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관점에서 본 UX 디자인 트렌드 및 전망

이제 사람들은 하려는 일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처리하는 것을 넘어서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확산은 이러한 흐름을 가속화하고 있고, 그로 인해 사람들은 특정 컨텍스트에서 명확한 동기를 가지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 몸처럼 제품을 몸에 지니고 다니며, 숨을 쉬듯 늘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제 사용자는 특정 대상을 지칭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에 UX는 정치와 철학과 같이 인류 보편적인 분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및 연결의 확산으로 인해 다가올 UX의 흐름을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관점에서 다음의 4가지로 요약했습니다.

Context Aware
최근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과 센싱 기술이 발달하면서 컴퓨터가 똑똑해졌다.
위치, 활동, 감정을 포착하여 사용자를 보다 잘 이해하고, 보다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한다.
때문에 사용자들은 더 이상 현재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찾고, 기능을 작동하느라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다.

Tracking User Behavior
사용자는 모두 제 각각일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개인도 입장과 태도를 달리한다.
이제 그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상황과 행동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최근 센싱 기술의 발달과 데이터 분석 기술의 고도화는 사용자를 보다 잘 이해하고 더 적절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Natural Language Interface
일상생활에 녹아든 제품과 서비스는 이제 더이상 사용자에게 작위적인 인터랙션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제 사람들은 별도의 모드를 취하여 명령을 내리거나 검색을 할 필요가 없다.
친구에게 묻거나 요청하는 것과 같이 자연어를 사용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New World Created by Computer
본격적인 헤드마운트형 디바이스가 출시되며 이제 언제든지 새로운 세계로 떠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ISO가 규정하는 사용성과 W3C에서 제정한 웹 표준이 존재하는 웹/앱과는 달리, AR이나 VR로 구현된 공간에는 아직 아무런 규칙도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기대조차도 분명하지 않은 이 특별한 공간은 앞으로 가장 매력적인 UX의 무대가 될 것이다.

 

– UX1 컨설팅그룹 조성봉

 

Share thi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