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사용성(Usability)을 높이기 위한 21가지 조언
UX 사용성(Usability)을 높이기 위한 21가지 조언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웹 및 모바일 UX 구현시 Usability(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팁들을 모았습니다.
1. 복잡하고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정보는 정보 탐색을 방해한다
2. 사용자의 이용 목적이 확실할 때에는 차분히 그 경험이 진행되도록 뒷받침한다
3. 지나치게 시선을 두어야 할 곳이 많은 디자인은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게 만든다.
4. 현재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것에 집중하게 한다.
5. 사용자들이 직접 컨텍할 수 있는 창구를 배제해 버리면 사용자들은 당혹스러워 할 수 있다.
6. 모바일에서는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연락처를 제공할 수 있다. (위치정보, 원터치 통화)
7. Transition – 조작과 그 결과물인 변화를 동시에 보여주어 사용자들이 컨텍스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한다. 갑작스러운 변화는 사용자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8. 현재 상황에 맞게 상태에 변화를 부여하여 사용자들에게 직관적으로 컨텍스트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9. 사용자들에게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
10.실시간으로 조작과 동시에 결과를 보게 하면 사용자의 불필요한 시간과 행동을 아낄 수 있다.
11.사용자 스스로 환경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게 한다. (autonomy)
12.찾고자 하는 정보가 막연할 경우, 잘 설계된 네비게이션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13. 기본적인 정보 탐색과 기능적인 서비스 접근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시각적으로 계층화시킨다.
14.처음에는 가벼운 단서를 제공하고 차츰 깊이있게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15.특정 시점에서 사용자들의 행동 범위를 꼭 필요한 것 위주로 제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6.범주화된 형태로 제공되는 숫자는 현재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17.의도된 결과를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18.사용자의 관심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헤아린다.
19.사용자의 주목을 끌고 쉽게 내용을 이해하게 하라.
20.회상(recall) 이 아닌 인식(Recognition)을 불러와야 한다.
21.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실제적인 예시를 비교적 간결한 형태로 보여준다.
– 컨설팅 그룹 조성봉
* 메인이미지 출처. netdna.webdesignerde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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