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와 물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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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제목이 거창해 보이긴 하지만, 이 글에 정리된 5가지 요소(공간, 크기, 시간, 가속도, 밀도)들은 물리학의 기본적인 개념에 언급되는 내용들입니다. UX 컨설팅을 수년간 해오면서 계속 통찰해오던 고민이  물리학의 기본개념과 상통된다는 점이 의아하기도 하지만, 아래 5가지 기본 개념들이 UX 업무에 매우 중요하게 적용된다는 점은 사실입니다.

공간 (Dimension)

컨설팅을 하면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상대방이 문제를 평면적/2차원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평면적인 관점은 문제를 입체적으로 이해했을 때에 비해서 다음과 같은 오류를 낳습니다.

  • 불필요한 선택 : 이것? 저것? → 입체적으로 보면 둘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다.
  • 획일화된 시각 : 이쪽에 가깝나? 저쪽에 가깝나? → 단일한 선상에서 움직임의 정도를 결정하려는 것은 실제 문제를 왜곡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개입되기 때문.
  • 제한된 사고 : 한정된 영역에 필요한 정보들을 어떻게 다 담지? → UI 내에서만 고민하면 해답이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인터랙션으로 사고 영역을 넓히면 해결될 여지가 높아진다.
크기 (Granularity)

여러가지 사실이나 유형을 서로 비교할 경우, 동일한 수준에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중요도나 파급효과가 다른 대상들을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따릅니다.
예를 들어,

  • 라이프스타일과 우연적인 활동을 같이 비교하면 사용자의 성향을 왜곡시킬 수 있다
  • 작은 오류와 심각한 문제, 가벼운 요청과 핵심적인 니즈가 뒤섞여 있으면 판단이 어려워진다
  • 관심이 높은 디자인 요소와 관심이 거의 없는 디자인 요소도 해결방법을 판단하기에 앞서 그 크기가 구분되어야 한다
시간 (Time)

어떻게든 팔고나면 그만인 경우가 아니라면 처음에 보여지는 제품의 매력 뿐 아니라, 꾸준히 이어지는 경험, 장기적인 영향요소들까지 같이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특정 시점으로 제한해서 바라보면 그 시점에서만 성공하고 결과적으로는 외면받는 안타까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구매 가치 : 구매시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들. 가격, 접근성, 유용성, 사용성, 감성 등
  • 단기 고려요소 : 학습성이나 기억용이성,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내구성, 감성 품질 등
  • 장기 고려요소 : A/S 편의성, 교체/업그레이드의 용이성 및 비용, 확장성 등
가속도 (Acceleration)

경험은 일정한 속도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의력이나 관여도, 민감도와 같이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척도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다가 갑자기 올라갈 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계기에 의해 촉발된 생각이 급격하게 연상을 불러 일으키면서 제품에 대한 불만이나 니즈가 갑자기 불거져 나올 수 있습니다.
UX 에서 가속도는 다음과 같은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 특정 계기가 여러가지 생각들을 연상시키면서 평소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불만/니즈를 확산시킨다.
  • 반복되는 오류나, 복구가 불가능한 심각한 오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급속도로 팽창시킨다.
  • 새로운 기술/서비스에 대한 반복된 매력 발견은 기존의 기술/서비스를 갑자기 떠나가게 만든다.
밀도 (density)

좋은 UX 컨설턴트란, 밀도가 높은 경험을 잘 이끌어 내는 사람입니다.
사용자들의 일상생활 전반을 안다고 해서 우리가 갑자기 혜안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시길..
사람들의 일상은 지루하고 무미건조할 뿐이지만, ‘밀도가 높은 경험’이란 어떤 제품/서비스에서든 존재합니다.

  • 사용자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관심과 일치할 때
  • 사용자들이 과거에 겪었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할 때
  • 사용자들이 미래에 가지고 있던 기대와 연관이 높은 이야기가 나올 때

사실 다들  이미 은연중에 경험으로 느낀 내용들일 수 있습니다. 다만 체계적으로 정리해두지 않았을 뿐이지요.

위 5가지 요소들을 머리속에 기억하시고,
그에 따른 고려사항들을 상기해 업무에 적용하면 빈틈없이 완벽한 UX 전략을 이끌어 내는 데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