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관점에서 본 UX 트랜드 및 전망

커머스 관점에서 본 UX 트랜드 및 전망

커머스 관점에서 본 UX 트랜드 및 전망
Category
Share Story

커머스 관점에서 본 UX 트랜드 및 전망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분석한 총 6가지 트렌드를 사례중심으로 모아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Trend #1. Interactive Storytelling
여러 가지 정보를 복잡하게 나열하지 않고 비디오 또는 모션 그래픽을 통해서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밀레니얼이나 Z세대는 정적인 정보에 비해서 Interactive Storytelling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Trend #2. 공유경제 + On Demand Service
Uber와 같은 1세대 공유경제 서비스들이 새로운 수익모델을 On Demand Service로 확장한다거나 Airbnb와 같은 1세대를 모방한 새로운 공유경제 업체들이 On Demand Service를 무기로 등장하고 있다.

Trend #3. 댁내 Retail Store
냉장고나 별도의 IoT 기기를 활용한 상품 주문 플랫폼의 등장은 온라인이냐? 오프라인이냐?는 경계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기존의 TV 커머스나 모바일 커머스에 비해 실생활에 더 결합되어 있다는 점이 새로운 ‘댁내 Retail Store’의 특징이다.

Trend #4. 開幕 Personal shopping Agent era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알고서 사용자가 뭔가를 사려고 하는 시점에 적절하게 개입하여 적당한 가격/품질/브랜드/기능을 가진 상품을 추천해주는 ‘Personal hopping Agent’의 시대가 개화됐다.

Trend #5. Physical Authentication
애플에서 시작한 지문 인식부터 삼성 갤럭시노트7의 홍채인식 등 사용자의 신체를 통한 인증 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쇼핑몰에서의 결제 인증도 조만간 신체 인증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Trend #6. Real-time Conversational Recommend
대화형 커머스는 기업과 고객이 실시간으로 대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추천해준다. 기업은 대화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즉시적으로 파악한다. 대화 내용은 향후 AI에 활용되어 보다 사용자에게 적합한 추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Trend #7. Virtually try it out on ‘YOURSELF’
VR 기술의 발달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상의 경험을 통해 좀더 실제감 있게 체험해 보고 구매의사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가상 세계는 단순히 스마트폰을 통해 구현이 되거나, VR 헤드셋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