의 의도했던 비즈니스 목표를 다운시킵니다. 디자인이나 UI는 뛰어난데, 사용자들의 방문은 감소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ux_success

[catlist name=”UX Story” numberposts=5 excerpt=”yes” pagination=”yes” excerpt_size=”0″ title_only=”ye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