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사용성(Usability)을 높이기 위한 21가지 조언

UX 사용성(Usability)을 높이기 위한 21가지 조언

UX 사용성(Usability)을 높이기 위한 21가지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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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통해 웹 및 모바일 UX 구현시 Usability(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팁들을 모았습니다.

1. 복잡하고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정보는 정보 탐색을 방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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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사용자의 이용 목적이 확실할 때에는 차분히 그 경험이 진행되도록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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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나치게 시선을 두어야 할 곳이 많은 디자인은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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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재 사용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하는 것에 집중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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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용자들이 직접 컨텍할 수 있는 창구를 배제해 버리면 사용자들은 당혹스러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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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모바일에서는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연락처를 제공할 수 있다. (위치정보, 원터치 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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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Transition – 조작과 그 결과물인 변화를 동시에 보여주어 사용자들이 컨텍스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한다. 갑작스러운 변화는 사용자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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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현재 상황에 맞게 상태에 변화를 부여하여 사용자들에게 직관적으로 컨텍스트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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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용자들에게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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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실시간으로 조작과 동시에 결과를 보게 하면 사용자의 불필요한 시간과 행동을 아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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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사용자 스스로 환경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게 한다. (aut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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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찾고자 하는 정보가 막연할 경우, 잘 설계된 네비게이션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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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본적인 정보 탐색과 기능적인 서비스 접근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시각적으로 계층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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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처음에는 가벼운 단서를 제공하고 차츰 깊이있게 탐색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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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특정 시점에서 사용자들의 행동 범위를 꼭 필요한 것 위주로 제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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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범주화된 형태로 제공되는 숫자는 현재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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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의도된 결과를 좀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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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사용자의 관심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헤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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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사용자의 주목을 끌고 쉽게 내용을 이해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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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회상(recall) 이 아닌 인식(Recognition)을 불러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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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제품(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실제적인 예시를 비교적 간결한 형태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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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설팅 그룹 조성봉

* 메인이미지 출처. netdna.webdesignerde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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