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 컨퍼런스 2015 리뷰 2편 – 옴니채널 커머스를 위한 UX 최적화 방법과 사례

O2O 컨퍼런스 2015 리뷰 2편 – 옴니채널 커머스를 위한 UX 최적화 방법과 사례

O2O 컨퍼런스 2015 리뷰 2편 – 옴니채널 커머스를 위한 UX 최적화 방법과 사례
Category
Share Story

O2O 컨퍼런스 2015 리뷰 2편은 라이트브레인 컨설팅 그룹 조성봉 이사님 세션을 정리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세션은 O2O 서비스의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커머스 분야의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첨부된 슬라이드쉐어는 세미나 발표자료에서 좀더 보강된 O2O 트렌드를 전반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자료 중 기억에 남는 몇가지 사례들을 뽑아 아래 함께 정리합니다.

먼저, O2O 시대에는 5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뭐든지 읽어내는 시대
2. 어디에서든지 구매로 연결되는 시대
3. 애매해진 경계, 불필요해진 구분
4. 더 쉽고 간편해진 결제
5. OMNI-CHANNEL(옴니채널)

지금 시대는 제품의 바코드, 사진, 웹 화면 등을 통해 해당 제품의 정보를 읽어내고, 바로 구매를 결정해 결제하는 프로세스가 매우 연스러운 시대입니다.
또한 오프라인과 온라인과의 경계가 허물어진 경험의 확장이 이루어지며,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해졌고, 이를 뛰어 넘어 통합적인 채널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매를 유도해 내는 창의적인 기술과 방법들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레고

[출처: Lego]

오프라인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연결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Lego Fusi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 레고 모형을 레고 앱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으로 불러와 게임을 할 수 있는 신개념 장난감입니다. 레고 퓨전은 가상 현실에 익숙한 요즘 어린이들에게 레고에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키기에 매우 좋은 서비스입니다.

RoomScan은 아이폰의 내부 센서를 사용하여 벽과 벽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평면도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앱입니다.
이 사례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앞으로의 시대에 센서 및 블루투스, Z 웨이브와 같은 통신기술이 서비스에 있어 주요한 이슈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loth는 온라인 상에서 나만의 옷장을 만들 수 있는 앱입니다.
자신의 실제 옷장에 있는 옷들을 옷 입는 상황이나 종류, 브랜드, 컬러 등으로 구분해 놓으면 날씨에 따라서 어떤 옷을 입는 게 좋을지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디지털 옷장을 보여주거나 남들의 옷장, 특히 옷을 잘입는 패셔니스트들의 디지털 옷장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례가 의미 있는 것은 보여주고자 하는 욕망과 훔쳐보고자 하는 욕망을 잘 결합한 서비스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2O 시대에 맞춰 쇼핑 접점의 확대를 불러일으키는 대표적인 기업은 아마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마존 에코, 대시, 대시버튼까지 이 서비스들은 아마존 프라임 멤버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멤버란 빠르게는 반나절 만에 배송 받을 수 있는 VIP와 같은 고객층입니다. 아마존은 이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물건을 주문할 수 있도록 하여 회원제 기반의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Swirl Network’s iBeacon 모바일은 최근 2014년 MITX 어워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광고 기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콘의 등장과 더불어 오프라인에서의 1:1 모바일 마케팅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광고나 프로모션이 아니라 고객의 구매이력, 성향, 관심사에 기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스월 네트워크의 아이비콘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은 매장 내 마케팅 담당자들이 비콘을 이용하여 쉽게 광고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매장 내 마케팅 담당자들은 별도의 앱을 개발하지 않고도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매장이나 제품의 특성, 구체적인 제품 DB, 고객 DB, 광고 및 프로모션 정보, 마케팅 결과 분석 데이터 등에 기초하여 매장 방문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1:1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사례들을 통해 O2O 관련 최근 이슈들과 UX 측면에서의 시사점들을 접할 수 있었던 좋은 세션이었습니다.
위 O2O 트렌드 사례들은 라이트브레인에서 최근 발간한 2015 UX 트렌드 리포트 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하시거나, 관련 시장 조사에 많은 시간을 기울이기 힘든 실무자 분들께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http://www.rightbrain.co.kr/CMS/rightbrain-global-ux-trend-2015-publish/)

 

– UX 컨설팅 그룹 이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